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Be 동사는 우리 나라 말로 "있다", "~이다", "존재한다" 라고 번역됩니다. 


I am at the coffee shop. -> 있다.

I am a student. -> ~이다.


바로 2형식 동사죠. 뒤에 명사나 형용사 혹은 전치사구가 와서 상태를 설명하는 문장에 쓰입니다. 





다양하게 쓰이는 be 동사 

 

그런데 공부를 해 가다 보면 이 be 동사가라는 녀석이 정말 여러 역할로 쓰입니다. 

조동사 be 동사로 쓰여서 진행 시제를 진행나타내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수동태에서도 be p.p 형태에 쓰이죠.


He is working at the company.

I am sent an e-mail by my professor.   




be 동사는 equal 이다. 

 

이러한 be 동사는 앞으로 수학 기호 등호 ( = ) 혹은 화살표 (  )로 기억하세요. 

그래서, 영어에서는 be 동사를 Helping verbs 와 Linking verbs 라고 합니다. 즉 주어와 보어를 연결해주고, '똑같다'라는  의미로 쓰인다는 것입니다. 


 

Dogs = social animals.

Dogs are social animals.


They = working 

They were working.  



그래서 앞으로 위의 문자에서처럼 보게 되면 be 동사가 나오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영어 equal ( = )를 생각하세요. 

아~ 강아지 = 친교적인 동물이구나, 그들이 아~ 일을 하고 있었구나. 이렇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되는 것이죠. 


be동사가 일반동사로 쓰였는지, 조동사로 쓰였는지, 시간을 나타내는 건지, 수동태에 쓰였는지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앞으로, Be 동사는 equal ( = ), 혹은  Arrow  )로 기억하세요. 영어가 쉬워집니다. 


  

혹시 포스팅 내용에 궁금한 점이나,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댓글 꼭 남겨주세요

메일도 좋습니다. 정확한 답볍을 해 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드시면 구독+해주시거나, 

꼭!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추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1. 지나가다 at 2014.03.06 23:02 [edit/del]

    be 동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서술한게 아닌거 같아요.

    Reply
  2. 영어교사 at 2014.05.05 09:45 [edit/del]

    미친너굴님 저도 이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be 동사는 = 이라는 느낌으로 문장을 느끼라고 말입니다. I am a boy.가 아니라 I = a boy. I = happy. = 로 느끼면 형용사, 수동태, 시제 등등 여러분야에서 쉽게 문장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영문법은 1880년대말 일본이 서양문명을 받아들이면서 만든 것 입니다. 지금부터 거의 100년전에 만들어진 것을 우리는 배우고 있는 것이죠. 물론 옳은 것도 있지만 많은 부분이 잘못되었고 그 잘못된 영문법을 진리라 생각하고 공부하니까 영어가 어려운 것입니다. 너굴님의 글은 이런 일본영문법을 뛰어넘는 옳바른 영어를 가르치고있다 생각합니다.

    Reply
    • 미친너굴 at 2014.05.06 12:44 신고 [edit/del]

      정말 심오한 be동사죠. 물건이나 사람과 그 개념을 연결해주는 be동사입니다. 자연스럽게 개념으로 이어주는 동사입니다. 감사합니다.

  3. 나그네 at 2014.08.16 12:52 [edit/del]

    배우는 입장이 아니라 가르티는 입장에서 쉬운 방법입니다
    한글로 설명하기에 분명 애매함이 있지만 be동사는 행위자 즉 주어의 상태나 존재를 강조하는 동사입니다

    Reply
  4. 완전초보 at 2015.02.21 03:31 [edit/del]

    위 예문 해석좀 부탁 드립니다 ㅜㅜ

    I am sent an e-mail by my professor.
    (나는 나의 교수로인해 이메일을 보내졌다? )

    Reply
    • 미친너굴 at 2015.02.21 10:09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합니다.

      I am set an e-mail by my prof.
      나는 교수님한테서 이메일을 받는다

      http://raccoonenglish.tistory.com/2824 블로그 내용을 보시면 좀더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5. 돋을UNY at 2015.03.28 01:01 [edit/del]

    학원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공부하다 보니 올해 중학교 입학해서 처음으로 영문법 이란것을 접하다 보니 많은 개념들이 헷갈렸습니다. 평소 영문법을 공부하지 않고 리딩이나 리스닝, 스피킹,라이팅 위주로만 공부해서 초등학교 때에는 정말 영어에 자신있었지만 중학교에 들어와보니 문법 설명에 너무 어려운 단어도 많이 나와서 혼란스럽고 아이들은 다 아는데 나만 아는 것 같아서 소외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미친너굴님 말씀대로 = 이라는 느낌으로 이해하니 정말 쉽게 개념이 잡히네요! ~이다, 존재한다 가 아니고 다른 경우로 해석되는 경우라도 정말 쉽게 이해됩니다...!
    평소 구독만 해놓고 들어와서 댓글 써보기는 처음인데 정말 이렇게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리를 해 주셔서 정말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너굴님 블로그에서 찾아봐야겠어요:)
    제가 이 블로그를 알게 된 건 정말 행운이에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ply
    • 미친너굴 at 2015.03.29 03:26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댓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정말 저도 이렇게 알게 되어 반갑습니다. 앞으로 영문법을 공부하시면서 궁금한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한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학교생활도 잘 하시구요.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