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어휘 정리 / / 2014. 11. 28. 02:50

name과 함께 쓰이는 영어 표현 25가지




name과 함께 쓰이는 영어 표현 25가지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name과 함께 사용되는 영어 표현 2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What's your name?

My name is ...


name이라고 하면 딱 나오는 표현이 What's your name? My name is OOO 일 것입니다. 이외에 많이 사용되는 표현을 모아 보았습니다. 



 first name, middle name, last name


먼저 알아야할 것이 바로 내 이름은 first name이라고 하고 성은 last name입니다. 이것 은근히 헷갈립니다. 서류에 내 이름을 적을 때, 멈짓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잘 사용하지 않은 middle name이 있습니다. 

하나더 알아둬야할 것이 last name을 surname 또는 family name이라고도 합니다. 아래는 제 친구 두명의 full name입니다. 


Kevin Michael Smith

Deborah Jane Keyne-Johnson



maiden name

married name 


결혼을 하게 되면 서양에서는 보통 신부의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결혼전의 이름을 maiden name이라고 하고 결혼 후 받게 되는 이름을 married name이라고 합니다.  maiden는 명사로 처녀, 형용사로 '처녀의', '소녀의'이란 뜻입니다. 


 be named after


name이 동사로도 사용되는 거 아시죠? 내 이름이 존경하는 '누군가의 이름을 따왔다'고 할 때 쓸 수 있는 표현이 named after입니다. 만약에 내 이름이 증조할머니이름 에서 내 이름 Rose라고 했다고 한다면 이렇게 말하면 됩니다. 

I was named after my great-grandmother. 


 nickname


우리가 잘 알아고 있는 nickname입니다. 애칭, 별칭, 별명이죠. 원래 이름이 길 경우에는 짧게 줄여서 부르는 이름도 nickname이라고 합니다. 


Becky is a common nickname for Rebecca.

Becky는 Rebecca의 보통 닉네임이다.

Rich is a common nickname for Richard. 

Rich는 Richard의 보통 닉네임이다. 


pseudonym 

legal name, pen name, stage name, professional name


종종 본명 보다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죠. 조금 유명한 인물일 경우에요. 이렇게 사용하는 가명(익명)을 pseudonym이라고 합니다. 

legal name은 법적 이름인데, 출생 증명서나 결혼 증명서(혼인신고)를 할 때 쓰인 이름을 말합니다. 만약에 외국에 나와서 어떤 서류에 legal name란 있으면 법적으로 신고된 한국이름을 적어야합니다. 

작가일 경우에는 pen name, 배우, 연예인, 음악가의 경우에는 stage name, 어떤 직업적인 면에서 불리는 이름은 professional name이라고도 합니다. 


alias, code name 

같은 익명이나 가명이라도 나쁜 용도로 사용되는 이름을 alias라고 합니다. 보통 다른 사람을 속이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비밀요원들이 비밀을 유지를 위해 특정한 지역이나 프로젝트에 쓰는 이름을 code name, 암호명이라고 합니다. 


 name이 들어간 다른 표현들


name이 들어가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I didn't catch your name.

나는 너의 이름을 못들었다. 

I'm terrible with names.

나는 사람들의 이름을 외우는데 힘들어한다. 

Does the name OOO mean anything to you?

OOO 이름 알고 있어?

Yes, that name rings a bell.

응 나 알고 있어.(어디서 그 이름을 들었다)

No, it does't ring a bell. 

아니 나 모르겠어. 



 평판(reputation)을 의미하는 name


name이 이름이라는 의미보다는 평판(reputation)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기도합니다. '이름값'이라는 뜻이죠. 


protect their good name - 좋은 명성을 지키다(preserve their good reputation)

give someone/something a bad name - 누군가 / 무엇에 나쁜 말을 내뱉다(lose respect for that person/thing)

make a name for yourself - 그의 업적/활동이 잘 알려지다(become well-known for your work or activity)

household name - 누구나 아는 이름(a person that is very well-known)

a big name - 유명인, 중요 인물(one of the leaders or famous people)

drag someone's name through the mud - 명예에 먹칠을 하다(say bad thing them)


 이디엄에 쓰이는 name


이디엄에 쓰이는 name을 생각나는데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call someone names - 헌담하다(insult the person)

clear your name - 범죄기록을 지우다 

drop names - 유명인을 거들먹거리다, 백 좋은 척 하다. 

have your name on it - 당신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다.

That last piece of pizza has your name on it.

지막 피자는 널 위한 거야. 

doesn't want to name names - 누구라고 말하기 싫어요. (don't want to reveal the names)

I don't want to name names, but a few of my former coworkers used to steal from the company.

나는 누군지 말하기 싫다. 하지만 전임 회사원들이 회사에서 물건을 훔치기도 했다. 

You name it - 너가 뭐라고 하든, 어쨌든 / 그 밖에 무엇이든지, 전부, 

The bakery sells bread, muffins, cakes, cupcakes, crackers, cookies - you name it.

그 빵집은 빵, 머핀, 케이크, 컵케이트, 크레커, 쿠키를 판다 - 무엇이든지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