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28. 14:59

[영어 시제 정리] 새롭게 정리하는 NEW 현재시제 동사조합


영어의 현재시제를 상황에 맞게 새롭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존의 현재시제는 동사의 현재형을 쓴다는 것은 잊어주셔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된 글을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어로 상황에 맞는 영어 현재형을 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취미로 하는 "사진찍다", "사진찍는 법을 알다" 는 표현을 가지고 현재 상황에 맞게 말해보겠습니다. 


 사진찍다 - "take a picture" 

사진 찍는 법을 알다 - "know how to take a picture"


상황을 잘 생각하시면서 포스팅을 읽어 가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지금 take a picture라고 말을 하기 전에 아래 지금 현재 아래 상황 중에 어디에 속하는지 따져서 동사 조합에 맞게 말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현재형이니, 현재진행형이니, 현재완료니 하는 표현은 다 필요없습니다. 


 1. [직업습관] 직업이나 습관을 말할려면 → does

 He takes a picture. 

원래 does로 말하면 세상 진리를 말하거나 현재 습관을 말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does형으로 말하면 직업을 말하거나 습관과 취미를 표현하게 됩니다. He takes a picture. 이라고 하면 직업이 사진사이거나 늘 사진찍는 것이 취미다라는 뜻이됩니다. 



2. [바로지금]바로 지금 상황이나 동작을 말할려면 → is doing (동작동사), does (상태동사)

am taking a picture now.

I know how to take a picture now.

지금 바로 딱 사진을 찍고 있다고 말하려고 하면 바로 "I am taking a picture now", 라고 하면 되고, 지금 사진 찍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라고 말할려면 "I know how to take a picture now."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동작동사 일때 바로 지금 상황을 말하려면 is doing으로 말하고 상태동사일때는 does형으로 말합니다. 



3. [불만표출]반복적인 일에 대한 불만, 불평을 말할려면  is doing 

 My son is always taking a picture.

반복적인 일들이나 누군가의 습관이 짜증이 날때가 있죠. 그럴때 말 할 수 있는 표현이 또한 is doing입니다. 내 아들내미가 맨날 공부는 안하고 사진만 찍으러 다닌다는 뜻에서 "My son is always taking a picture."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4. [최근근황]요즘에 그 일을 하기 시작했다고 말할려면  

 is doing (짧은 기간), has been doing (긴 기간)

 I am taking a picture these days.

 I have been taking a picture recently.

사진 찍는 취미를 요즘에 하게 되었다고 말할려고 합니다. 지금시간 보다 조금 전에 시작한 일이죠. 이럴때는 두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요즘에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는 is doing, 그 일을 시작한지 조금 시간이 요사이 제법 되었다는 느낌이 드시면 has been doing 으로 표현하면 됩니다. 물론 동사는 동작동사일때입니다. 

요즘에 사진을 찍습니다라는 표현이 바로 "I am taking a picture these days.", 사진 찍는 시점이 제법 되었으면 "I has been taking a picture recently." 라고 말하면 됩니다. these days나 recently라는 부사와 같이 쓰입니다. 



5. [변화]무언가 큰 변화가 일어났다고 지금 말할려면  → has done 

I have taken a picture. 

have known how to take a picture.

사진을 찍다보면 찍을 수록 자연스럽게 사진을 잘 찍는 법을 알게 되죠. 이럴때 문득 놀라보게 내가 사진 찍는 법을 알게되었을때, has known 이라고 말해야합니다. 이렇게 과거와 다른 변화를 말할 때는 has done이라는 동사 조합을 말합니다. 

"I have taken a picture." 이 문장은 이것 저것 다 해보다가 이제는 사진까지 찍는다는 뜻이 들어가서, 이제 사진찍는 취미도 가지게 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몰랐던 사진 찍는 법을 알게 되는 뜻으로는 "I has known how to take a picture." 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6. [얼마동안]과거 어느시점부터 얼마동안 그 일을 지금까지 하고 있는지 말할려면  

1) 동작동사  has been doing .... for / since 

2) 상태동사 → has done .... for / since  

I have been taking a picture for 2 hours. 

have known how to take a picture since 2003.

사진을 얼마나 찍었는지 말해야 할때가 있겠죠. 이런 동작이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 시간을 이야기하거나, 언제 부터 하게 되었는지 시작 시점을 이야기해야할 때 이 동사 조합을 이야기합니다. 동작동사 일 때는 has been doing, 상태동사일때는 has done 이라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2시간 동안 사진을 찍고 있다고 말할려고 해요. 그럼 이렇게 말해야합니다. "I have been taking a picture for 2 hours." 2003년도 부터 저는 사진 찍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할려면, "I have known how to take a picture since 2003." 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7. [지금 끝!]한참동안 죽~ 그 일을 지금까지 해온 직 후 라는 것을 말할 때 → has been doing

I have been taking a picture. 

사진을 다 찍고 지금 막 짐을 꾸리고 있을 때, 나 지금까지 죽 사진 찍고 있었어 라고 말할려면 "I have been taking a picture."라고 말하면 됩니다. 

이렇게 어떤 일을 죽 일정 시간 해오다가 바로 직전에 마무리했을때 쓸 수 있는 현재 표현이 바로 has been doing입니다.  

 


8. [직업 막~]지금 막 일을 했다는 것을 말할 때 → has done

have just taken a picture.

I have just known how to take a picture. 

지금 막 사진 찍었다는 말, 혹은 지금 막 사진 찍는 법을 알았다는 표현입니다. "I have just taken a picture.", "I have just known how to take a picture." 라고 말하면 됩니다. 

  


영어 시제 중에서 현재시제에 대한 상황별 동사조합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영어 작문하시거나 말을 할때 위의 8가지 상황이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해당 동사조합으로 말을 하면 됩니다. 

현재시제를 동사의 현재형이라고만 알아서는 올바르게 영어를 말할 수 없습니다.   






궁금한 점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 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