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11. 20. 00:37

to 부정사 / 동명사가 뒤에 올 때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 - forget, regret, remember, stop, try


라쿤잉글리시입니다. 


to 부정사 / 동명사가 뒤에 올 때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

 

동사 뒤에 to 부정사가 오느냐 동명사 -ing가 오느냐에 따라서 그 뜻이 달라지는 경우를 배우겠습니다. 



그간 동사 뒤에 to 부정사와 동명사 -ing가 오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명사와 대명사가 사이에 끼어들어 오는 경우(참고), 그리고 to 부정사, 동명사에 따라 뜻의 차이가 없는 경우(참고)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꼭! 참고 해 주세요.^^


※ 관련 글 링크 

☞ 동사 뒤 목적어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to 부정사 / 동명사

☞ 동사 뒤에 to 부정사와 동명사 둘 다 올 때 - 뜻이 같은 경우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올 때 뜻이 달라지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


to 부정사와 동명사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대표적인 동사들입니다. 


forget

regret

remember

stop

try




forget

forgot to do ... 깜박 잊고 ... 안 했다 

didn't forget to do .. 안 잊고 ... 했다. 

Don't forget to do ... 잊지 말고 ... 해라 

I will never forget to do ... 꼭 ... 할 거야


forget doing ... (과거 일) 을 기억하지 못하다



She forgot to buy milk yesterday.

그녀는 어제 깜짝 잊고 우유 사는 걸 잊었다. (우유 사겠다고 한 것을 까먹고 못 샀다.) 

She forgot buying milk yesterday.

그녀는 어제 우유 샀던 것을 잊었다. (우유를 샀다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했다.)



remember

remembered to do ... 안 잊고 ... 했다.

didn't remember to do ...  깜박 잊고 ... 안 했다


remember doing ... ... 한 것을 기억하다


John always remembers to send his mother flowers on Mother's Day.

Jhon는 늘 어버이날에 어머니에게 꽃을 보내는 것을 기억한다. (John는 꽃을 보내기 전에 이 사실을 기억한다는 뜻)

John always remembers sending his mother flowers on Mother's Day.

John는 늘 어버이날에 어머니에게 꽃을 보냈다는 것을 기억한다. (John는 꽃을 보낸 후에 이 사실을  기억한다는 뜻)



regret 

regret to do ... ... 하게 되어서 유감이다. (I hate to do ...)

regret doing ... ... 한 것을 후회하다 (과거에 한 일에 대해서)


I regret to tell you that you did not get the job. 

나는 네가 그 일을 못하게 된 것을 말하게 되어서 유감이다. (안좋은 소식을 전하게 되어서 미안하다는 뜻)

I regret telling you that you did not get the job. 

나는 네가 그 일을 못한 것에 대해 말했던 것을 후회한다. (그 사실을 말한 것에 대해서 후회한다는 뜻)



 stop

stop to do ... do하려고 멈추다. (멈추서서 do 한다는 의미)

stop doing ... doing해오던 걸 멈추다.


My neighbour stopped to say hello.

이웃 주민이 멈추고는 인사를 했다. 

My neighbour stopped saying hello.

이웃 주민이 인사하는 것을 멈추었다. 



try 

tried to do ... ... 하려고 애썼다. (성공 했는지는 모름)

tried doing ... (... 라는 목적을 위해서) - 해 보았다. (그렇게 힘들지 않았음)


I have been trying to call long distance all morning, but my calls don't go through.
나는 오전 내내 장거리 전화를 하려고 했지만 전화가 되지 않는다. (지금도 계속 하고 있다는 의미)

Try dialling "1" before you dial the area code and number. 

전화번호와 지역 번호를 걸기 전에 "1"를 눌러봐라. (다른 방법을 해 본다는 의미)




동명사가 오느냐 to 부정사냐에 따라서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