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4. 14:51

[영어문법][기초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뭘까요?









[영어문법][기초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뭘까요?


영어를 처음 배우게 되면 언제나 등장하는 것이 "문장의 5형식"입니다. 오늘은 영어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영문법을 배워오면서 잘못 배워서 힘들었던 것이 너무나 많았지만 그래도, "영어 문장의 5형식"은 꼭 잘 알고 넘어가야한다고 봅니다. 



 문장 (Sentence) 란? 

 

그럼 첫번째 의문이 있습니다.

"문장이 뭐에요?"

문장은 이렇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주어(Subject)와 동사(Verb)로 이루어진 구성되어있으면서, 완결된 생각을 나타내고 있어야 문장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They arrived.

It's easy.

Stop!


위의 문장은 이러한 것은 완벽한 영어 문장입니다. 하지만


Is easy to meet people. <- 이 문장에는 주어가 없습니다.

I nervous when talking in front in front of people. <- 이 문장에는 동사가 없군요.

When they arrived after a long fight from Hong Kong. <- 그들이 도착해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완결된 생각이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영어문장은 이렇게 주어, 동사, 완결된 생각 이렇게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어 문장의 5형식 

 

영어 문장의 5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형식 = S + V

2형식 = S + V + S.C

3형식 = S + V + O

4형식 = S + V + I.O + D.O

5형식 = S + V + O + O.C


수학 공식은 다 잊어 먹지만 이것 만큼은 머리에 남아 있습니다.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그동안 잘 아는 것이지기도 하죠. 

그럼 아래 실제 영어 문장을 볼까요?

아래 문장은 2005년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졸업 축사 연설문 중에서 발취한 문장입니다. 


1. It started before I was born.

2. My biological mother was a young, unwed college graduate student, and she decided to put me up for adoption.

3. I started Apple in my parents garage.

4. Let me give you one example.

5. Remembering that I'll be dead soon is the most important tool I've ever encountered to help me make the big choices in life. 



문장을 살펴보기에 앞서서, 꼭 필요한 문법적인 용어 외에는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문장의 5형식을 이야기 할때 꼭 문법용어로 등장하는 말이 '주격보어(S.C)'. '목적격 보어(O.C), ''완전 자동사', '불완전 자동사', '타동사', '직접 목적어(D,O)', '간접목적어(I.O)' 이러한 용어는 오히려 문장을 이해하는 것을 힘들게 만듭니다. 


그냥 영어 어순이 이렇게 5가지로 나누어져 있구나 하고 생각하고, 영어를 말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사고 흐름으로 말을 하는 구나라고 이해하면 되는 것입니다. 


1번 문장을 볼까요?

 It started before I was born. 

it 그것이 시작했는데 그것은 내가 태어나기 전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말로 독해를 하면 내가 태어나기 전에 그것을 시작했다라고 해석이 되겠지만, 일반적으로 영어 문장을 읽어 갈때는 이렇게 딱딱하게 생각하면서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이 시작했는데 내가 태어나기 전에' 라고 의미를 파악하면 됩니다. 

'It' 이라는 대상, 즉 주가 있고, 뒤이어서 그것이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해주는 'start'라는 동사가 나왔습니다. "S+V"로 구성된 1형식 문장입니다. 


2번 문장의 처음 부분만 보겠습니다. 

My biological mother was a young. 

'was' be동사가 나왔습니다.  my mother 내 어머니는 a young 젊었다는 이야기죠. 'S + V + C' 구조 2형식 문장입니다. biological 생물학적인 이라는 뜻입니다. 일단 여기서는 간단히 내 어머니(my mother)과 젊은 사람(a young)이 이콜(=)관계라는 것만 생각하고 넘어가겠습니다. be 동사에 대해서는 한번 다음번에 이야기하겠습니다.   


3번문장

I started Apple in my parents garage.

나는 시작했고 뭐냐면 애플을, 어디에서? 부모님의 창고에서 시작했다는 뜻이죠.

나는 부모님의 창고에서 애플을 시작했다.

1번 문장에서도 start가 쓰였는데 1번 문장에서는 1형식으로 쓰이고 여기서는 3형식 형태로 쓰였습니다. 그래서 동사마다. 어떤 것이 타동사이며, 자동사라고 외우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자동사 타동사라는 것은 뒤에 목적어가 오느냐 안오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한 동사가 앞의 주어를 설명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 동사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대상을 설명하는지에 따라 그 쓰임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Apple started.  <- 1형식

I started Apple <- 3형식


4번 문장

Let me give you one example!

사실 이 문장은 5형식과 4형식이 함께 쓰인 문장이지만, give라는 동사에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하겠습니다. give는 주다는 뜻이죠. 그래서 줄려면? 누구에게 주는지 대상이 있어야겠죠. 그래서 다음에 줄려는 대상 사람이 나오고, 무엇을 주는지 물건, 사물이 뒤에 따라오는 구조가 됩니다. 당신에게 you, 한가지 예를 one example를 주겠다(give)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V뒤에 목적어가 두개가 나오는 것입니다. 


5번 문장

to help me make the big choices in life

앞에 죽~ 나오는 문장은 다음번에 살펴보기로 하고 일단 help 동사를 볼까요? help는 기본적으로 돕다는 뜻이죠. 5형식 문장은 대상이 어떤 상태로, 혹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완결적인 설명을 해줄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문장에서는 처럼 내가(me) d인생에서 큰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라는 뜻이 됩니다.   

  


형식을 외우는 것보다 어떻게 생각을 전개 시키는 지를 이해해야... 

 

앞서 살펴 본 봐와 같이 영어 문장의 5형식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영어의 모든 문장은 이 5가지 형태 중에 한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단, 우리가 명싱해야할 것은 문법 용어들에 매몰되지 말고, 이렇게 5가지 형태를 가지게 되어 있는 영어문장을 읽어가거나 영작을 하면서 그 상황이나 생각을 전개 시켜나가는 그 흐름을 잘 파악해야 영어를 좀더 쉽고 재미나게 배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start를 '~을 시작하다' 라고만 외우면서 공부를 하면 'Apple started.'라는 문장을 구사할 수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포스팅 내용에 더 궁금한 점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메일도 좋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라쿤 잉글리시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 

라쿤 잉글리시 Facebook Page "좋아죠" 누르기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미친너굴


▶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모든 글, 캐릭터, 일러스트, 영상물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상업적인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