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5. 1. 7. 02:35

관계대명사 which, that 구분하는 방법






관계대명사 which, that 구분하는 방법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관계대명사를 배우면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 중의 하나가 which를 써야할 지, that을 써야할지 입니다.

오늘은 관계대명사 which와 that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which 냐? that 이냐?


바로 포스팅에서 관계대명사는 정의를 내리는 관계대명사가 있고, 추가 설명을 해주는 관계대명사로 나누어진다고 했습니다. 


※ 참고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정리


먼저 이 블로그를 보면, 이번 블로그가 좀더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주로 which 는 추가 설명을 하는 관계대명사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which 앞에 콤마(comma)를 찍어줘야합니다. 물론 which도 정의 내리는 관계대명사로도 사용됩니다. 

관계대명사는 that은 정의를 내리는 관계대명사로 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콤마를 붙이지 않습니다. 들어본 적 있으시죠? 선생님들이 항상 강조하는 것, 'that 앞에는 콤마를 붙이지 않고 계속적 용법이 없다' 이 말의 뜻이 바로 that은 정의를 내리는 관계대명사라는 의미입니다. 


1) The bananas that I bought on Monday are rotten.


2) The bananas, which I bought on Monday, are rotten.




The bananas that I bought on Monday are rotten. 


위의 1번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이렇게 해석하고 넘어가실 겁니다. "월요일에 산 바나나들은 썩어 있다." 오케이 해석 잘 했다. 그러나 언밀히 말해서 이 해석은 틀린 것입니다. 

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집에 여러 바나나가 있어요. the bananas 하고 바로 콤마없이 that이 나옵니다. 이 의미는 the bananas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어떤 바나나인지 모른다는 겁니다. 그래서 정의를 내려주는 겁니다.  that I bought on Monday '그건 내가 월요일에 산 것' 이라고 딱 정의를 내려주는 겁니다. 집에 여러 바나나들이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월요일에 산 그 바나나라고 딱 찝어서 말해주는 거죠. 그게 are rotten '썩어 있다'는 겁니다. 만약에 다른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산 바나나는 괜찮다는 뜻도 숨어 있습니다. 



 The bananas, which I bought on Monday, are rotten.


이 두번째 문장을 보면, The bananas 다음에 콤맘가 있고, 관계대명사 which가 나오죠? 아아~ 이 바나나는 딱 정해진 고유한 바나나, 서로가 잘 아는 바나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바나나 전부, 그 바나나는 어떤 바나나냐면 추가 설명으로 월요일에 산 건데, 다 썩었다는 뜻입니다.  


이제 이해 되시죠? 


아래 문장을 예를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that과 which가 쓰인 문장들입니다. 


I read all the books that I borrowed from the library. 


누군가가 위의 문장을 말했다고 해봅시다. 이 문장에서 that I read all the books 를 생략하고, I read all the books라고만 이야기했을때, 그 책들 뭐? what books?라고 의문을 가지게 되죠? 그래서 이 문장은 완벽한 문장이 아니게 됩니다. 

물론 대화 중에 그 책들이 어떤 것들인지 알고 있는 상태에서 I read all the books라고 하면 의미가 서로 통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완벽한 문장이 됩니다. 



The new Stephen King book, which I borrowed from the library, is very good.


위 의 문장에서 들어가 있는 which I borrowed from the library를 생략해보세요. The new Stephen King book is very good. 이해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안되는 완벽한 문장입니다. 바로 , which가 추가설명을 하는 관계대명사라서 그렇습니다. 

 

우리가 흔히 관계대명사 that는 소유격이 없다. 최상급 선행사에 사용할 수 있고, 제한적 용법에만 사용한다. 등등의 설명은 다 위의 설명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