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정리] 복잡하고 많은 전치사 한방에 정리!


라쿤이 사는 지하에 오늘 이웃 주민 토끼님, 람쥐님 등등 놀러왔습니다.




오늘 토끼님이 람쥐님보다 먼저 라쿤 지하방에 왔었습니다. 이렇게 토끼님은 ahead이고 람쥐님은 along이라고 합니다.  

라쿤이 이 친구들에게 차를 대접하기로 했습니다. 작년에 중국 운남성 출신 친구가 선물 해준 차를 친구들에게 다려주는 군요. 

라쿤이 지하창고에서 차를 꺼내는 구요. 찻잎이 지하창고로 부터 나오는 것을 from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쿤이 그 찻잎을 친구들 찻잔에 속에 넣습니다. 이것이 into입니다. 어느 공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into거든요.

그리고는 준비한 뜨거운 물이 든 주전자를 들어서 찻잔에 물을 붓습니다. 이 때 주전자는 찻잔 위에 있죠? 이렇게 높이 있는 것은 above이고, 반대로 아래에 있다는 below? below에 있는 찻잔에 물을 붓습니다. 

참고 ☞ 장소 위치 전치사 - under, below, underneath, beneath





찻잔을 위해서 보겠습니다. 옹기 종기 찻잔이 사이좋게 모여있네요. 이렇게 모여 있는 것을 together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쿤, 토끼, 람쥐가 같이 앉아있죠. 이렇게 함께 있는 것을 with라고 합니다. 이렇게 같이 있는 것도 with라고도 하고 together입니다. 또는 두 물체가 서로 관련이 있는게 바로 with랍니다. 그 물체 사이의 공간은 between이라고 합니다.

참고 ☞ 장소 위치 전치사 - between, beside, next to





물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겠죠? 위는 up, 아래는 down입니다. 




주전자를 볼까요? 주전자 속에는 물이 있습니다. 이렇게 물과 주전자의 관계가 of입니다. 이렇게 서로 of관계가 있다가 물이 주전자를 빠져나오는 순간 off관계가 있습니다. 물은 이제 주전자에서 나와서 찻잔으로 들어갔고, 이 물은 찻잔 속에 in 되어 있습니다. 찻잔은 물을 within하고 있죠.




이제 다들 차를 마실려고 합니다. 찻잔을 손에 쥐고 입으로 가지고 가죠? 이렇게 방향성을 가지는 전치사가 to입니다. toward라고도 하죠. 그리고 그 방향성이 도착하는 지점이 바로 at입니다. 한모금 하고 다시 입술을 떠나서 내려놓습니다. 이렇게 멀어지는 것이 away입니다. 입속에 남아 있는 찌꺼기를 내 뱉는 것을 out이라고 합니다. 


차를 다 마시고 찻잔을 탁자 아래로 옮기면 under가 되겠죠? 그리고 그 탁자를 라쿤 뒤로 옮기면 그게 behind가 됩니다. 이제 차를 마신 일은 before가 되고, 이어지는 이야기는 after가 됩니다. 


동작과 공간과 관련된 전치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에 꼭 차한잔 하러 오세요. 감사합니다.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추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미친너굴

영어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열린 블로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