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정말 모르고 있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과 제한적 용법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점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꼭~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 ☞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다시 배우기


위 포스팅에 추가되는 내용으로 이번 포스팅을 한번 읽어주시면 됩니다. 



 두 종류의 관계대명사


정의를 내리는 관계대명사 vs. 추가 설명을 하는 관계대명사 


우리가 배우는 관계대명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앞 명사(선행사)에 대해서 무엇인지 정의를 말해주는 관계대명사가 있고, 다른 하나는 그 명사에 대해서 서로가 알고 있기 때문에 추가 설명을 해주는 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어떻게 그럼 이 두 가지 관계대명사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관계대명사가 들어간 문장을 전체 큰 문장에서 없애버리고 해석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으로 쓰인 관계대명사절을 제거해도 의미 전달에는 문제없지만,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주는 관계대명사절을 생략하면, 뜻이 완전히 달라져 버리거나 완전한 문장을 기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을 하는 관계대명사의 예문입니다. 


My brother, who lives in California, is an engineer.

California에 사는 내 동생은 엔지니어이다.


만약에 이 문장에서 who lives in California를 생략해도, 이 문장은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My brother is an engineer.

내 동생은 엔지니어이다.

문장 안에 들어가 있던 who lives in California는 서로가 알고 있는 내 동생에 대한 그냥 추가 설명이었기 때문이죠. 


앞서 설명한 이러한 문법적인 내용을 영문법 책에서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고 말하고, 해석할 때, 선행사를 먼저 해석하고 다음에 관계대명사를 해석하라고 하는데... 이런 건 영어 문법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영어 해석이 앞에서 뒤로가고 뒤에서 앞으로 가고 이런 법칙은 없습니다.  

이렇게 추가 설명을 해 주는 관계대명사 앞에는 항상 콤마(comma)를 찍어줘야 합니다. 


정의를 내리는 관계대명사 예문입니다. 


That’s the student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s.

저기 영어 수업을 세번 낙제한 학생이있다. 


위의 문장에서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s를 생략하면, 이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 안됩니다. 


That’s the student.

저기 그 학생이 있다. 

(우리말로는 문장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the student라고 듣는 순간 머릿 속에 드는 생각은 '그 학생?' 내가 들어보지도 못한 그 학생(the student) 누구지? 하고 더 귀를 기우리게 되는데, 아무말을 다음에 해주지 않으면 이 문장은 불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의 관계대명사절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s.는 the student가 누군인지 정확하게 정의 내려주는 기능을 해 줍니다. 


앞어 설명했듯이 명사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는 관계대명사 용법을 "제한적 용법", 혹은 "한정적 용법"이라고 하는 겁니다. 단순히 콤마의 유무를 가지고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명사와 관계대명사의 관계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친너굴

영어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열린 블로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 d 2015.01.09 15: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hat's the student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
    이 문장에서 만약에
    that's the student ,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
    콤마가 찍히면 해석이 어떻게 되나요? 이상해도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

    • 미친너굴 2015.01.09 15: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사실 예문 하나 가지고 규정지어서 설명하기 힘듭니다.
      that's the student , who failed english class three time. 이렇게 적혀있다면, 그 학생을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혹은 글을 적은 사람과 읽는 사람이 그 사람이 누군지 안다는 의미입니다. 게시물 중에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을 참고해주세요^^

  • : d 2015.01.09 16: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 !

  • ㅁㅁ 2015.02.05 2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가지 질문 드립니다. 그렇다면 계속적용법을 사용한 문장은 단순히 선행사 및 앞 내용에 대한 부가/보충설명을 하니깐 구조상 관계사절을 생략해도 구조적/의미적 문제가 없다면, 그 관계사절은 부사절로써 기능하고 있는건가요? 흔히 쉼표로 묶인 문장내 삽입된 구/절이 부사구/절 취급하는것처럼요.

    • 미친너굴 2015.02.06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정말 정확히 알고 계신겁니다. 관계대명사를 배우고 나서 분사구분,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배우는 이유가 이 이유입니다. 그리고 관계대명사와 be 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는 것이 여기서 나오는 것입니다. 관계대명사와 부사절은 한떼 묶어서 설명할 수 있는 Chapter입니다.

  • david 2016.03.13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책에 서도 계속적용 법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에서 끝나더라구요 정작 외국인들과 말을 할 때는 계속적 용법은 구별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글로 적을 때는쉼표를 보지만 말을 할 때는 어떻게 해 상대방이 계속적용법인 것을 아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