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6. 1. 29. 06:24

will 과 be going to 차이점 정리




will 과 be going to 차이점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처음 영어를 공부할 때, 궁금한 점 질문해보라고 하면, 바로 나오는 것이 will과 be going to의 차이입니다. 정말 같은 뜻이냐? 다르면 뭐가 다른지 하는 점 입니다. 오늘은 이 will과 be going to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래 이벤트와 상황을 말할 때는 뜻이 같다.

앞으로 일어날 이벤트(event)나 상황(situation)을 언급할 때는 will이나 be going to는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I’m excited about the party tomorrow. It’s gonna be a lot of fun.
I’m excited about the party tomorrow. It’ll be a lot of fun.
    나는 내일 파티가 기대된다. 재밌을거야.

케주얼하게 going to는 gonna(거너), It will은 it'll(잇을)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일기예보 날씨를 말할 때는 will이나 be going to는 같은 듯으로 '~일거야' 정도로 해석됩니다.  

The weather forecast said it’s gonna snow this weekend.
The weather forecast said it’ll snow this weekend.
    기상 예보관이 그러는데 주말에 눈 온데. 


계획을 해서 현재 진행 중인 미래 일이나 약속이 잡혀있는 스케줄에는 be going to 

앞으로의 계획이나 이미 약속이 정해진 일에 대해서 말할 때는 be going to을 씁니다. 그 플랜이 '지금 진행중이다'는 의미입니다. 

Tomorrow, I’m going to have lunch with Jane.
    내일 나는 Jane과 점심을 할꺼야. 
        (☞ 이 점심 약속은 이전에 정해져 있었다는 의미)

Jack is going to run the meeting today.
    Jack은 오늘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Jack이 회의를 진행할 것은 이미 정해져 있고, 그렇게 할거다는 의미)

What time are you going to leave the office?
    사무실에서 몇시에 나갈거에요?
        (
☞ 몇시에 퇴근할 지는 지금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에 마음에 정한 것이다는 의미)


딱 정해진 미래 계획에는 be going to 대신에 바로 be doing 을 써서 미래를 말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미래 시제 4가지 정리 (고급편)



계획이 없이 지금 바로 생각나서 말할 때는 will

미래를 will이라고 말하는 것은 말하는 시점 이전에 그 일에 대해서 계획을 짠 것이 없고 지금 바로 그 결심을 한 상황에 씁니다.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내일 뭐할거에요?
        
(☞ 내일 뭐할지 이미 정한게 뭐냐는 의미)

I don’t know. I think I’ll stay home and watch football.
    몰라. 나 집에서 축구볼 생각이야.
        (☞ 이전에 생각한 거 아니라 지금 바로 생각해보니 집에서 축구 볼 것이다는 의미)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Hmm, maybe I’ll go to the mall.
    음... 아마 몰에 갈거야. 


이렇게 'I don't know. I think I will ~', 'I don't know. Maybe I'll ~' 이러한 문장 패턴이 will과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바로 지금 뭔가 결정하고, 하기로 한 동작, 일에 대해서는 will을 씁니다. 그래서 전화벨이 울린다고 하면, "제가 받을께요"를 "I'll get it."이라고 합니다. 혹은 학교에서 선생님이 "Who wants to answer the question?"이라고 물은다면, 바로  "I will"이라고 말한 다음에 대답하면 됩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The important thing is to take action, do something every day, and little by little, you will get there.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이미지 및 게시글은 사전 허가없는 무단 도용, 변형, 배포를 금합니다.        
- 모든 게시물은 개인 보관용으로만 사용하여 주세요.
- 모든 게시물은 사전협의 후 "출처"를 꼭 밝혀서 공유해주시고, 2차 공유될 때에도 역시 "출처"를 명시 해주세요.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