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로 영어공부하기


영어 공부는 정말 끝이 없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대학생. 직장인. 후~~~


저 같이 외국에 나와서 유학 생활을 하는 사람들 조차 늘 영어는 골치거리이고 매일매일 공부해야하는 일상이 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그간 아이패드(iPad) 로 어떻게 하면 영어공부에 활용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사용했습니다.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그동안 제 스스로 영어공부 한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SNS 시대! 영어권 친구 사귀기에는 페이스북과 트윗터 만큼 좋은게 없죠. 트윗과 페이스북의 장점이 또한 짧은 글로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인데 이때 영작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일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그날 배운 영어표현을 이용해서 나와 연관되는 영어문장을 만들어서 올리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Facebook for iPad



twitter for iPad



1. 영어 사전 앱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사전이겠죠. 

아이패드로 사파리나 다른 파일을 보면서 아이패트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사전으로 바로 단어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영영사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아이패드 사전 기능) 그리고 NAVER, DAUM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사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사전 추천합니다. 

영한사전 전용의 두산동아 프라임 사전과 영영사전의 대명사 Merriam-Webstar 사전,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동의어 사전 롱맨 동의어 사전입니다. 


 

두산동아 프라임 영한/한영사전 HD(Prime Dictionary E-K/K-E HD)


Merriam-Webster Dictionary - Premium


Longman Activator Thesaurus


2. 영어관련 문서 자료 아이패드로 보기 


기본적으로 Toefl, Toeic, Teps 영어와 같은 시험을 준비하다보면 수많은 기출문제와 간련 문서PDF, Word, Hwp파일을 봐야하죠. 대표적인 해커스 웹페이지에는 수많은 영어 기출 문제와 자료들이많이 있죠. 하루에 기본적으로 토플지문 하나씩 풀어나가는 습관이 의외로 영어 독해실력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이러한 문서도 충분히 아이패드에 넣어서 보거나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DropBox)와 같은 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아이패드로 PDF 문서 보는 방법)

한글 문서의 경우 한컴 오피스 뷰어가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뷰어(iOS 에디션)


3. 내 영어발음을 녹음해서 체크하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말하기. 그 중에서도 정말 정말 중요한 것이 영어 발음입니다. 영어 발음이 뭐가 중요하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죠. 영어 발음 엄청 중요합니다. 물건 하나 시킬려고 해도 힘든 것이 영어 발음이고, 더군다나 영어 프리젠테이션이나 기업에서 외국인과 이야기할때도 영어 발음이 가장 기본입니다. 저도 이곳 토론토에서 영어를 공부하면서 영어 발음 투터를 석달이나 다니고, 한국 영어 발음 동영상강의, 휴~ 정말 많은 시간을 영어의 정확한 발음에 투자했습니다. 

영어의 발음과 스피킹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공부해야할 것이 내가 말하는 영어를 녹음해서 들어보는 것입니다. 남이 하는 영어 발음을 흉내내어 보통 공부를 하는데, 이것보다는 내가 발음하는 영어를 녹음해서 실제 네이티브가 말하는 것과 비교를 해 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물론 교수님이나 강사님의 강의도 녹음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 녹음 앱 2가지 소개


QuickVoice Recorder


Voice Memos for iPad


4. 영어 듣기 능력을 향상 시키기

영어는 말하기 보다 먼저 듣기가 중요합니다. 일단 영어가 들려야 대학강의를 들을 수 있고,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해집니다. 먼저, 절대적으로 영어를 듣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을 듣으면더 집중이 됩니다. 

뉴스 청취 

먼저 어려운CNN이나 AFKN을 듣고 자절하기 보다는 조금 쉬워서 알아 듣기 쉬운 뉴스를 청취해서 자신감을 가져 나가는게 필요합니다. 


VOA Special English Player for iPad

VOA는 미국의 멀티미디어 라디오으로 뉴스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2000여개의 단어로 영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에게 오디오와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꾸준이 들으면 정말 듣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NPR for iPad


VOA 서비스 보다 좀더 수준 높은 뉴스를 제공해 줍니다. 뉴스클립, 기사 검색등으로 영어 공부하기 참 좋게 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CNN App for iPad

세계 시사 뉴스를 커버하는 CNN이죠. 아무래도 영어 뉴스 청취의 기본일 것 같습니다. 



CBC Radio

제가 현재 토론토에 공부하고 있어서 그런지 익숙하게 듣고 있는 CBC Radio App입니다. Pop과 Classic Music도 좋지만 시사프로를 전담하는 CBC Radion FM 99.1이 듣기 공부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요즘은 트위터를 통해서 방송소감을 적거나 방송 모니터닝을 하기도 하는데 라디오 진행자들과 친해지는 계기도 만들 수 있습니다. 



iTunes U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강의를 녹음하여 팟캐스트 형태로 무료로 아이튠즈로 제공되는 앱입니다. 자신의 전공분야의 대학강의를 현장감 있게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과 교수의 Q&A 부분이 녹음된 강의는 더 생동감있게 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카데믹한 고급영어를 느낄 수 있어서 토플 공부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Vodio

음성 파일로만 영어를 접하면 집중도도 떨어지고 지루할때가 있죠. Youtube나 twitter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많이 보는 영상들을 카테고리별로 묶어서 제공해주는 무료앱입니다. 뮤직비디오는 물론이고, Tech,  news, storts. movie 등등 영어로 된 다양한 영상을 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Ted 강연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하나는 인상깊은 영상을 페이스북과 트윗에 공유할 수 있고, 메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iBooks

iBooks는 아이패드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북앱입니다. 북스토어를 통해서 많은 책들을 구입할 수 가 있죠. 그 중에서도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책과 몇몇 책들은 오디오북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듣기 실력 향상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5.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앱으로 영어 공부해 보자. 


일단 수많은 영어지문을 읽어야 영어가 늡니다. 뉴욕타임즈(NYT) 수준의 기사를 하루에 한꼭지씩 자세하게 읽어야합니다. 6개월 정도만 하면 실력이 부쩍 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루 1시간은 영어 기사를 읽고, 나머지 한시간은 그 기사에서 나오는 단어를 정리하는데 시간을 보냈죠. 


 

NYTimes for iPad

뉴욕타임즈 앱입니다. 중요하고 사람들이 많이 본 Top기사가 올라와서 전체 기사가 나오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뉴스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신문입니다. 



Zite Personalized Magazine

Mac OS 에  Reeder 앱으로 중요 뉴스와 관심 블로그의 글을 찾아가지 않아도 구독해서 보듯이, Zite App은 나만의 잡지를 만들어 줍니다. 제가 관심이있는 Apple news(MacBook Pro, iPad, iPhone), urban planning, social media, zen, 등등의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그 것에 해당하는 신문기사와 칼럼, 블로그 글를 자동으로 키워드 별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아주 유용한 어플입니다. 그래서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영어 아티클을 아주 손쉽게 구해서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어 공부 뿐만 아니라 iPad에 없어서는 안될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best 5에 들 정도죠. 


꼭 필요한 영문 책이 아니면 iBooks Store에서 살 필요가 없습니다. 왠만한 영어 소설은 이 앱에 공짜로 있거든요.  좋아하는 류의 영어 소설책을 1년에 10권 읽기 계획을 세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 개봉하는 영화나 재미난 미드는 이곳에서 검색해 보면 아주 디테일하고 생생한 소식을 영어로 접할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이 있는 영화배우, 미드를 검색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이나 단어에 친숙해 질 수 있습니다. 


6. 기존 영어 공부 관련 웹페이지  


eHowhttp://www.ehow.com/

자신의 노하우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웹페이지입니다. 짧은 영상들에서 나와 관련된 생활, 지식도 얻을 수 있고 영어 프리젠테이션 기술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영상 아래쪽에 more을 클릭해 보면 영상 스크립트 대본도 볼 수 있어서 중요한 표현을 알 수 있고, 영어 세도잉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마이리팅닷컴 - http://www.ohmyreading.com/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정우섭 교수님께서 VOA 기사를 이용하여 영어 강의를 꾸준히 해주시고 계신 홈페이지 입니다. 무엇보다 전체가 무료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어 단어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되는 웹페이지 입니다. 


해커스 토익 - http://www.hackers.co.kr 

해커스 토플 http://www.gohackers.com/

토익, 토플을 공부한다면 정말 이곳은 필수 중의 필수!


Breaking English News http://www.breakingnewsenglish.com/

시사적인 영어 기사를 ESL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체계적으로 학습자료형태로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PDF형태의 기사와 단어정리, 라이딩 자료와 MP3 음성파일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정통 영국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에는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정말 꾸준히 꾸준히 하루하루 하는 길이 왕도라고 생각됩니다.

 

영어라는 장벽을 넘어서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 그리고 '공감'을 기다립니다. 

라쿤잉글리시

좋아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팔로우  트위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친구 ☞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구독 ☞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