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4. 8. 25. 04:37

부정관사 + 셀 수 있는 명사 정리




부정관사 + 셀 수 있는 명사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계속해서 관사(articles)과 명사(nouns)를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작성한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고 이번 포스팅을 보시면 더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오늘은 강아지에 대한 예문을 적고 시작하겠습니다. 


 I like dogs. I think dogs are great pets because they are loyal to their owners and always have love to give. I have a dog now, and I had a dog when I was a child. Cats are also popular pets. I like cats, but not as much as dogs.




Generic? or Concrete? 


어떤 관사를 사용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그 명사가 generic하게 사용되는지(명사의 총칭으로 사용되는지), concrete하게 되는지(구체적인 상황에 사용되는지) 잘 구분해야합니다. 



셀 수 있는 명사를 복수로 쓰는 경우 


명사는 사람, 장소, 혹은 어떤 물건의 이름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인 물건, 대상,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에는, 셀 수 있는 명사(가산 명사)의 복수형을 쓰거나 셀 수 없는 명사를 그대로 씁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I like dogs. 

나는 강아지를 좋아한다. 

→ 이 문장에서 Dogs는 특정한 '개', 누구의 '개'가 아니라, 일반적인 동물 '개'를 가리킵니다.


Bananas are yellow.  

바나나는 노란색이다. 

→ 이 문장의 복수 Bananas 는 일반적인 과일 바나나를 가리키고 어떤 특정한 가게나, 어디에서 생산된 바나나가 아닙니다.


Fruit is very good for you.    

과일은 너에게 좋아.

→ 이 문장의 셀 수 없는 명사 Fruit는 일반적으로 과일이지, 어떤 특정한 과일이 아닙니다.


Water covers most of the earth.

물은 거의 모든 지구를 덮고 있다. 

→ 이 문장의 Water는 그냥 일반적으로 말하는 물입니다. 어떤 특정한 지역의, 특정한 성분의 물이 아닙니다.


위의 문장의 명사 dogs, bananas, fruit, water를 설명하면서 일반적인 것이라고 한 것의 의미를 잘 알아야합니다. 일반적 gereric 하다고 한 것은, 어떤 특정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 어떤 특정 지역의 물, 과일이 아니고, 그냥 지구상에 있는 개, 바나나, 과일, 물을 가리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셀 수 있는 명사일 경우에는 복수형을 쓰고, 셀 수 없는 명사일 경우에는 그냥 쓰면 됩니다. 



a / an + 단수 명사를 쓰는 경우 


하나의 물건, 대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단, 그것이 유일하거나 특별한 것이 아닐 경우에, 단수명사 앞에 부정관사 a, an을 적습니다. '많은 것들 중에 하나'로 생각하면 됩니다. 


I have a dog now. 

나는 지금 강아지가 있다. 

→ 세상에는 정말 많은 강아지가 있죠. 그 중에 한마리 강아지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나는 알지만 상대방은 모르는 강아지 한마리입니다. 이런 경우 영어로는 indefinite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I ate a banana

나는 바나나 하나를 먹었다. 

→ 세상에는 많은 바나나가 있는데, 특별하지 않은 그 중에 바나나 하나를 먹었다.  


I went to a meeting yesterday.

나는 어제 미팅에 갔다. 

→ 많은 미팅이 있고 그 중에 하나에 갔다는 의미입니다. 


I saw a movie.

나는 영화를 봤다.  

→ 많은 영화가 있고, 그 중에 영화 하나를 봤다는 의미입니다. 




 그냥 단수명사로 써도 되나요?


dog, banana, meeting, movie, cat, hand, desk, car, boy, tree, alligator 등등의 셀 수 있는 명사를 문장에서 단수로 절대 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This is dog."이라고 문장을 쓰지 않습니다. 단수명사 앞에는 꼭 한정사가 꼭 필요합니다. 아래 문장처럼 한정사가 꼭 들어가야합니다. 

 

This is a dog. (부정관사)

This is the dog. (정관사)

This is my dog. (소유대명사)

This is our dog. (소유대명사)

That dog is mine. (지시대명사)


위의 모든 예문들은 가능한 문장입니다. 하지만 "This is dog."라고는 쓰지 않습니다. 셀 수 있는 명사의 단수는 문장에서 절대 혼자 쓰이지 않습니다. 

자 그럼 위에 적은 예문들로 이 사실들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I like dogs. I think dogs are great pets because they are loyal to their owners and always have love to give. I have a dog now, and I had a dog when I was a child. Cats are also popular pets. I like cats, but not as much as dogs.


I like dogs

나는 강아지를 좋아한다. 

← 여기서 말하는 dogs는 일반적으로 머리에 떠오르는 동물 "개"입니다.  


I think dogs are great pets

나는 개는 정말 좋은 애완동물이다고 생각한다. 

← dogs와 pets는 그냥 일반적인 강아지, 애완동물을 의미합니다. 특정적인 구체적인 강아지, 애완동물이 아닙니다. 


They are loyal to their owners

그들은 그들의 주인들에게 의리를 지킵니다. 

← owners는 일반적인 주인을 가리킵니다. 어떤 특별한 애완동물의 주인이 아닙니다. 


They always have love to give.

그들은 베푸는 사랑을 늘 가지고있습니다.  

 ← Love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이 문장에 쓰인 love는 '사랑'하면 떠오르는 느낌 그 자체의 사랑입니다. 어떤 특정한 사랑 love가 아닙니다.  


I have a dog now. 

나는 지금 강아지 한마리가 있다. 

← 많은 동물로서의 개가 이 세상에 있는데, 나는 그 중에 한마리를 가지고 있다. 


I had a dog when I was a child

나는 어렸을때, 강아지 한마리를 가졌었다. 

← 많은 강아지(many dogs) 중에 한마리(a dog), 많은 아이들(many children) 중에 한 아이(a child)였다는 의미입니다.


Cats are also popular pets.

고양이 또한 인기있는 애완동물이다.     

← 그냥 일반적인 고양이(Cats), 애완동물(pets)이지, 어떤 누군가의 어떤 특정 지역의 고양이, 애완동물이 아닙니다. 


I like cats, but not as much as dogs

나는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강아지 만큼은 아니다. 

← 일반적인 고양이, 강아지이지만 어떤 특별한 고양이, 개가 아닙니다.


오늘은 셀 수 있는 명사의 단수형, 복수형 쓰는 경우를 알아보았습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