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로 영어 공부할 때 자막하고 같이 봐야하나요? 자막 없이 봐야하나요?




미드, 영드로 영어 공부할 때 자막하고 같이 봐야하나요? 자막 없이 봐야 하나요?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미드(미국 드라마)나 영드(영국 드라마)로 영어 공부를 할 때 자막 없이 봐야할지, 자막하고 같이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너무나 재미나게 보고 있는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입니다. 

지금 시즌1을 다 봤는데, 아 중독되어 죽겠습니다. 꼭 보세요. 

시즌4까지 다음 주면 다 볼 것 같아요.



미드로 공부하는데 자막은 어떡해?


영어 공부하는 학생들 누구에게나 저도 추천해 드리는 것이 꼭 미드나 영드 혹은 영화를 꼭 보면서 영어 듣기 실력을 키우라고 말씀드립니다. 자기가 닮고 싶은 배우를 찾아서 꼭 꼭 들으시라고 합니다. 

그런데 꼭 물어보는 질문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 한글 자막을 봐야하나요? 영문자막을 봐야 하나요?

- 한글 자막, 영문 자막 동시에 봐야 하나요?

- 한글 자막을 보고, 다음에 영문 자막을 봐야 하나요?

     - 자막을 안 보고 죽 드라마를 보다가 마지막에 봐야 하나요? 등등


이러한 이야기는 인터넷에 의견이 정말 분분합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저는 '아무 생각 없이 화면하고 영어 소리에만 그냥 의지해서 보세요' 라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어느 것이 맞는지 저도 모르고, 정해진 답도 없습니다. 


영어 실력에 따라 


솔직히 자막없이 그냥 보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영어 실력에 따라 조금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은 자막이 필요 없습니다. 이런 분들이 자막을 넣어서 보면 영어 소리에 집중하기보다는 자막에만 집중하기 때문이죠. 반면에, 왕기초 수준의 분들은 자막이 없이 보면, 흥미가 당연히 떨어져서 영어 공부 의지마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막과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미드로 공부해야한다? NO~~~.


영어 공부라고 하면 미드나 시트콤은 봐야지. 프렌즈, 섹스 앤 더 시티... 등등 봐야하는 것 같이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대요. 실제로 주변에 보면, 영어를 좀 하신다는 분들 보면, 처음부터 미드로 공부했다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미드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만만한 공부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영어 속도가 너무 빠르고, 많은 슬랭, 연음, 은유, 개그코드 등등. 실제 핵심적인 영어 공부보다는 부가적으로 알아야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영어 공부가 아니라 하루하루 스트레스만 받아서 그냥 포기 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쌓은 다음 시작하는 것이 좋고, 왕초보 분들이라도 공부를 한다기 보다는 영어에 귀를 익숙하게 한다는 목적으로 그냥 들으면 최고 좋습니다. 


 라쿤잉글리시가 권해드리는 방법


처음 미드를 볼 때는 꼭! 자막 없이 본다 


어떤 미드를 보던지간에 처음에는 자막없이 그냥 봅니다. 이것이 제가 보기에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건 알아들을려고 듣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말 그대로 듣는 것입니다. 알아듣는 것은 알아듣는 데로, 못알아들으면 못알아듣는 데로 그냥 보는 겁니다. 최대한 영어 소리에 집중해서 멍~ 하게 보는 겁니다. 

저는 한달정도 반복적으로 24시간 봐라고 말씀드리지만 적어도 1주일정도 계속 보거나 대사를 들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영어 소리가 지겨워질때까지 말입니다. 


지겨워 질 때쯤 영어자막을 한번 흘쩍 본다 


은근히 지겨워 질 때 쯤 영어자막과 같이 미드를 봅니다. 그럼, 영어 소리만 듣다가 궁금한 점이 해결되면서 새로운 기분으로 미드를 보게됩니다. 단, 중요한 것은 영어자막을 넣고 봐야한다는 점입니다. 모르는 어휘는 아무리 많이 들어도 들리지 않기 때문에, 내 입으로 자막을 보면서 내 뺕으면서 뜻을 상기하면 다음에는 꼭 들을 수 있습니다. 한글 자막을 안봐도 됩니다. 즐기는 용도가 아니라 영어 공부가 목적이라면 한글 자막을 안보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자막을 넣고 보면 정말 영어 듣기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됩니다.  


 한번 볼 때 15분~20분 정도 길이로 하는게 좋다.


미드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집중해서 계속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아무래도 15분~20분이 좋습니다. 1시간 정도 되는 시간은 너무 길고, 그렇게 길게 집중해서 들을 수 없습니다. 교육심리학적으로도 최대 집중시간은 25분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무조건 길게 봤지만, 별 도움이 안됩니다. 


자막은 도구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영어 소리에 집중해서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꾸준히 매일매일 듣어야 귀가 뚫립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Image HBO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