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6. 13:13

[영어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최종정리 (make, find, keep, leave, get)


[영어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최종정리 (make, find, keep, leave, get)


영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몇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관련 글 링크들입니다.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문장 5형식과 그 동사들.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4형식 같지만 3형식으로 써야하는 동사들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4형식 문장에 쓰이는 동사들

[영어문법][타동사][3형식] 주의 해야하는 3형식 동사들

[영어문법]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구분하기 (2)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구분하기(1)

[영어 문법][영어 문장 5형식] 자동사 타동사 구별하기

[영어문법] 문장의 5형식! 동사 뒤를 알아야 한다.

[영어문법][기초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뭘까요?

 

위의 포스팅을 다 보시고 나면 "영어 문자의 5형식'이 어떤 것인지, 기본적인 영어 문장이 대체로 어떻게 구성되는지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영어 동사들은 대체로 그 동사에 따라서 영어 문장이 정해져있습니다. 그 동사가 상태동사인지 동작동사인지에 따라,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혹은 3형식만 쓰이는 동사인지, 4형식 동사에 속하는지 5형식에 쓰이는지에 따라서 동사뒤에 오는 문장 성분이 달라지죠.  


그러한 몇몇 동사들은 너무나 다양한 모습으로 영어문장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영어공부를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동사 5개 (make, find, keep, leave, get)를 통해서 영어 문장의 5형식을 총정리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동사 make 입니다. 

 

 MAKE

They made for the land.

She will make a nice teacher. 

She made beautiful dolls. 

She made me beautiful dolls. 

She made the dolls clean. 


동사 make가 1형식 부터 5형식까지 다 쓰이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They made for the land. 

그들은 그 땅으로 향했다. 


'make for'는 ~로 향하다는 뜻이 됩니다make 동사 뒤에 for라는 전치사가 와서 make가 1형식 동사로 쓰이는 경우입니다.  조금은 이상한 느낌이 오기도 하죠. make 다음에 for라는 전치사도 온다는 걸 알아야겠죠?


She will make a nice teacher. 

그녀는 훌륭한 선생님이 될꺼야.


 make가 우리는 보통 '~을 만들다'이렇게 생각하기 쉽지만 '~가 되다'라는 become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make가 ~가 되다 뜻일때 2형식으로 쓰이죠. 바로 'S+V+C 구조'입니다.  


She made beautiful dolls. 

그녀는 이쁜 인형을 만들었다.


"make" 바로 우리가 많이 아는 '~을 만들다' make입니다. 바로 3형식 문장입니다. 


She made me beautiful dolls. 

그녀는 나에게 이쁜 인형을 만들어 주었다. 


make가 4형식에 쓰이는 케이스죠. 해석을 "누구에게 무엇을 만들어주다" 이렇게 해석이 되죠. 동사 바로 뒤에 me라는 사람이 나오고 대상인 물건이 나오죠. 단, 두 목적어가 자리가 바뀌면서 4형식이 3형식이 되면 make 같은 경우는 for가 온다는 것도 알아야겠죠.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4형식 문장에 쓰이는 동사들


She made the dolls clean. 

그녀는 그 인형은 깨끗하게 만들었다. 


"누구를 어떻게 혹은 무엇으로 만들다, 되게하다" 라는 make 5형식 동사입니다. 2형식과 5형식 엇비슷한 느낌을 받으시면 좋은 느낌입니다. 2형식에서 주어와 보어가 살짝 make라는 동사 뒤에 붙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 그럴까요? 즉, 위의 문장을 단순한 해석이 아니라 영어식으로 보면 "그녀가 변화시킨 것은 인형이고, 그 인형이 깨끗해졌다." 이렇게 사고의 흐름이 됩니다. 그래서 동사 make 뒤에 The dolls are clean. 이라는 문장이 들어간 것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FIND

The children found an empty box.

The children found the cat an empty box.

The children found the box empty.


The children found an empty box.

아이들은 빈 상자를 발견했다. 


Find의 기본적인 뜻 ~찾다 로 쓰일때 뒤에 명사가 와서 3형식으로 쓰인 문장입니다. 이렇게 명사, 명사구, 명사절 다 올 수 있습니다.  


The children found the cat an empty box.

아이들은 고양이에게 빈박스를 찾아주었다. 


Find는 그냥 찾다라는 뜻도 있고, '누구에게 무엇을 찾아주다'는 뜻도 있습니다. 바로 4형식 문장이 되는 거죠. find뒤에 누구(someone)을 말해주고 무엇을(something)을 말해주면 됩니다. 쉽죠?

 

The children found the box empty.

아이들이 박스가 비어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Find가 '누구에게 무엇을 찾아주다'라는 뜻으로 4형식으로도 쓰이지만, 찾은 물건에 대해 설명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설명을 해 주는 문장 형태가 바로 5형식 문장이죠. 아이들이 박스를 발견했는데 그 박스가 비어져있었다라는 뜻이됩니다. 



KEEP

They kept silent.

They kept a secret.

They kept their marriage a secret. 


They kept silent.

그들은 침묵을 유지했다.


keep이라는 뜻이 유지하다. 지키다라는 거죠? 어떻게 유지하고 지키는지를 설명하는 형용사가 뒤에와서 2형식 문장이 됩니다. 바로 그들(They) = 조용한(silent) 로 바로 이어지죠? 바로 이렇게 주어와 보어가 같이 이어질때가 2형식입니다. 


They kept a secret.

그들은 비밀을 지켰다.


Keep하고 싶은 대상이 어떻게 유지하다. 지키다라는 것에서 조금더 나가야 지키고 유지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말할려고 하면 이렇게 3형식을 사용해서 목적어를 적어주면 됩니다. 이것은 모든 3형식이 다 같습니다. 이렇게 단순하게 뒤에 목적어가 있냐? 없냐?로 2형식 동사, 3형식 동사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설명하려는 것이 주어의 상태인지, 대상에 관심이 많은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죠.

[영어 문법][영어 문장 5형식] 자동사 타동사 구별하기

 


They kept their marriage a secret. 

keep을 이용해서 유지할려는 대상과 그 대상이 어떠한지 다 설명하려고 하면은 이렇게 5형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앞서 make, find 동사에서도 살펴보았듯이 그둘의 결혼을 유지하는데 그 결혼은 비밀이다라는 뜻이 됩니다. 5형식에 대해서 이제 확실히 느낌이 오시죠? 



LEAVE

She left Seoul yesterday.

She left him a lot of money.

She left the door open.


She left seoul yesterday.

그녀는 서울을 어제 떠났다.


leave을 ~를 떠난다라는 기본 뜻에 충실한 3형식 문장입니다. 떠나는 대상을 바로 뒤에 전치사 없이 적어두면 됩니다. 


She left him a lot of money.

그녀는 그녀에게 많은 돈을 남겼다.


leave가 남기다라는 뜻으로 사용될때, 뒤에 간접목적어를 쓰고 직접목적어를 적어서 누구에게 무엇을 남기다, 남겨주다 이런 뜻이 됩니다. 이 문장이 4형식이라는게 눈에 보이죠?  


She left the door open.

그녀가 문을 열어 둔체로 냅뒀다.


이 문장에서 leave는 `누다, 남기다'보다 '내버려두다' 라는 뜻이 맞는 것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keep과 leave는 우리나라말로하면 뜻이 같게 해석이 되는데, 그 내용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leave가 쓰인 위의 문장은 문을 열어두고 그녀가 아에 신경을 안쓰고 냅둔다는 의미이고 She kept the door open. 라고 적으면 그녀가 열린 문이 닫기지 않도록 계속 지켜보고 혹은 잡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완전히 다르죠?



GET

Your English is getting better. 

got it.

She got me a cup of coffee.

I got my feet wet. 


Your English is getting better.

당신의 영어는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동사 get은 너무나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영어 동사라서 뭐라고 규정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get은 단순하게 받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무식한게 최고죠. 그래서 get은 그냥 변화되는 상황을 설명할때 사용하는 동사라고 생각하면 생각하기 편하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그래서 영어(English) -> 좋아진(better)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설명하기때문에 is getting이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I got it

이해했어. 알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변화했다 는 뜻으로 볼때. get it. 우리나라 말로는 이해했다고 말하지만 그냥 내가 그것이 되었다. 그래서 이해했다는 뜻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받아들였다 이렇게 되죠. 그것이 내것이 되었다 이런 속 뜻이 있습니다. 


She got me a cup of coffee.

그녀는 나에게 커피를 사주었다. 


get이 buy 뜻으로 쓰인 경우입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사주다고 말할때 그냥 편하게 get 을 사용하면 됩니다. 


I got my feet wet.

내 발이 졌었다.


내가 굳이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간에 내 다리가 졌게 된 상황을 get이 쓰인 5형식 문장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my feet = wet 으로 변화되었다는 뜻이죠. 


 make, find, keep, leave, get 동사는 1형식부터 5형식까지 다 사용되어서 많이 헤깔리는 동사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문장 형식만 잘 익혀놓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동사들이기도 하죠. 

이런 포스팅에서는 5형식 문장을 대표적인 동사를 이용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포스팅 내용에 더 궁금한 점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메일도 좋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 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