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사를 쓰는 세가지 경우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영어 관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정관사(definite article)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왜 관사가 붙을까?
왜 영어에서는 관사가 붙을까요?
그냥? 모든 것에는 그 이유가 있습니다.
banana
pen
예를 들어볼께요. 영어권 사람들이 사물을 명명하는 명사를 머릿 속에 떠올릴 때의 우리와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냥 banana, pen 처럼 아무런 관사가 없이 말하면 현실적인 존재감이 없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입니다. 어떤 완전체 banana와 pen라는 표상이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이죠. '바나나'라는 개념과 정의, '아기'라는 개념과 정의가 머리에 떠오릅니다.
a banana
a pen
이제 banana와 pen 앞에 'a' 를 붙였습니다. 물론 apple이었다면 모음이라 an이 붙었겠죠. 그럼 이제서야 구체적인 현실 속의 어떤 한 바나나, 어떤 한 펜으로 다가오게 되는 것입니다. 수적인 개념으로 딱 하나, 한 개가 아닙니다. 그냥 '어떤 한' 입니다. 내것도 니것도 아닌 그냥 어떤 실제적으로 눈에 그려지는 사물로서의 banana와 pen입니다. 그래서 영어는 늘 관사와 같이 명사를 써야하는 것입니다.
I ate a banana.
나는 바나나를 먹었다.(어떤 한)
We had a meeting this morning.
우리는 오늘 아침에 회의를 했다. (현실에 실제로 열리는 어떤 한 희의)
Jenny gave me a nice pen.
Jenny는 나한테 괜찮은 펜을 줬다. (실제로 눈에 보이는 어떤 한 펜)
the banana
the pen
언어는 기본적으로 대화(communication, talking)입니다. 둘이 대화를 할 때, 바나나나 펜은 제3의 물체입니다. 혹은 사람이라면 3인칭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상대방 너와 내가 아는 특정한 바나나와 펜을 말할 때는 the를 붙여서 the banana, the pen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말은 "너와 내가 아는" 이 대목입니다. 너와 내가 안다는 것이 영어로 definite하다는 것이고 그래서 정관사, 정해진 관사라는 뜻입니다. 그냥 정해진 관사라고 하면 뭐가 정해진 것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정해졌다는 것은 상대와 내가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the다 그냥 '그'라고만 아시면 안됩니다. 그 바나나, 그 펜... 이렇게만 해석상으로만 아시면 안됩니다. this(these)와 that(thouse)은 우리가 잘 알고 있잖아요. 근데 그 대상이 this와 that으로 딱 말하기 곤란할 때, the로 말하는 겁니다.
구체적인 사물, 한정적인 것에 the
그래서 영어 문법으로도 the을 설명할 때, specific things, 구체적인 것들, 상세한 것에 the를 붙이고, particular things 한정적인 것들에 붙인다고 나옵니다. 구체적이고, 딱 정해진 한정적인 것은 서로가 잘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the를 씁니다.
I ate the banana I bought yesterday.
나는 어제 산 바나나를 먹었어.
우리 말로 해석 상에 어제 산 바나나로 말했지만, 영어적으로 생각하면 먼저 너와 내가 아는 특정한 the banana를 먹었는데, 그건 내가 어제 샀다는 걸 부과적으로 설명해 준 것입니다.
We had the budget meeting this morning.
우리는 오늘 아침에 예산 회의를 했다.
한정적인 주제를 가진 회의기 때문에 구체성을 가지므로 the를 붙인 경우입니다.
Thanks for the nice pen you gave me.
나에게 준 그 펜 고마워.
그냥 펜이 아니라 너가 나에게 준 딱! 그 펜에 고맙다는 뜻입니다.
두번째 말하는 경우 the
대화 중에 어떤 한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서 앞서 언급한 것을 그 다음에 두번째 말할 때, the를 씁니다. 이미 앞서 말했기 때문에 대화를 나누는 둘 사이에 이미 그 대상을 알고 있기 때문에 즉, definite 하기 때문에 the를 붙여줘야 합니다.
I saw a man and a woman today. The man was very short, and the woman was very tall.
나는 오늘 어떤 한 남자랑 여자를 봤어. 그 남자는 키가 작고, 그 여자는 키가 매우 컸어.
I have a car. The car is a Jeep.
나 차 한대 있어. 그 차는 지프야.
I heard a noise last night. The noise came from the backyard.
어제밤에 소음을 들었어. 그 소리는 뒤뜰에서 났어.
상식적으로 다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말할 때 the
한 그룹 내에서, 보통 사회가 되겠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이 그냥 상식적으로 다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말하는 the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우리들로서는 영어 사회 일원으로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건 그냥 외워야하는 영역입니다. 그 사회 속의 통념이기 때문에 우리 감각으로는 알 수가 없는 것이죠. news 앞에는 the를 붙여서 사용한다거나 police를 a police라고 하지 않고 그냥 the police라고 하는 이유죠. 그냥 단어를 외울 때, 같이 외워버려야하는 부분입니다.
한강을 영어로 Han river라고 하지 않고, the Han river라고 the를 넣어서 외워버리는 거죠.
I don't like to watch the news because it is generally bad anyway, so why bother.
나는 뉴스 안봐. 왜냐면 어쨌든 늘 나쁜 뉴스만 있어. 뭐하러 그래?
Someone took my bag! Call the police!
누군가가 내 가방을 날치기 했어! 경찰에 신고해!
Dan is sick. He went to the hospital last night.
Dan이 아파. 그는 어제 밤에 병원갔어.
※ 참고 ☞ 병원 의사와 관련된 영어 표현 정리
위에서 말씀드린 이 규칙은 아주 기본적인 베이직한 규칙입니다. 한번에 다 알 수 없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하나하나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영문법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사 타동사 개념 잡기 (4) | 2015.06.21 |
---|---|
감각동사 look smell taste feel sound 바로 이해하기 (2) | 2015.06.20 |
should의 두가지 뜻 (1) | 2015.06.16 |
영어 시제 '현재형'의 바른 이해 (0) | 2015.06.14 |
be going to라고 모두 be gonna가 아닌 이유 (1) | 2015.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