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22. 11. 16. 09:46

used to - 지금은 하지 않는 과거 사실 말할 때

 

 

안녕하세요. 

라쿤잉글리시 Terry입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과거시제를 배우고 있는데요. 과거 시제를 배우면서 꼭 집고 넘어가야하는  used to입니다. 


 

 

POINT 1

 

used to지금은 더 이상 행하지 않는 과거의 습관적인 동작을 나타낸다. 하곤 했다'로 해석한다. [used to + 동사원형]으로 쓴다.

 

Once I traveled by myself, but now I don't.

→ I used to travel by myself.

나는 혼자서 여행하곤 했다.

 

Once Melanie collected stamps, but now she doesn't.

→ Melanie used to collect stamps.

멜라니는 우표를 수집하곤 했다.

 

POINT 2

 

used to의 부정은 didn't use to 또는 never used to이다. '옛날에는... 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하다' 라는 뜻이다. Yes/No 의문문은 Did +주어+use to ...?」이다.

 

Once I didn't wear glasses, but now I do.

→ I didn't use to wear glasses.

나는 안경을 낀 적이 없었다.

 

 

Once I didn't drive a big car, but now I do.

I never used to drive a big car.

나는 큰 차를 운전한 적이 없었다.

 

A: Did you use to play tennis?

너는 테니스를 치곤 했니?

B: Yes, I did. / No, I didn't.

응. 그랬어/아니. 그렇지 않았어.

 

POINT 3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인 행동만이 아니라 현재는 지속되고 있지 않은 과거의 상태(a past situation)를 말하기도 한다.

 

Jane used to have a bike.

제인은 자전거를 가지고 있었다.

 

There used to be a school near my house.

우리 집 근처에 학교가 있었다.

 

 

POINT 4

 

과거의 습관적 행동을 나타낼 때의 used to는 would로 바꾸어 쓸 수 있다.

 

My father used to read me a bedtime story every night.

= My father would read me a bedtime story every night.

아버지는 매일 밤 내게 옛날이야기를 읽어주곤 하셨다.

 

POINT 5

used to가 과거의 습관적인 행동이 아닌 과거의 상태를 표현할 때는 would로 바꾸어 쓸 수 없다. 즉, would는 과거의 습관적인 행동만을 표현할 수 있다.

 

There used to be tall trees in front of my house.

나의 집 앞에 커다란 나무들이 있었다.

not ... would be ...

 

My mother used to have an old Rolls-Royce.

나의 어머니는 구형 롤스로이스를 갖고 계셨다.

not ... would have ...

 

POINT 6

 

be used to + 동사 -ing는  used to + 동사원형과 다른 표현이다. be used to + 동사 -ing』는 과거에는 힘들었지만 지금은 하는 데 익숙해 있다는 뜻이다. be used to 뒤에는 동명사(동사 -ing)를 쓴다.

 

be used to + (동)명사 : ~하는데 익숙하다 (현재)

used to +  동사원형 : ~하곤 했다.(과거)

 

Pam is used to eating Kimchi, but it was difficult at the beginning.

팸은 김치를 먹는 데 익숙하지만 처음에는 어려웠다.

 

I'm used to driving in Seoul, but it was hard at first.

나는 서울에서 운전하는 데 익숙하지만 처음에는 매우 어려웠다.

 


감사합니다. 

 

Peace~!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