영문법 정리 / / 2013. 10. 24. 13:50

[to 부정사 용법 정리 02] to 부정사의 형태 (infinitives)

[to 부정사 용법 정리] to 부정사의 형태


to 부정사에 대해서 지금 공부하고 있습니다. to 부정사에 대해서 공부하기 전에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to"의 느낌을 확실히 아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번에 포스팅에서  'to는 화살표'라는 사실을 확실히 아셨죠?


관련글 링크 

[영문법 정리/영어 문법 다지기 ] - [to 부정사 용법 정리] to는 화살표입니다.


일단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우리가 흔히 배우는 to 부정사의 형태적인 문법내용을 한번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to 부정사의 형태


'to 부정사'와 'to 부정사구'


to 부정사라고 하면 이제 아시죠? 그냥 그 형태가 "to 동사원형" 입니다.


Children like to play.

아이들은 노는 걸 좋아한다. 


to 부정사구라는 것이 있죠? '구'는 단어가 모여있는 거죠? to 부정사는 'to 동사원형'으로 구성되는데 이 동사라는 놈이 대상(목적어)를 데리고 오기 때문에 to 부정사구라고 하죠. 이렇게 해야 의미가 완전해지기 때문이죠. 


We waited to cross the street.

우리는 그 길을 건너기를 기다렸다.



 to 부정사의 부정


to 부정사의 부정은 to 부정사 앞에 not을 붙입니다. 근데 이렇게 이야기하면 잘 이해가 안되죠? 그냥 '사는 것'이라고 하면 ' to buy' 겠죠? 근데 '안사는 것' 은 'not to buy' 라고 한다는 것입니다. 


We decided not to buy a new car this year. 

우리는 이번 년도에 새차를 안사기로 결심했다. 



 to 부정사도 '시제'도 있고 '태'도 있다! 왜? 동사가 쓰이니깐!


to 부정사도 현재, 수동태, 진행, 과거형 다 있습니다. 왜냐하면 to 부정사는 하나의 동사이기 때문이죠. 동사 자체가 가지는 성격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to be doing (현재진행), to be done (수동태), to have done (현재완료형)이죠. 

이것을 문법 용어로 단순부정사, 완료부정사 이런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정말 쓸데없는 문법용어입니다. 

그냥 to 다음에 동사가 오는 것이 to 부정사잖아요. 그럼 그냥 자연스럽게 시제에 따른 동사의 형태를 생각하면서 말하면 되는 것이지 이렇게 문법 용어를 배울 필요가 전혀 없죠. 그 일이 지금 일어나면 그냥 to do 인거고, 그 일이 수동태이면 to be done으로 가는거고, 그 일이 과거에 일어난 일이면 to have done으로 써 주면 끝나는 문제입니다. 간단하죠?  


Children like to play

아이들이 좋아한다 뭐? 노는거.... 

Children need to be loved. 

아이들은 필요하다 뭐? 사랑 받는거...

The children pretended to be sleeping.

아이들이 하는 척 한다 뭐? 자고 있는 척...

They seem to have lost their fear of the dark. 

그들은 인것 같다 뭐? 잃어버닌 것같다. 뭘 잃어버렸는데? 두려움 어떤? 어두움...


느낌 오시죠?


그럼 다음으로 의문사하고 to 부정사가 만나는 경우를 볼까요?



 의문사 + to 부정사


종종 to 부정아 앞에 의문사을 끼워 넣어서 자세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의문사들이죠. Who, when, where, how 등등이 있죠. 예문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Bob and Mary have finally decided when to get married. 

Bob과 Mary는 결국 언제 결혼을 할지를 결정했다. 

However, they still can't agree on where to get married.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어디서 결혼할지는 동의되지 못했다. 

Would you teach me how to make good guacamole?

나에게 과카몰리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줄래?


Special Tip

하나 알아둘께 있습니다. 'to'와 '동사원형' 사이에는 어떠한 영어단어도 넣으면 안됩니다. 이러한 실수를 영어의 문법 용어로 'a split infinitive'라고 합니다. 


She carefully begin to carefully spell the word syzygy.

그녀는 조심스럽게 syzygy 철자를 말하기 시작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o부정사의 형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문법적으로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좀더 의미적으로 to부정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 손가락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되고,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