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 - 영어 어순 차이


영어를 수년가 공부해도 막상 원어민 앞에 서면 작어지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영어에 당당해 지지 않을까요?



제가 겪고 공부해 온 것을 토대로 오늘부터 글을 적어 볼까 합니다. 


영어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기본적으로 영어 어순과 한국어 어순이 달라서 입니다. 

영어는 서술어가 먼저 나와서 대상을 설명하고, 한국어는 대상을 이야기하고 그 대상을 설명하죠. 이것이 아주 결정적으로 영어 공부를 어렵게 하는 이유입니다. 


나는 너를 사랑해 ....................... 한글

I love you ................................ 영어

Ich liebe dich. ........................ 독일어.


독일어와 영어는 위의 예문에서 보듯이 어순이 일치합니다. 그래서 독인인은 영어 배우기가 우리보다 훨씬 쉽죠. 그래서 영어권의 사람들이 자기가 생각나는데로 영어 단어로 연결하면 영어를 쉽게 말하고 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영어 어순은 절대 불변이다. 바로 진리이다. 


영어 어순이 다른 뿐 아니라 절대 그 순서 바꿀 수 없습니다.

한국어는 어순을 바꾸어도 이해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너를 사랑해.'라는 문장을 아래와 같이 순서를 바꾸어서 말해도 서로 의사 소통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 뜻이 일치하기 때문이죠.

나는 너를 사랑해.

너를 나는 사랑해.

사랑해 나는 너를.

사랑해 너를 나는.

나는 사랑해 너를.

너를 사랑해 나는.


그러나 영어는 다릅니다. 같은 뜻의 'I love you.'를 볼까요?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해)

I you love. (나 너 사랑한다?)  

Love you I (너를 사랑해라 나?)

Love I you (나를 사랑해라 너?)

You love I (너는 나를 사랑해.)

You I love (나와 내가 사랑해)


위의 예와 같이, 아주 간단한 문장도 어순이 달라지만 뜻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영어를 처음 배우거나 말하기를 익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어 어순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생각해서, 우리 말의 '나는 너를 사랑해.' 라는 여러 어순을, 영어의 I love you.  라는 아주 심플한 한가지 영어 형태로 말 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어 공부의 아주 기본적인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