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4. 07:01

[영어문법]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구분하기 (2)

영어 문법에 관한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처음 살펴보고 있는 것이 문장의 5형식입니다. 

문장의 5형식을 배우는 이유는 영어의 동사가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동사가 어떤 형식으로 쓰이는지 알아야 영어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써먹을 수가 있으니까요. 문장의 2형식과 3형식의 대표적인 차이가 목적어를 데리고 오는 동사와 아닌 동사, 즉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누어진다고 배웠습니다. 

 

[영어 문법][영어 문장 5형식] 자동사 타동사 구별하기

 

그 다음으로 2형식과 3형식에서 배우고 가야할 것이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의 이해입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상태동사와 동작동사의 구별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구분하기(1)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동사들이 상태동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링크된 영어만화 보고 올까요?

 

상태동사와 동작동사가 뭐지?

 

"상태동사" 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막연하게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동작동사"는 주어의 동작을 나타내겠구나라고 생각하시겠죠. 이것이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영어의 상태동사와 동작동사는 우리말처럼 간단하게 정의되지않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동사라도 어떤 경우에는 상태동사로 쓰이고, 어떤 경우에는 동작동사로 쓰입니다. 이 뜻은 어떤 경우에는 2형식으로, 어떤 경우에는 3형식으로 쓰인다는 뜻입니다. 이것을 잘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상태동사, 동작동사를 배우는 목적입니다. 

 

 

 

상태동사와 그 종류, 구분 방법 (1)

 

 

상태동사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지적 정보와 관련된 동사 [MENTAL PROCESS]

believe, consider, doubt, forget, know, remember, suppose, think, understand

 

2) 우리의 감정, 정서와 관련있는 동사 [EMOTION]

detest, dislike, hate, like, love, prefer

 

3) 몸의 감각과 관련된 동사 (지각동사 포함) [THE SENSE]

feel, hear, see, sound, look, smell, taste, weigh, appear, seem

 

4)  소유, 속성 및 상태와 관련있는 동사 [POSSESSION]

belong, consist, contain, have, own

 

5)  기타 [OTHERS]

be, need, cost, exist, want, include

 

 

 

 

 

상태동사와 그 종류, 구분 방법 (2)

 

 

조금 많죠. 조금 다르게 설명하면 이해가 빨리되면서 외우기 쉬울 것입니다.  

문장의 2형식은 S + V + S. C 죠? 즉, 주어(S), 동사(V), 주격보어(S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2형식 문장을 가만히 보면 세가지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짧은 세문장을 살펴볼까요?

 

 

1) She is beautiful.

2) Her English is getting better and better.

3) She remains beautiful and pure. 

 

1)번 문장은 2형식의 대표적인 문장이죠. She is beutiful. She is a teacher. 과 같이 동사 뒤에 형용사 혹은 명사가 와서 주어를 설명하는 형태입니다. 이 때는, 주어와 보어가 같거나 (S = C), 비슷한 경우입니다. 그녀가 아름다운 것이고, 그녀가 바로 선생님이니까요. 이런 의미로 쓰인 동사는 모두 상태동사입니다. 

 

be(~이다), seem(~로 보인다), appear(~로 보인다) 

/ smell(~의 냄새가 난다), weigh(~의 무게가 나간다), look(~로 보인다), sound(~로 들린다) 

 

2)번 문장은 조금 다릅니다. 1번 문장처럼 동사뒤에 형용사와 명사가 처음에는 주어가 달랐지만 변해가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동작동사입니다. 

 

become, get (~가 되다). grow (~로 자라다), turn (~로 변화하다),  make (~가 되다)

 

The leaves are turning red.  (나뭇잎들이 붉게 변화고 있다)

She has become a diva. (그녀는 유명한 가수가 되었다.)

 


3)번 문장은 보어가 이전에도 주어와 같았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에도 이쁘고 순수했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는 것이죠. 이런 동사는 모두 상태동사입니다. 

remain(여전히 ~하다), stay, keep (계속 상태를 유지하다)

 

She remains a teacher. (그녀는 여전히 선생님이다.)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그때 그때 달라요!

 

 

상태 동사가 손에 좀 잡히나요? 여기가 다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이 남았습니다. 

상태동사가 위에서 진행형으로 적히지 못한다고 배웠죠? 하지만 진행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think, have, see 같은 상태동사라고 배운 동사가 동작동사로 쓰여서 진행형으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I think it's going to snow.

We are thinking about going to Niagara Falls for our holiday this year. 

 

think가 내 머릿 속에 있는 내 지식, 정보를 생각하다고 쓰일때는 상태동사로 쓰여서 그냥 think로 쓰입니다. 

I think it's going to snow. 눈이 온다는 정보를 내가 그냥 생각하기때문에 상태동사 think가 쓰였습니다. 아래 문장은 조금 다릅니다. Niagara Fall를 가는 것에 대한 판단을 생각하기 때문에 동작동사로 쓰여서 are thinking이 가능합니다. 

 

 

He has an iPhone and an iPad mini.

She is having a party for her sister this evening.

She is 

having difficulty finding a new job.

 

동사 have 가 소유의 의미일 경우에는 진행형으로 쓰지 못하지만 is having a party처럼 예정된 일시적인 행사를 말할때는 동작 동사로 진행형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문장도 마찬가지죠. 요사이에 그녀가 잡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느낌이 나는 문장입니다. 기본적으로 동사 have는 "~와 하나가 되어서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I smell something burning!

She is tasting the soup. 

I am seeing things.

I am hearing things.

 

첫번째 문장은 '무언가 타는 냄새가 난다'는 뜻으로 상태동사로 지각동사가 쓰였고, 다음 문장은 수프를 맛보다는 동작동사, 타동사로 쓰였습니다. 만약에 The candy taste sweet. 라고 한다면 이때에는 상태동사, 자동사로 쓰여서, 그 캔디는 달다는 뜻이 되겠죠. 

see 나 hear의 경우도 때때로 진행형으로 쓰이는 때가 있는데 이때에는 "무엇가 헛것이 보인다." 혹은 "어떤 소리를 들은 것 같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The box weighs just 5 lb.

I am weighing the box. 

 

동사 weigh도 '~의 무게가 나간다'고 말할때는 상태동사이지만, '~무게를 재다'로 말할때는 동작동사로 진행형이 가능합니다. 

 

 

 My girlfriend is being crazy these days.

He is being sick in the corner.

 

어? Be 동사가 왠 진행형? 이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거에요. 하지만 영어가 이렇게 변화 무상합니다. 요사이, 요즘에 내 여자친구가 미쳐있다는 의미이고, 토했다(is sick)는 의미로 is being sick(지금 토하고 있다)이 쓰인 것입니다. 

 

 

 

이렇게 영어에서 동사는 어느 하나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태동사는 무조건 진행형을 쓸 수 없다고 외우면 안되는 이유 잘 아시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태동사의 종류를 살펴보고, 어떤 상황에서 동작동사로도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1:1 영어 코치 & 컨설팅 신청 링크 

👉 https://raccoonenglish.tistory.com/4196

 

라쿤잉글리시 2023년 1:1 영어 코칭&컨설팅 모집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영어 공부하는데 늦었다고 생각하시나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영어를 제대로 알고 영어를 구사하고 영어 성적을 올리는 분들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raccoonenglish.tistory.com

 

 

 

궁금한 점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

m 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