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4. 9. 30. 13:18

현재완료와 과거형을 구분하는 4가지 방법 정리




현재완료와 과거형을 구분하는 4가지 방법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현재완료와 단순과거를 비교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너무나 헷갈려하고 어려워하는 현재완료입니다.

어느 경우에 과거형을 쓰고, 어느 경우에 현재완료를 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행동이 지금 끝난건가? 아닌가?


과거형일까? 현재완료일까? 구분할 때 제일 처음 생각해야할 것이 그 동사의 행동, 상황이 끝난 것인지 계속되고 있는지 구분해야합니다.  

그 행동이 끝난 경우라면 과거형을 사용합니다. 

정말 과거는 과거일 뿐입니다. 이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I worked at that company for 10 years. 

나는 10년동안 그 회사에서 일했다. (지금은 더 이상 그곳에서 일하지 않는다는 의미)

Steve lived in Miami for three months. 

Steve는 3달동안 Miami에서 살았다. (지금은 그곳에서 살지 않는다는 의미)


그 사건이나 행동이 지금 끝나지 않고, 지금도 계속 하고 있는 일이라면 for, since와 같이 현재완료를 씁니다.  


I have worked at that company for 10 years. 

나는 10년동안 회사에서 일했다. (지금도 그곳에 일하고 있다는 의미)

Steve has lived in Miami for three months. Steve still lives there.

Steve는 석달동안 Miami에 살고 있다. (지금도 그곳에 살고 있다는 의미)



구체적인 시간인가? 아닌가?


행동이 일어난 정확하고 구체적인 시간을 안다면 과거형 동사를 씁니다. 


I ate some delicious curry last night.

나는 어젯밤에 맛있는 커리를 먹었다. 

Steve lived in Miami last year.

Steve는 작년에 Miami에 살았다. 


그 행동을 하기는 했는데, 정확한 시간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 현재완료를 씁니다. 이 경우를 우리가 과거의 경험이라고 하는 겁니다. 


I have seen Snowpiercer many times.

나는 여러번 설국열차를 보았다. 

(여러번 보기는 했는데, 그가 정확히 언제 봤는지 모르는 경우입니다. 

Steve has lived in Miami and Mexico City. 

Steve는 Miami와 Mexico City에 살았다. 

(Steve가 Miami와 Mexico City에 산 적이 있는데,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릅니다.)



문장에서 언급한 기간이 끝났는지 아닌지? 


문장에서 언근한 기간이 지나가 버린 끝난 기간이면 과거형을 써야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지금 더 이상 하고 있는 일이니깐 과거형을 쓰는 겁니다. 

 

I saw Snowpiercer last night. 

나는 어제밤에 카사블랑카를 보았다.

(어제 그 영화보는 시간, 어젯밤은 지나가 버린 끝난 시간임) 

Steve lived in Miami last year. 

Steve는 작년에 Miami에 살았다. 

(Miami에 사는 기간, 작년은 지금 기준으로 지나가버린 끝난 시간임)


사건, 행동이 발생의 기간이 끝나지 않은 경우라면 현재완료형을 씁니다. 


I have seen Snowpiercer twice this week.

나는 이번주에 설국열차를 두번 보았다. 

(this week은 아직 끝나지 않은 기간임) 

Steve has lived in Miami all his life. 

Steve는 일생동안 Miami에 산다

(All his life의 의미는 아직 Steve가 생존해 있다는 의미) 




 좀 오래된 이야기인가? 최근 이야기인가?


생각하기에 그 행동이나 사건이 좀 오래된 사실이면 과거형을 씁니다. 


I saw Snowpiercer when I lived in Korea.

나는 한국에 살 때, 설국열차를 봤다.

Steve moved away from New York when he went to college.

그가 칼리지를 갔을 때, New York에서 이사를 갔다. 


최근에 일어나 따끈따끈한 소식을 말할 때는 보통 again, recently같은 부사와 같이 현재완료형을 씁니다. 


I have seen Snowpiercer again.

나는 다시 설국열차를 보았다. 

Steve has moved back to Mexico City recently.

Steve는 최근에 Mexico City로 되돌아갔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