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의 5형식에 대한 내용 다음에 어떤 주제로 넘어갈지 고민하던 중, 시제를 선택하였습니다.
영어 공부에서 아무래도 가장 힘든 문법 파트가 "시제(Tenses)"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우리 한글과 영어가 시간을 이야기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글은 시제에 매우 관대한 언어이고 영어는 시간관념이 철저하죠. 어떤 일이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일어나고, 지금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실하게 이야기하는 언어가 영어입니다.
과연 이러한 이유때문에 영어의 시제 공부가 어려울까요?
이유는 다른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세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영어 시제를 설명하는 용어 때문이고, 둘째는 이러한 용어가 가지는 오류가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12시제에 포함되지 않는 영어의 시제가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모호한 12시제의 영어 문법용어가 시제 공부를 어렵게 합니다.
"현재완료"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have p.p가 떠오를 것입니다. 그럼 have p.p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완료, 진행, 경험, 등등등 이런 말이 떠오르죠. 왜냐하면 많은 영문법책에 아직도 현재완료(have p.p)는 완료, 진행, 경험에 사용된다고 하고 예문 한두개정도 들어놓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어 시험공부를 할때를 제외하고는 그 예문 외에는 실제로 사용하는 현재완료의 영어문장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막연하게 설명하는 문법용어때문에 이 시제가 실제 생활에 사용되는 예를 모르는 것이지요.
단순 미래, 미래진행, 완료진행수동, 현재완료, 완료수동, 미래완료, 미래수동, 과거완료, 과거수동
이런 문법 용어들이 우리의 영어 공부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아야합니다.
비단, 시제 파트 뿐 아니라, 조동사, TO부정사, 분사, 관계대명사, 가정법 등등 다른 문법 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12시제의 명칭이 그 시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우리가 시제를 배울때 처음 배우게 되는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이라는 말을 배웁니다. 그럼 과연 현재형이 현재를 나타내고, 현재진행형이 현재의 진행되는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아래의 예문을 보겠습니다.
He drives a taxi.
She drinks a cup of coffee in the morning.
위의 두 문장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drives, drinks라고 아주 간단한 현재라는 시제를 나타내고 있죠. 그럼 뜻이 현재에 택시를 운전하고, 지금 커피를 마신다는 현재를 나타내는 뜻일까요?
아닙니다. 위 두문장의 뜻은, "그 사람은 택시를 운전하는 기사이다.", "그녀는 매일 아침 커피를 마신다." 라는 뜻으로 규칙적이고, 매일같이 일어나는 반복적인 것을 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형이 이렇게 현재를 나타내는 시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가지 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He is traveling to U.S.A.
I am going shopping with my wife.
위의 문장의 시제를 물으면 바로 '현재진행!'이라고 답합니다. 그럼 위의 문장이 지금 딱~ 바로 눈앞에서 일어나는 일에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위의 문장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가 지금현재 미국 여행중일 수도 있고", "그가 곧 미국 여행을 할 것이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문장은 "지금 아내와 쇼핑중일 수도 있고", "요즘에 아내와 쇼핑을 한다는 말일 수도 있고", "오늘이나 내일 아내와 약속된 쇼핑을 할 예정이다."는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어 문법 용어로 표현된, 현재다, 과거다, 현재진행이다, 미래다. 이런 용어에 속으면 안됩니다.
12시제의 명칭은 그 명칭 자체가 시제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아야합니다.
12시제에 포함되지 않고 시제를 표현하는 동사의 구성은 너무나 많습니다.
must have p.p
should have p.p
may have p.p
위의 표현들은 조동사를 포함하고 있는 시간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것은 12시제에 포함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그럼 12제만 배워서서 감정과 시간을 적절하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12시제만 알아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몇달전 싸이가 캐나다에 와서 콘서트를 했을때, 제 친구가 이렇게 저에게 말했습니다.
I'd rather have gone to PSY concert downtown Toronto yesterday.
어제 토론토 도심에서 있었던 싸이 콘서트를 갔었어야 하는데 못가서 무척 아쉽다.
would rather have gone이라는 동사 조합입니다. 우리는 조동사 would rather 자체가 생소할 뿐만아니라 그 뒤에 붙은 have p.p도 생소하게 보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시제 표현들은 단순하게 12시제만 안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배워온 12시제를 잊어버리는게 영어공부에 좋다!
그래서 라쿤 잉글리시가 주장하는 영어 시제 공부는 그 처음이 바로 "지금까지 배워온 12시제를 모두~ 깡~ 잊어버리는게 좋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럼 어떻게 영어 시제를 공부하냐구요? 완료, 현재, 과거, p.p 이러한 용어도 없이 말이죠?
바로 아주 기본적인 문법용어가지고만 말씀 드릴 것입니다.
영어에서 시제를 나타내는 아주 기본적인 동사 4개가 있죠?
will, have, be, 그리고 일반동사를 대표하는 do
이 4가지 동사만을 이용해서 시제를 설명 드릴 것입니다.
이해하기 힘든 12시제 문법 용어가 아니라 동사의 형태를 가지고만 시제 설명을 할꺼에요.
예를 들면
우리는 지금까지는 현재형이라고 배웠다면 그냥 "do 형" 이라고 할꺼구요.
지금까지 현재완료형 이라고 하던 것을 그냥 "have done 형" 라고 이름 붙여서 배울꺼에요.
지금까지 현재진행형 이라고 하던 것을 "be doing 형" 이라고 할겁니다.
즉, 문법 용어에 헤깔림없이 그 동사 형태가 어떤 상황상황에 쓰이면서 사용되는지를 배우는 거죠. 이렇게 배우면 기본의 배워도 써먹지 못하는 영어 시제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내가 스스로 동사를 조합해서 써먹을 수 있게 됩니다.
영어 문법 시제를 공부하기 전에 미리 알고 가야할 점이라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중요합니다!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배운 12시제를 잊어달라는거요.
라쿤 잉글리시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
라쿤 잉글리시 Facebook Page "좋아죠" 누르기
▶'라쿤 잉글리시' 블로그의 모든 글, 일러스트, 영상물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영어 독해 & 낭독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법 정리][영어문법] 알고 보면 너무 쉬운 가정법 (38) | 2013.05.18 |
---|---|
영어 시제와 가정법의 관계 - 영어시제표현이 꼭 시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에요 (13) | 2013.05.13 |
[영어공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영어 어순 파악하기 (2) (31) | 2012.12.24 |
[영어공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영어 어순 차이 (2) | 2012.12.23 |
아이패드로 영어공부하기 (10) | 201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