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 불만, 짜증을 표현하는 always와 현재진행형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불평, 불만할 때 함께 쓰는 부사 always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부사는 시제에 유의하면서 배우면 재밌습니다. 



always + does

be + always


현재 시제가 현재를 나타내는게 아니라 습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했죠? (참고 현재시제 정리 )

이러한 현재 시제와 always를 같이 쓰여서 항상 그 활동, 그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불평, 불명의 뉘앙스는 없습니다.

    I always drink coffee in the morning.
        나는 아침에 커피를 늘 마신다.
    Danny is always on time for work.
        Danny는 항상 정시에 출근한다.


be always doing


자, 현재 진행형의 형태 be + ing, be + doing 과 always가 만났을 경우입니다.

근데, 여기서 조금 이상하지않나요? 현재진행형이라면 '~하는 중이다'인데, 그럼 '늘 ~ 하는 중이다', '항상 ~ 하는 중이다'인데요?  해석이 어색하죠?

시제 명칭과 실제 시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현재진행형은 현재진행뿐만 아니라 요즘에 일어나는일, 가까운 미래에 약속된 일, 마지막으로 오늘 주제처럼 always와 함께 쓰여서 불평, 불만, 짜증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be always doing은 '항상 ~ 만 한다'의 뜻으로 누군가의 반복되는 행동에 대한 불평, 불만, 짜증을 나타냅니다. 아래 예문을 보면 잘 이해되실겁니다. 

    Mark is always leaving the lights on when he leaves the office.
        Mark는 사무실을 떠날 때, 항상 불을 켜놓는다.(짜증을 나타내는 뉘앙스)
    The boss is always micromanaging us. I wish he would just let us work.
        팀장님은 늘 작은 것까지 관섭한다. (불평을 나타내는 뉘앙스). 나는 그가 우리를 일할 수 있게 해 주면 좋겠다.


그렇다고 항상 be always doing이 불평, 불만, 짜증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앞뒤 문맥으로 이점은 파악해야합니다.

    The CEO is always looking for new markets to expand our business.
        CEO는 늘 사업 확장을 위해서 새로운 시장을 찾는다.
( 사업을 잘하는 사장님에 대한 긍정적 뉘앙스)
        CEO는 늘 사업 확장을 위해서 새로운 시장을 찾는다. ( 지금 사업도 못하면서 새로운 시장 진출을 하려고 하는 CEO에 대한 부정적 뉘앙스)
    The CEO is always looking for mistakes in our work.
      CEO는 우리 업무에 잘못한 점만 찾는다. (잘 없겠지만 우리 잘못을 잘 고쳐주는 CEO에 대한 긍정적 뉘앙스)
        CEO는 우리 업무에 잘못한 점만 찾는다. (좋은 점은 눈에 안보이고 나쁜점만 보고 맨날 혼내는 CEO에 대한 부정적 뉘앙스)


Thanks for studying Today!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친너굴

영어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열린 블로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