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수 있는 명사 vs 셀 수 없는 명사는 따로 구분 되는게 아닙니다.



[가산명사][불가산명사] 셀 수 있는 명사 vs 셀 수 없는 명사는 따로 구분 되는게 아닙니다. 


부제 -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 구분하는 방법



처음에 캐나다에 유학와서 커피(coffee)와 물(water)과 관련한 에피소드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처음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시킬 때의 일입니다. 커피 두잔을 시킬려고 저는 이렇게 당당히 이야기했었죠."Grande two cups of coffee, please!" 그런데 점원이 잠시 머뭇거리다가 "Grande two coffees!" 라고 말하면서 바리스타에서 외치고는 계산을 하였습니다. 


또 다른 경우 식당에 가서는 얼음물을 시킬 때입니다. 저는 당연히 이렇게 말했었죠. "Can I have two glasses of iced water?" 그런데 웨어터는 잠시 뒤 얼음물을 가져다 주면서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Here are two iced waters."







처음에는 너무 이상하게 들렸습니다. 왜냐하면 coffee와 water는 그동안 수십년간 불가산명사로 배워서 coffeeswaters가 무척이나 어색하게 들렸습니다. 근데 이 곳의 모든 사람들이 모두 "Can I have two coffees?", "May I get two iced waters?"라고 말합니다. 그럼 이 사람들이 문법을 몰라서 일까요? 영어 명사에서 셀 수 있는 것과 셀 수 없는 것에 대한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추상적으로 말할 때와 구체적인 것을 말할 때를 구분하자 


영어 명사를 배우면 처음 접하는 것이 바로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의 구분입니다. 흔히 가산명사, 불가산명사라고도 하죠. 그런데,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그것은 명사 자체가 셀 수 있거나 셀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서양사람들이 명사를 생각하는 방식에서 나오는 결과였습니다. 


즉, 같은 coffee를 말할 때, 아주 일반적인 coffee가 있고,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커피(coffees)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주 일반적인, 추상적인 것을 설명할 때의 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가 되고, 이것을 우리는 generic 이라고 이야기하고, 구체적인 현실에서 셀 수 있게 될 때 명사는 셀 수 있고 이것을 concrete 이라고 말합니다. 위에서 제가 겪은 케이스는 아주 구체적인 상황의 커피 두잔이었기 때문에 two coffees가 되어서 셀 수 있는 명사가 되는 것이죠.  그냥 추상적인 의미에서 커피를 좋아하냐는 질문 Do you like coffee? 같은 문장에서는 셀 수 없는 명사로 coffee가 쓰이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물을 통칭할 때는 water라고 셀 수 없는 명사로 쓰이지만, 내 눈에 직접 보이는 두 컵의 얼음물을 말할때는 two iced waters락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영어 명사는 고정적인 문법적인 사항으로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양 사람들의 생각 사고 방식에서 나온 분류에 불가한 것입니다. 


영어 관사(a, an, the)도 이러한 '추상'과 '구체'의 구분에서 나온 것


조금 전 예를 든  Do you like coffee? 에서는 아무런 관사를 붙이지 않죠? 이렇게 명사가 추상적으로 커피를 말할때는 아무런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두 문장에서는 coffee가 구체적인 상황에 사용되었습니다. 즉 특정한 향기와 맛과 상표를 가지는 coffee일때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서 붙는 관사나 수식어도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You look tired. Would you like some coffee?

너 피곤해 보인다. 커피 좀 마실래?

커피가 대화 속 현실적인 커피이기는 하지만 아주 특정한 커피가 아닌 경우,

    이런 경우처럼 구체적으로 사용되었지만 특정하게 지정되지 않는 경에는 some 을 붙임 

The coffee is very strong. 

그 커피 너무 강해. 

지금 내가 마시는 특정한 이 커피가 맛이 강하다는 의미

   이런 경우처럼 구체적으로 사용되고 특정하게 지정되는 경우에 정관사 the를 붙임


※ 관련 글 링크 ☞ 

[영어 에세이] - 영어 관사(a/an, the)를 쓰면서 잘 틀리는 10가지 경우

[영어 에세이] - 영어 정관사, 부정관사 구분하는 3가지 방법 - a/an 일지 the 일지 헤깔리지 말자.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는 구분된다.

셀 수 없는 명사라고 하는 'love'나 'candy'도 구글(google)에 'a love', 'a candy'로 검색하면 정말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이것에서 알 수 있듯이 영어의 명사는 이분법적으로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로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 혹은 그 상황에 쓰이는 명사의 성격에 따라 구분되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명사를 사용하면서 늘 기억해야할 것은 그 명사가 추상적이고 총제적으로 사용되는지, 아니면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사용되는지를 먼저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명사에서 너무 너무 중요한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의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관련 글 링크 

☞ [영어 기초 문법][8품사] 영어 품사 정리

☞ [영어 기초 문법] 영어 명사 정리

☞ [영어 기초 문법][가산명사] 셀 수 있는 명사

☞ [불가산명사][Noncount Nouns] 셀 수 없는 명사와 그 종류

☞ 셀 수 있는 명사 vs 셀 수 없는 명사는 따로 구분 되는게 아닙니다.



궁금한 점 댓글로 남겨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추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