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m과 suppose의 차이점이 뭐예요?




seem과 suppose의 차이점이 뭐예요?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동사 seem과 suppose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to 부정사를 공부하다 보면 꼭 나오는 두 동사가 있습니다. '~ 인 것 같다'로 해석되는 seem과 suppose가 있습니다. 보통 'seem to', 'be supposed to'로 주로 쓰입니다. be supposed to는 조동사로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 ☞  [조동사 정리] 조동사를 잘 배워야하는 이유

참고 ☞ [영어문법] 상태동사와 동작동사 구분하기 (2)



seem


동사 seem은 보통 '~인 것 같다'로 해석하는데, 누군가 혹은 무엇인가에 대한 어떤 특별한 느낌, 감각입니다.  

'무엇인가(주어)가 ~ 인 것 같다'는 것은, 바로 내 느낌이 바로 그렇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She said that I seemed a little tired. 

그녀는 내가 조금 피곤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것은 내가 피곤하다는 느낌을 그녀가 가졌다는 의미)

Even though I put in long hours, it never seems like I am working a lot. 

나는 긴 시간을 쏟았어도, 나는 일을 많이 한 것 같지 않았다. (나는 일을 많이 한 것 같지 않다)

The boss seems angry today. 

과장님이 오늘 화가 난 것 같다. (과장님이 화가 났다는 것을 내가 느꼈다는 의미)



suppose 

동사 suppose도 '~ 일 것 같다'의 추측, 가능의 의미지만, 어떤 증거나 지식을 기초로 해서 추측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75% 추측하는 사항에 사용합니다. 단순히 겉으로만 보고 판단할 때는 suppose를 쓰지 않죠. 경험이나 지식을 가지고 추정할 사항에 대해서 suppose를 사용합니다. 


참고 ☞ [조동사 뉘앙스 정리] 추측, 필연, 가능에 대한 조동사들


I suppose I was tired. 

나는 내가 피곤했다고 봐. (내가 일을 너무 했기 때문에 나는 피곤했다고 생각해) 

It never feels like work. I suppose that’s because I enjoy my job. 

그것이 일이라고 생각안해. 나는 내 일을 즐기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내가 일을 즐기는 나의 경험, 지식에 기반해서 나는 그것이 일이라고 나는 생각하지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서 말한다는 의미)

It’s raining hard, so I suppose there will be traffic. 

비가 많이 온다. 그래서 교통 정체이 있을꺼야. 

(나의 운전 경험으로 봤을때, 비가 오는 날이면, 교통 체증이 있다고 추측한다는 의미)


※ 참고 ☞ suppose, guess, figure 차이점 정리


요즘 예문을 저의 일기처럼 쓰는 것 같아요. 아래 지문으로 복습해 보세요.

 I had dinner last night with my girlfriend. She said that I seemed a little tired. I suppose I was. I have been working and studying a lot recently and I suppose I could use a little break. Even though I put in long hours, it never seems like I am working a lot. I suppose that's because I really enjoy what I do. Still, I suppose I should take a few days off. Maybe I will do that when the weather is nice.


Thanks for studying Today!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