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4. 6. 27. 13:45

영어 문장 sentence에 대한 이해(1) - 등위절, 종속절




영어 문장 sentence에 대한 이해(1) - 등위절, 종속절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영어 문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어 문장(English Sentence)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나의 영어 문장(A sentence) 하나의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I like coffee.

나는 커피를 좋아한다. 


아래는 두 생각을 담고 있죠? 커피를 좋아한다는 것 한 생각, 나는 밤에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는 또 다른 한 생각.


I like coffee, but I don't drink it at night. 

나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밤에 마시지 않는다. 


그리고 아래는 더 많은 생각이 이어져 있습니다. 


I like coffee, but I don't drink it at night because it keeps me awake. 

나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밤에 마시지 않는다. 왜냐하면, 커피가 나를 잠 못 들게 해.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러 생각을 연결하는 방법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영어 문장간의 매끄러운 연결이 생각과 생각의 관계를 명확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거나 말을 하는 사람은 한 문장 속에서 그 생각들이 동등하게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싶은 때도 있고, 여러 생각 중에 어느 것을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영어에서, 그 생각들을 동등하게 보여주는 것을 영어로는 coordination 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말로 정확히 무엇으로 해석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동등 관계/대등 관계'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느 것보다 더 중요함을 이야기하는 문장을 subordination 종속 관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어 문자에서의 생각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특히나 영문 에세이를 적거나 고급 문장을 읽으려면 너무나 중요한 사항입니다. 



동등 관계 Coordination


동등하다는 것은, 대등한 내용과 중요성에 관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같은 종류의 단어(word), 구(phrase), 절(clause)을 사용합니다. 

참고 ☞  구(phrase), 절(clause), 문장(sentence)이 뭐예요?

아래 문장은 내용상으로 동등한 생각들입니다. 


(a) We play baseball in the spring and summer.

우리는 봄, 여름에 야구를 한다. 

(b) We play football in the fall.

우리는 가을에 축구를 한다. 

(c) We play basketball in the winter. 

우리는 겨울에 농구를 한다. 


위의 세 문장을 한 문장으로 연결할 때, 세가지 생각이 동등하게 이어짐을 보여주기 위해서, 콤마(comma)와 and로 연결합니다. 


We play baseball in the spring and summer, football in the fall, and basketball in the winter

우리는 봄, 여름에는 야구, 가을에는 축구, 겨울에는 농구를 한다. 



 종속 관계 Subordination


종속 관계라고 하는 것은, 덜 중요한 정보인지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정보인지를 종속 관계를 통해서 대등하지 않게 연결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생각(main idea)을 독립절, 주절(independent clause)라고 하고, 그 생각을 보충하는 생각 담긴 절을 종속절(dependent clause)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떤 것이 중요한 중심이 되는 생각 main idea인지는 주제 topic 이나 초점 point 에 달려있습니다. 


아래 문장을 살펴볼게요. 


(a) Basketball is a winter sport. 

농구는 겨울 스포츠이다. 

(b) Basketball was invented one hundred years ago. 

농구는 100년전에 발명되었다. 


위의 두 문장이 있다고 할 때, 계절별로 다른 스포츠가 열린다는 측면이 핵심이라면 (a) 문장이 메인 아이디어가 되고 (b) 문장은 정보 제공차원이 되죠. 이 때 주절이 (a) 문장이 되고, (b) 문장은 종속절이 됩니다. 


Basketball, which was invented one hundred years ago, is a winter sport.

100년 전에 발명된 농구는 겨울 스포츠이다.  


농구의 역사가 메인 아이디어라고 하면 (b) 문장이 메인 주절이 되고, (a) 문장이 종속절이 됩니다. 


Basketball, which is a winter sport, was invented one hundred years ago,   

겨울 스포츠인 농구는 100년전에 발명되었다. 

  

오늘은 영어 문장에서 대등한 관계, 종족 관계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