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9. 8. 18. 22:09

언제 수동태에 by OOO을 써야하고 쓰지 말아야할까?

안녕하세요

라쿤잉글리시 데니엘입니다.

대게 오랜만이죠?

저도 보고 싶었습니다.

오늘은 저번에 하다가 말았던? 수동태 Passive voice에 대해서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수동태를 배우면 제일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by OOO을 써야 할까 말아야 할까 고민하는 겁니다. be p.p. 다음에 나오는 by OOO입니다. 

 

수동태를 쓰는 이유가 바로 보이는 대상에 대해 설명만 할 뿐이지 누가 어떤 Action을 했는지 모르는 경우에 쓰는 것이기 때문에 누가 지금 눈앞에 보이는 상황을 만들었는지 모르면 by OOO을 안 써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The bank was robbed.

 

라는 문장에서 

 

The bank was robbed by someone.

또는 

The bank was robbed by robbers.

라고 말하지 않죠?

 

은행이 틀렸다는 정보만 전달하는 거죠. 그래서 by someone, by robbers가 필요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정보가 있다면, by OOO을 통해서 정보를 추가하면 됩니다. 

The bank was robbed by five middle-aged white men.

 

아직 정확히 은행을 털었던 사람들이 누군지는 몰라도 일단 다섯 명의 중년 백인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누가 그 행위를 한지 알아도 by OOO을 쓸 때도 있고, 또 안 쓸 때도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이 봤을 때, 행동을 한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수동태에 by OOO을 붙이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by OOO을 안 씁니다.

 

인도에 여행을 가서 Taj Mahal을 보고 있을 때, 가이드가 아마 이렇게 소개할 거예요.

The Taj Mahal was built by the emperor Shah Jahan in memory of his wife.

가이드가 생각하기에 Shah Jahan도 Tai Mahal과 함께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말하는 거지요.

 

그런데 뉴욕 여행할 때 꼭 보는

the Empire State Building. 그런데 이 빌딩을 설명할 때는 이렇게만 말할 겁니다.

 

The Empire State Building was built in 1929.

그런데,

The Empire State Building was built in 1929 by a construction company.

 

이렇게 굳이 건설회사가 지었다고 말하는 좀 뭔가 어색하죠. 특별히 건축가 아니면 관심이 없겠죠.

 

그래서 수동태에서 by OOO을 붙이느냐, 안 붙이느냐는 말하는 사람이 생각하기에 그 행위자가 얼마나 중요하고 흥미 있느냐에 따라 말할 수도 있고 말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이죠.

 

라쿤잉글리시를 구독하시면 어렵게만 생각하시던 문법이 쉽게 이해되고, 스피킹이 트이는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구독 버튼과 종 모양 알림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최고의 영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쿤잉글리시의 데니엘이었습니다. 

Peace.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