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정관사, 부정관사 구분하는 3가지 방법 - a/an 일지 the 일지 헤깔리지 말자.

영어 작문(Writing)에서 정말 어려운 것이 '관사(Articles)'라고 생각합니다. a, an, the 를 적절하게 명사 앞에 붙이는 것과 단어의 단수/복수를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영어 작문을 잘 해놓아도 관사와 단복수를 잘못 사용하면 전체적인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사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정관사 the 와 함께 명사를 외우자.

 

영어에서 관사는 솔직히 뭐라고 말하기 어려운 문법 사항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용법을 확실히 안다고 해서 실제로 적용하기 힘들고, 너무나 주관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많은 문법책에 보면, 기본적인 the 의 용법을 분류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세상에 유일한 것, 시간을 나타낼때, 신체의 부분을 말할때, 특정한 계층과 형용사 앞에 the를 붙여서 그룹을 나타낸다는 등등 여러 목록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정확하게 외우고 있는 사람 몇이나 될까요?

그래서 추천 드리는 방법은 첫번째로 정관사 "the" 와 같이 쓰이는 명사일 경우에는 처음부터 같이 외워버리는 방법입니다. 


"이러이러한 경우에 the를 붙이는구나." 라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the OOO"이 한 단어구나 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the와 함께 쓰이는 특정한 명사일 경우 같이 외워 버리는게 좋습니다. 

먼저 강을 볼까요. 한강을 영어로 뭘까요? Han River가 아니라 the Han river 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외울때 한강은 the Han river로 외워 버리는 겁니다. 

그럼 온타리오 호수는 the Lake Ontario 일까요? 온타리오 호수는 그냥 Lake Ontario입니다. 이렇게 무식해 보여도 그냥 외우는게 좋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UN이 들어간 문장을 작문 한다고 생각해 볼까요? 그럼 유엔을 작문할때 그냥 UN이 생각나는게 아니라 the UN이 생각이 나야한다는 것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생각이 나야하는 the + 명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대통령 the president 

- 하늘 the sky

- 달 the moon

- 아침 the morning 점심 the afternoon (단, 밤 night)

- 21세기 the twentieth century 

- 다리 the leg 

- 중산층 the middle class 

- 정부 the government

- 미디어 the media

- 대중 the public 

- 언론 the press

- 부자 the rich, 빈민 the poor, 홈리스 the homeless

- 실업자 the unemployed 

- 젊은층 the young 어르신들 the old

- 미국 the United State of America, 영국 the  United Kingdom

- 텍사스 대학교 the University of Texas

- 태평양 the Pacific (Ocean) 

- 아마존 강 the Amazon (River) (단, Lake Victoria)

- 중동 the Middle East, 북극 the North Pole, 적도 the Equator, 사하라 사막 the Sahara Desert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the Empire Stat Building

- 힐튼 호텔 the Hilton Hotel

- 적십자 the Red Cross

- 뉴욕타임즈 the New York Times

- 스미스 가문 the Smiths, 부시 일가 the Bush

- 교황 the Pope 달라이 라마 the Dalai Lama

- 인터넷 the Internet, the World Wide Web

- 타이타닉호 the Titanic 상하이호 the Shanghai Express

- 학교, 은행, 가게, 병원에 가다 go to the school, the bank, the store

- 영화 보러 가다 go to the movie

- 경찰 the police, 소방서 the fire department

- 도시 the city, 나라 the country, 교외지역 the suburbs

- 라디오를 듣다 listen to the radio

- 피아노를 연주하다 play the piano 

- 땅에서 on the ground , 하늘에서 in the sky (단, 우주에서 in space)

위의 이러한 언제나 the와 함께 쓰이는 단어는 그냥 the 를 한단어라고 생각하고 외워 버리는 겁니다. 

'인터넷'에 관련한 작문을 할때, 문장 중간에 "internet" 이라고 적혀있으면, 느낌적으로 어? 이것 "the Internet"이 맞는 표현이란 생각이 들어야 하는 거죠. 



두번째, 해당 명사가 명사 전체를 포괄하는 뜻인가? 특정한 상황에서의 명사인가?  


사용하려는 단어가 앞서 설명한 리스트와 같이  항상 the와 같이 쓰이지 않을 경우에, 먼저 해당 단어가 명사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인지? 아니면 특정한 상황에서 말하는 명사인지 구분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A dog is a loyal companion. 

Dogs are loyal companion. (강아지는 충직한 동반자이다.)

Milk is good for you. (우유는 너에게 좋다.)


위의 두 문장에서 a dog과 milk는 특정한 상황의 강아지와 우유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통상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해당 명사가 그 명사가 속한 그룹을 대표하는 말로 사용될때는 a/an 을 명사 앞에 붙입니다. 단, 해당 명사가 milk와 같이 셀수없는 명사일 때는 a/an을 쓰지 않습니다. 


 

수 명사 

복수명사 

셀수있는 명사 

 A dog is a loyal companion.

 Dogs are loyal companions.

셀수없는 명사

 Milk is good for you.  




세번째, 특정한 상황에서, 그 명사를 상대방과 서로 알고 있는가? 모르고 있는가?  


기본적으로 명사에 대해서 영어로 말할때, 이 명사가 definite (명확한) 인지, indefinite(불명확한)인지가 너무 중요합니다. 사물을 바라볼때, 서양인에게는 그 물건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인식 되는지 안되는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한 예로 "a cup of coffee" 라는 표현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을 풀어서 보면, "한개의 불명확한 컵이 있는데, 그 컵은 커피와 연계되어 있음" 이란 뜻입니다. 말하는 사람이 이 컵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들었거나 그래서 이미 알고 있는 컵이었다면 the cup of coffee라고 했을 겁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명사를 상대방과 내가 서로 모르는 것일 경우

해당 단어가 서로 알지 못하는 불명확한 명사일때, a/an 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한글로 a/an을 "부정관사"라고 하는 것이죠. 이 말의 뜻은 서로 알고 있는 특정한 사람이나, 장소, 생각이 아닌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책에서 처음 등장하는 명사는 독자들이 그 단어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등장하는 단어에 a/an을 사용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셀수있는 명사는 a/an 혹은 some을 붙이지만, 셀수없는 명사는 a/an을 쓸 수없고 일반적으로 some을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We want to get a dog. (우리는 강아지 한마리를 분양받고 싶다.)

We saw some puppies for sale. (우리는 분양하고 있는 강아지 여러마리를 봤다.)

Would you like some coffee? (커피 마시겠어요?)

 

 

 단수명사

복수명사 

셀수있는 명사 

 We want to get a dog. 

 We saw some puppies for sale.

셀수없는 명사

 Would you like some coffee?   -



특정한 상황에서, 해당 명사를 상대방과 내가 서로 아는 경우

사람이나 사물, 장소를 서로 잘 알고 있을때, 정관사 'the'를 명사 앞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상대방과 내가 서로 해당 명사를 아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겠죠?

모든 사람이 알만한 대통령과 같은 특별한 사람이거나, 대화중에 이미 앞에서 언급한 명사, 보편적으로 널리 사람들이 아는 사항들, 특정한 장소나 음식을 콕 찝어서 이야기할때, 등등이 있겠죠.

예를 들어볼까요?

Let's ask the teacher. (선생님한테 물어보자.)

The sandwiches from Subway are cheap and delicious. (Subway 샌드위치는 싸고 맛있다.)

The milk that I just bought is sour. (방금 막 구입한 이 우유는 시큼하다.) 

 

 

 단수명사

복수명사 

 셀수있는 명사

 Let's ask the teacher. 

 The sandwiches from Subway are cheap and delicious. 

 셀수없는 명사

 The milk that I just bought is sour.   



결론 - 관사는 case by case 로 공부하는게 왕도!   


마무리 기본적으로 관사에 대해서 문법적으로 안다고 해서 일상 회화나 영어 영작에서 틀리지 않고 사용하기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먼저 앞어 말한 관사에 대한 기본 문법 사항을 잘 숙지하고 나서, 많은 영어 글을 읽고, 영작도 해보고, 고쳐보면서 그때 그때 알아가는 것이 특히 영어문법 중에서 관사에 더 많이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이상, 영어에서 관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3가지 방법이었습니다.   

 


 


여러분의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 그리고 '공감'을 기다립니다. 

라쿤잉글리시

좋아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팔로우  트위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친구 ☞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구독 ☞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