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 정리] 조동사를 잘 배워야하는 이유

[조동사 정리][modal][auxiliary verb] 조동사를 잘 배워야하는 이유


뜬금 없는 질문하나 해 볼께요. 


 조동사를 왜 배우죠?


우리는 그냥 문법적으로 조동사의 종류는 이러이러하구요. 조동사 뒤에는 항상 동사원형이 오고, 조동사 뜻은 이러이러하다고 배우면 실제 영어를 말하거나 영작을 할 때 써먹지를 못합니다. 






실제로 영어 문장을 보면 주어 다음에 바로 조동사가 나오고 본동사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영어 어순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영어 어순은 곧 서양인의 사고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즉, 영어 어순은 말하는 사람이 먼저 의도나 뉘앙스를 정해 놓고 어떤 행동과 생각을 할지 말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 뉘앙스가 바로 조동사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 의도와 뉘앙스에는 능력, 필요성, 당위성, 가능성 등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S + 조동사(말하는 사람의 의도,  뉘앙스) + 본동사(실제 상태,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


예를 들어서, 저는 지금 여려분에게 조동사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라고 말할려고 합니다.  


1) 주어는 "나"

2) 사람의 의도, 뉘앙스는 ' ~ 할 예정이다'는 거죠. → be expected to

3) 본래 하려는 행동은 '설명하다' → explain

4) 설명하려는 대상은? →  modals

5) 누구에게? → you


결국에 아래의 영어 문장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I am expected to explain modals to you. 

저는 여러분들에게 조동사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 관련 글 링크  

☞ [영어공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영어 어순 차이

☞ [영어공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영어 어순 파악하기 (2)


be expected to 가 왜 조동사냐구요? 

우리는 want to, be able to, have to 정도만 조동사라고 알고 잘 외우고 잘 써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에는 이러한 표현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be supposed to (~일꺼야)', 'be sure to (꼭 ~ 이다)', 'be eager to (~하고싶다)' 등등 사람의 의도와 생각과 관련된 표현들은 너무나 많고 이들 모두 뒤에 동사원형이 옵니다. 그래서 넓은 의미의 조동사로 받아들이는 훈련이 너무나 필요합니다.



그냥  'I explain modals to you. 로 말하는 것과 'I am expected to explain modals to you.'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한글도 마찬가집니다. 우리는 '일 것 같다," "~일지도 모른다." ~할 의도다" 등등 아직 실현되지 않는 일들은 표현하는 말들이 많이있고, 대분분의 사람들도 딱 잘라서 '~이다." 라고 단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경우는 잘 없죠.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느낌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조동사라는 것입니다. 


 조동사 사용 능력이 영어 Speaking 반 이상을 차지함.  


특히나 영어의 조동사는 주어 다음에 바로 나와야하기 때문에 우리가 영어를 말하는 능력이 바로 이 조동사를 자유 자제로 써 먹을 수 있냐에 달렸다고 하겠습니다. 


"저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라고 말한다고 했을 때...


바로 주어와 조동사 'I would like to~~' 가 바로 후루룩 나오고, 그 다음에 study 라는 본동사가 나오면 되는 것입니다.


I'd like to study at the cafe.

  

대부분의 우리는 I ~~~~ um~~ um~~에서 막혀버리죠.  이건 조동사를 확실하게 공부하지 않고 그 뉘앙스와 조동사의 단어들이 내 것으로 만들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의 외국인들은 절대로 주어와 조동사를 띄어서 발음하는 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I'll

I'd

I'm gonna

I wanna

I'd like to

I'd rather

I've to

I prefer to

...


주어와 합쳐진 조동사는 그냥 한단어처럼 휘리릭~ 발음해 버려야하는 겁니다. 그런 다음 어떤 행동을 할지, 동사를 말해주면 영어 문장이 완성되는 것이죠. 


조동사를 공부할 때는 '종류가 뭐뭐가 있고, 뒤에 동사 원형이 와야 한다.' 뿐만 아니 실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동사 하나하나에 대한 그 상황과 느낌, 늬앙스를 꼼꼼하게 알아서 내 생각이 그 조동사로 말 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하는 것이 너무너무 필요합니다. 


[조동사 정리 관련 링크 목록]

[조동사 정리] can / can't 용법

[조동사 정리] could / couldn't 용법

[조동사 정리] should / shouldn't, ought to/ ought not to 용법

[조동사 정리] had better / had better not 용법

[조동사 정리] must / must not, have to / don't have to, have got to

[조동사 정리] may / may not / might / might not 용법

[조동사 정리] would / wouldn't 정리

[조동사 정리] used to / didn't use to 용법

[조동사 정리] will / won't 용법

[조동사 정리] shall 정리


궁금한 점 댓글로 남겨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추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