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4. 8. 24. 03:38

can, could 용법 정리




can, could 용법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아주 오랜만에 조동사에 대해서 다시 살펴볼께요.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can과 could입니다. 




'~ 할 수 있다'고 할 때 can 


우리가 영어를 처음 배울 때 배우는 능력을 말할 때의 can입니다. 조동사 뒤에는 당연히 동사 원형이 옵답니다.


I can listen to just about any kind of music.

나는 대략 어떤 종류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Lori can sing Italian songs very well.

Lori는 이탈리아 노래들을 아주 잘 부를 수 있다. 

Can you dance?

춤 추실 수 있어요?




~ 할 수 있을까요? ~해도 될까요? 라고 말 할 때 쓰는 can  


허가(permission), 제안(offer)할 때 쓰는 can입니다 너무나 많이 쓰는 조동사 can입니다. 이럴 때는 may와 바꿔 써도 됩니다. 


꼭 알아야 하는 표현이 바로 "Can I get something?" 입니다. 

바로 물건을 살 때, 'OO 주세요' 라는 표현입니다. 꼭 알야야하는 기본적인 표현입니다. 

     ※ 참고 ☞ 커피 두잔 영어로 주문하기 - two coffees

Can I borrow your pen?

펜 빌려줄래?

If you want, you can come to my house and study here.

당신이 원한다면, 집에 와서 공부해도 좋아. 

Can I help you move those books?

저 책들을 옮기는 것 도와주시겠어요?



 정중한 요청에 사용되는 could 


영어에서는 과거형 동사를 쓰면, 더 정중한 표현이 됩니다. can의 과거형 could를 쓰면 조금더 예의바른 요청 표현이 됩니다. 



* 조동사에 과거형이 있을까? 

조동사를 공부하면서 중요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can의 과거형이 could, may의 과거형이 might, shall의 과거형이 should라고 배우고, 과거형 동사라고 하니깐 과거에 일어난 일에만 써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과거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미래, 과거 다 쓰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단일한 조동사라고 생각해야 됩니다. 



Could I borrow your pen?

펜 빌려주실 수 있어요?

Could I have another piece of cake?

다른 조각케익 먹어도 될까요?



'~일 수도 있다.' 미래 가능성을 말할 때 쓰는 could 


과거형이라고 배우는 could가 미래에도 사용된다구요? 넵!!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추측, 가능성(future possibility)을 이야기할 때 could를 사용합니다. 


You could get hurt if you do not hold that knife correctly.

너가 정확히 그 칼을 잡지 않으면, 상처를 입을 수 있다. 

It could snow this afternoon, so we should prepare for that.

오후에 눈이 올 것 같아. 그래서 우리는 눈에 대비해야해. 



 과거의 일반적인 능력에 쓰이는 could


그럼 could가 과거의 사실에 대해서 쓰일 때는 어떤 뜻이 될까요? 이럴 때는 과거에 일반적으로 잘 할 수 있었던 일, 잘 나갔던 일에 대해서 씁니다. 이런 경우에 자세한 시간, 시점에 대해서는 쓰지 않습니다. 과거의 일반적인 능력을 나타냅니다.  


When I was a kid, I could spend a whole day listening to records.

내가 어릴 때, 나는 하루 종일 레코드 음악을 들으며 보낼 수 있었다. 

(이 의미는 그럴 수 없는 상황인데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된 것 아니라, 일반적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었다는 뜻)

My grandmother could cook very delicious dishes.

할머니는 아주 맛있는 음식을 요리해 주셨다. 

Jane could count to 100 when she was three years old.

Jane는 그녀가 3살 때 100을 셀 수 있었다. 


위의 세 문장에서, could의 의미는 어떤 경우에 '~할 수 있었다'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점에 잘 할 수 있었던 능력을 나타냅니다. 



was able to / managed to 

그럼 특정 시점, 경우에 특별한 능력으로 힘들게 'OO 할 수 있었다'는 의미를 나타내려면 어떤 조동사를 써야할까요? 이럴 때는 was able to, managed to를 쓰면 됩니다. 



Yesterday was my day off, so I was able to spend the whole day listening to records.

어제는 나 월차였다. 그래서 나는 모든 시간을 레코드 들으면서 보낼 수 있었다. 

(보통 때 못하다가 이때 할 수 있었다는 의미)

My grandmother was able to cook very delicious dishes for us on Thanksgiving.

할머니는 우리들을 위해서 Thanksgiving에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실 수 있었다. 

(힘드셨지만 할 수 있었다 의미)

Were you able to contact Jane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Jane하고 연락할 수 있었나요?



 could have + p.p


조동사 could의 과거형은 could have + p.p 입니다. 과거에 할 수 있었던 일을 못한 일을 말할 때 씁니다. 해석은 ' ~할 수 있었는데..." 라고 합니다. 


Yesterday was a nice day. I could have gone fishing, but I stayed home and worked in the garden.

어제는 좋은 날이었다. 나는 낚시하러 갈 수 있었는데...(못갔다) 하지만 나는 집에 머물러서, 정원에서 일했다. 

I could have missed my flight if the taxi driver was late.

택시 기사가 늦었다면, 나는 비행기를 놓일 수도 있었다. 



이제 can / could 에 대해서 헷갈리지 마세요~!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