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8. 13:32

[영어 문법][영어 시제 정리] 현재시제 현재형 does형 정리





영어 시제 포스팅 첫시간으로 "현재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 윈도우를 사용할때 만큼은 기적으로 다시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자료가 많이 저장되고,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아 질 수록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럴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oes 

                               base form                      -s form

- 평서문          I work.                        He works.

- 의문문          Do you work?              Does he work?

- 부정문          They don't work.          He doesn't work.

 

먼저 현재형이라는 문법 용어 대신에 "does형"이라는 말에 더 익숙해지세요. 우리가 실제 영어로 말을 할때는 현재형이라는 문법용어가 생각나야 하는게 아니라 실제 상황과 그 상황에 맞는 does라는 동사가 생각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형은 동사의 기본형태를 사용하기때문에 does형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러한 does형의 동사는 크게 5가지 경우에 사용합니다.  즉, 아래 5가지 경우에 동사의 does 형태를 사용하면 되는 것이죠.  



1. 반복되는 사건이나 활동을 설명할 때

does형은 보통 늘 있는 일, 반복적 습관이나, 일상적으로 되풀이 되는 활동을 표현하는데 사용합니다. 그래서 does형으로 이야기하는 문장은 습관적인 동작을 나타내고, 직업, 인격을 나타냅니다. 

중요한 것은 같이 사용되는 시간 부사들입니다. 

always, usually, often, sometimes, frequently, never, every day, on Sundays, in summer, once a week, every other day, every Sunday 등이 사용됩니다.   

 


He works late every night.

그는 매일 밤 늦게까지 일한다.


She always closes her eyes whenever she sings.

그녀는 노래 부를때마다 눈을 감는다. 


My father often takes a walk after breakfast.

아버지는 아침 식사 후에 늘 산책을 하신다. 


The teacher usually wears a suit to school.

선생님은 늘 학교에서 정장을 입는다.


He frequently arrives early.

그는 자주 일찍 도착한다.


그럼 Now와 does형태가 같이 쓰이면 어떤 의미일까요? 


Now I write in English. 


does형 문장에 Now가 이렇게 같이 적히는 상황은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던 일(동작)이 지금은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영어를 쓸 수 있다." 가 정확한 해석입니다. 



2. 세상 진리를 말할 때

 세상의 진리는 does형으로 이야기합니다. 예전에도 진리, 지금도 진리, 미래에도 진리인 사실에 대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장 안에는 always, constantly, all the time 같은 시간 부사들이 뜻에 포함되어 있다고 느끼면 됩니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and sets in the west.

태양은 동쪽에서 떠서 서쪽에 진다.


Parents love their children.

부모님은 그 자식을 사랑한다. 


3 . 상태동사로 현재의 상황을 이야기할 때

 상태동사가 does형으로 쓰이는 경우가 바로 지금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경우 입니다. 

시간 부사 now, right now, at the moment 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 상태동사에 관련 글



She has green eyes.

그녀는 푸른 눈을 가지고 있다.


I need some rest now.

나는 지금 휴식이 필요해. 


She knows where I live.  

그녀는 내가 어디 사는지 알고 있다. 




4. 계속되는 반복 되는 시간 스케줄, 방송 스케줄 등을 말할 때

does가 미래에 이루어지는 예정된 사건을 이야기하는 데도 사용합니다. 주로, 변동 가능성이 거의 없는 운행 시간표, 운동 경기 시간표, 방송 시간표, 상점, 회사의 운영 시간표 등에 주로 does형을 사용합니다. 

주요 동사로는 open, close, begin, start, end, finish, arrive, leave, come, return 이 있습니다. 


His plane leaves at 9:30 tonight.

그의 비행기는 오늘밤 9시 반에 떠난다.


How many stops does his flight make?

그 비행기는 몇번 경유하나요?



5. 미래 시간부사절과 함께 쓰일때 

 흔히 미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에서는 does형이 미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he party will begin as soon as the guest of honor arrives.

귀빈들이 도착하자마다 파티는 시작될 겁니다. 


We'll have a party when my son comes tomorrow.

내일 아들이 오면 파티를 열거에요.






"does형"은 현재를 설명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does형은 절대적인 진리, 항상 일어나는 일, 습관, 일정을 이야기할때 사용한다고 기억하면 됩니다.   

 


▲Image = ⓒ lina Yu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