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법 정리][영어문법] 알고 보면 너무 쉬운 가정법



[가정법 현재][가정법 과거 과거완료][영어문법] 알고 보면 너무 쉬운 가정법

오늘부터는 가정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사실 가정법은 너무 많이 쓰이는 쉬운 표현입니다. 



가정법은 너무 어렵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가정법"이라는 말 자체의 느낌이 무겁죠. 솔직히...

그러나, 가정법은 너무 쉽습니다. 왜냐하면 늘 사용하는 말이기 때문이죠. "~하면 좋겠다", "~하면, ~ 일 것이다." "~이면 좋을텐데.", "~일꺼야", "~보면 ~일 것이다.", "~ 아니면  등등 너무나 많이 이야기하고, 너무나 많이 듣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쉽게 나오는 말이 "If~" 라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그 느낌도 무겁지 않습니다. 저도 오늘 원어민 친구에게 표현이 있습니다 If you have a text book of survey course for the last semester, can you sell the book? 그 느낌도 전혀 무겁지 않습니다. 

그럼 이렇게 쉬운 표현이 우리에겐 왜 이렇게 어렵고 말한마디 하기 어려운 문장이 되었을까요?


가정법은 쉬운데 문법용어가 너무 공부를 어렵게 한다. 


우리가 가정법을 생각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if,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조건절, 직설법 현재, 직설법 과거, 현재에 불가능한 사실, 실제 사실과 반대되는...would, could, should, might..... 주로 떠오릅니다. 

이것이 가정법을 배우는게 힘들고 어려운 핵심입니다. 저는 아직까지도 이러한 문법용어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이 안되는 것이 가정법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가정법 현재는 현재 또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가정을 나타내는 표현법으로 '만일 ~라면 ... 일 것이다' 와 같은 뜻을 가진다. 조건절에는 동사원형을 쓰고 주절에는 미래형, 또는 명령형을 사용한다. 조건절에서 동사원형 대신에 직설법 현재를 많이 쓴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의 사실에 반대되는 것을 가정하여 나타내는 표현이다. 조건절의 동사나 주절의 동사가 모두 과거혀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라는 명칭이 붙었을 뿐 글의 내용은 현재 시제다. 

가정법은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것을 가정하는 표현이다.  -  맨투맨 기본영어2 중에서 


저는 솔직히 10년전에 처음 가정법을 배웠고, 지금 다시 위의 글귀를 읽어봐도 무슨 말을 하는 하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정말 위의 가정법에 대한 설명 류를 정말 잊어주셔도 됩니다. 

솔직히 가정법을 이야기하고 Writing할 때 위의 설명처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말 몰라도 괜찮습니다. 



가정법은 "가능성 여부"와 "동사시제 후퇴"의 결합입니다. 


굳이 가정법의 공식이라고 한다면 아래 두 줄이 전부입니다. 

실현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면 동사시제 그대로!

실현 가능성이 없는 상황이면 동사시제를 한시제 과거로 후퇴!   


실제 상황을 예를 들어서 가정법 문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상황 1]  

오늘 오후에 여자친구와 저녁 약속이 있어서 마음이 들떠있는 라쿤입니다. 오후 6시 퇴근을 기다리며 여자친구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오늘 너랑 토론토 다운타운에 간다면, 내가 맛있는 저녁 사줄 수 있을꺼야." 라고 말해보겠습니다. 같이 저녁 먹을 생각에 들뜬 라쿤의 목소리가 들이는 것 같군요.

If I go to downtown Toronto with you, I will buy delicious food for you. 

→ conditional 1  : 실현 가능한 현재의 가정 - 가정법 현재 (가정법 현재 - 가능성 있는 경우 말할 때)


 실현 가능성이 있는 현재를 가정하며 말하는 거죠? 그래서 시제가 변화 없이 현재 (go) 를 쓰고 맛있는 음식을 사는 것도 미래기 때문에 미래 (will) 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상황 2]

어제 오후에 여자친구와 저녁에 약속으로 토론토 다운타운에서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생각해 보니 어제 차이나타운으로 갔었다면 좀더 맛있게 먹을 수 있었겠다고 오늘 생각이 들어서 라쿤이 여친에게 할 수 있는 말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 토론토 다운타운으로 갈지, 차이나 타운으로 나갈지 고민했던 모양입니다. 

If I went to China downtown with you, I must have bought more delicious food for you.

→ conditional 0 : 실현 가능했던 과거의 가정 (현재, 과거의 불가능한 일을 말할 때)


실현 가능성이 있었던 과거를 가정하며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제 변화 없어 과거(went, bought)를 사용했습니다.


[상황 3]

오늘 오후에 여자친구와 저녁 약속이 있어서 마음이 들떠 있던 라쿤이었는데, 회사에 급한 일을 처리할 것이 있어서 못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사실을 알리면서 여자친구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오늘 너랑 토론토 다운타운 이튼 센터에 간다면, 내가 맛있는 음식 저녁 사줄 수 있을텐데."를 이렇게 이야기해야합니다. 

If I went to downtown Toronto with you, I would buy delicious food for you.

→ conditional 2 : 실현 불가능한 현재의 가정 - 가정법 과거

실현 불가능한 현재를 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사실을 이야기하면서도 과거 동사 went 와 would를 사용한 것입니다. 흔히 시제를 한시제 앞서게 쓴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즉, "현재"에서 한시제 앞선 시제 "과거"를 사용한 것입니다. (did←does)


[상황 4]

어제 오후에 여자친구와 저녁 약속이 있었지만 여친을 만날 수 없었던 라쿤이 다음날 할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If I had gone to downtown Toronto with you, I would have bought delicious food for you. 

→ conditional 3  : 실현 불가능했던 과거의 가정 - 가정법 과거완료

실현 불가능한 과거를 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을 이야기하면서도 과거와료 동사조합인 had gone 과 would have bought를 사용한 것입니다. "과거"에서 한시제 앞선 시제 "대과거"를 사용한 것입니다. (had done←did)

 





가정법은 너무 쉬운 문법입니다. 

1) 기존 문법용어를 잊어버리세요!

2) 실현 가능한 이야기를 가정한다면은 현재든, 과거든, 미래든 그냥 시제의 변화 없이 if만 붙이세요. 

2) 실현 되지 않은 정반대의 상황을 가정한다면 동사의 시제를 한시제 과거로 후퇴!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