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리스닝 실력 향상시키는 방법 - Just Listening!




영어 리스닝 실력 향상시키는 방법 - Just Listening!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영어 리스닝(Listening)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리스닝 스킬에 대해서 많은 문의가 들어와서 포스팅으로 통해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영어 리스닝 실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많은 영어 블로그나 영어 선생님들에게 이 점을 물어보면, 늘 항상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이렇게 대답합니다. "미드나 영화를 봐라! 그리고 항상 TV를 봐라!" 이것이 가장 리스팅을 향상 시키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구요. 

그러나 많은 분들이 미드나 TV를 봐도 영어 리스링은 좀처럼 잘 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많은 분들이 미드와 영화를 볼 때, 자막을 같이 보기 때문입니다. 


미드를 자막과 함께 봐야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자막을 넣지 말고 나중에 반복해서 듣기 지겨워지면 자막과 함께 보라는 제안이었습니다. (참고 미드로 영어 공부할 때 자막하고 같이 봐야하나요? 자막 없이 봐야하나요? )

그런데 처음부터 그리고 계속해서 영어든 한국어든 자막을 넣고 미드나 영화를 보면 영어 리스링에서는 정말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잘못 공부했던 나의 개인 경험 

 

대학시절 영어 공부에 정말 미쳐있을때, 정말 리스링 실력을 올리고 싶었죠. 그 당시 유명했던 프리즌 브레이크를 비롯해서 프렌즈 등등을 영어 자막과 함께 보기도 하고 자막도 다 구해서 보고 듣고 정말 열심히 공부했었습니다. 그 때 정말 원어민 발음을 다 알아듣는 것 같았죠.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았습니다.  


그 후 4년후, 어느날 다시 영어 공부를 해야했을 때 전혀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그 때 여전히 나는 자막이 있어야만 영화를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학다니면서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는데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렇게 많은 영드, 미드를 봤지만 그 영어를 알아듣지 못하다니 말이죠. 그 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알 것 같습니다.  


그럼 정말 리스링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istening과 Hearing은 전혀 다른 과정입니다.  


먼저, 리스링(Listening)과 히어링(Hearing)이 다르다는 것을 알야합니다.  


잘 아시듯이 리스닝과 히어링의 차이는 주의를 기우려서 적극적으로 귀를 기우려서 듣느냐, 아니면 그냥 듣느냐입니다. 귀를 기우려 들으면 Listening이고 그냥 들으면 hearing입니다.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그것이 정말 나의 리스링 실력이 됩니다. 


근데 그냥 들어라고 하지 않으셨나요? 그냥 귀를 영어에 놓아라고 하지 않으셨나요 라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습니다. 그만큼 주변에 영어가 흘러나오면 그만큼 집중에서 듣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 집중해서 듣는 것 만큼 영어 실력은 늡니다. 


 절대! 자막 없이 영화를 보세요. 


왜 자막이 있으면 영어 리스링 공부가 안될까요?


자막과 함께 들으면 눈으로 그 자막을 읽은 것이지 귀로 영어를 듣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영화를 볼 때, 우리의 뇌는 그 영화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눈으로는 자막을 읽어내려고 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소리를 듣으려고 합니다.  


그럼 우리 뇌는 무엇을 선택할까요? 자막? 소리? 우리의 머리는 자막을 읽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읽어서 이해하는게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텍스트가 더 익숙하고 명확하기 때문이죠. 그동안 우리가 공부해온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영화 속 주인공들이 하는 영어는 듣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의 뇌는 어려운 것을 하기 싫어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뇌는 자막에 집중하지만, 소리에는 집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자막과 함께 영화를 보면 리스링에는 솔직히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나 그냥 리링에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리스링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그냥 리스링 밖에 없습니다. 리스닝과 리딩을 같이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자막 없이 영화를 봐야합니다. 그 때만이 우리의 뇌가 그냥 리스링에 집중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익숙해지는 과정이 바로 리스닝 공부를 해가는 과정입니다. 


 자막 없이 보면 내용이 이해가 안가잖아요!


영화를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이래도 공부가 되는 건가요? 자막없이 보니 너무 지겨워요.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럴 때는 이 영화를 보면서 '내가 리스닝을 향상해야지.' 하는 생각 자체를 없애야합니다. 그냥 재미로 보세요. 그냥 소리에만 집중하는 것이죠. 이것만이 리스닝을 잘 하는 방법입니다. 


리스링을 위해서는 그냥 리스링을 해야합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