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어휘 정리 / / 2014. 8. 4. 04:27

영어 단어 속 재미난 이야기




영어 어원,어근으로 단어 외우기(1)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조금 재미난 영어 단어 속 어근과 어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어근과 어원을 아는 것은 그 단어 뿐만 아니라 어휘력을 늘려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너무 세세하게 살펴보는 것은 오히려 머리를 어지럽게 하기도 하지만 꼭 필요한 어근과 어근은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 포스팅에서는 디테일하게 알아보지는 않겠습니다. 

조금은 익숙한 단어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지금까지 변해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rrive  


arrive 속에는 rive가 이는데 river입니다. 예전에는 강이 주요한 교통 수단이었기 때문에 강과 관련해서 도착하다는 의미가 발전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arrive는 도착하다, 도달하다는 뜻입니다. 



 currency


물처럼 흘려서 돌고 돈다는 의미가 currency입니다. 물건이나 이야기가 뻐져 나가는 걸,  유통, 유포, 퍼짐, 유행이라고 하죠. 이 의미가 다 currency입니다. 그리고 돈이 또 사회에 돌고돌죠. 통화도 의미합니다.  


courage 


어근 cour-은 심잠을 말합니다. 용기가 심장에서 나온다고 생각해서 courage의 뜻은 심장입니다. discourage라고 하면 심장이 없어져서 용기가 없게 되는 것이고, encourage라고 하면 용기를 일으키기 때문에 '장려하다'는 뜻이 됩니다. 



cosmetics 


우주가  cosmos라고 하죠. 어근 cosmo-는 질서(order)있게 움직이는 우주를 의미합니다. 몸을 질서있게, 정돈하고 다듬는다는 의미에서 cosmetic이 화장품이라는 뜻이 되었습니다. cosmic이라고 하면 형용사로 '우주의'이라는 뜻이 됩니다. 



consider 


왠지 consider하면 심오해지고, 깊어지는 느끼었는데, 이 단어 속에 sider는 별(star)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별을 보면 그 보는 것  만으로도 깊이 생각하게되죠? consider는 '생각한다', '고려한다'는 뜻입니다. sidereal 이라고 하면 '별의' , '항성의' 이라는 뜻입니다. 



connect 


nect는 원래 두 물체를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나온 단어가  neck, 바로 머리와 몸을 연결하여 이어주는 '목'이죠. 

동사 connect는 '연결하다', '잇다', '전화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congratulate 


grat의 의미는 '기뻐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grateful는 '감사하는', '기뻐하는'이라는 뜻이고, gratify는 '기뻐하게 만들다', '만족시키다'는 뜻입니다. gratitude는 감사가 되고, 공짜는 감사하죠? gratis는 뜻이 '꽁짜로' 가 됩니다. 



cloud 


cloud는 원래 언덕(hill), rock(바위)를 의미했습니다. 중세 이후에 구름이라는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climate


climate는 원래 흙 표현을 의미하고 그 확장되어 그 지역(region)을 의미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weather는 원래 바람이 부는 것 wind를 뜻하다가 날씨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chapter 


chapter는 머리를 나타내는 capital 의미였지만 지금은 소제목이라는 뜻으로 책이나 논문의 '장'을 뜻합니다. 혹은 인생의 전환점을 말할 때 쓰기도 합니다. 



 dynamite


dynam은 원래 power입니다. 힘이라는 거죠. 노벨이 다이나마이터를 발명하고 펑 평 터지는 것을 보고 힘에 의해 터진다고 생각하고 dynamit이라고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힘이 있으면 또한 역동적이죠 dynamic은 '역동적인', '생기가 있는' 입니다. 



 delicious


어근 lic은 '좋은 것' '멋진 것'을 의미합니다. 감각적으로 기분이 좋은 것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지금은 음식, 향, 맛에 사용해서 '맛있는' 이란 뜻이 되었답니다. 



 divorce


divorce의 뜻은 명사로는 '이혼'이고, 동사로 주로 be divorced from 형태로 ~와 이혼을 하다로 외우는 단어입니다. 

He was divorced from her 4 years ago.

그는 4년전에 이혼했다.

'di'는 벗어나다, 깨지다, 멀어지다는 의미이고, vorce는 맹세, 약속이란 뜻입니다. 두 사람이 결혼해서 살다가 서로 약속이 깨져서 이혼이 되는 것이죠? 서로 동맹을 맺고 있다가 적이 되는 것도 divorce라고 합니다. 



expect


'기대하다는/예측하다'는 뜻 expect입니다. spect는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spectacle은 장면, 장관이라는 뜻이 되고 spectacles로 복수로 쓰면 안경이 됩니다.  



expert 


우리가 잘 아는 experience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경험이 많은 사람은 전문가 expert가 되죠. 이러한 expert는 실험(experiment)도 많이 했을거고  경험(experience)도 많습니다. 



 expensive


expensive는 '비싼'이라는 뜻을 가진 형용사입니다. 원래의 단어 expense를 생각해주세요. 명사 expense는 돈을 사용해서 늘어나는 것 바로 '지출'입니다. 돈을 많이 사용해서 늘어나게 하는 것이 바로 expensive라고 생각하면 외우기 쉽습니다. 


fascinate


누군가 당신에게 주문을 걸어서,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못하게하는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게 집중 시킬 만큼 관심을 끝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래서 fascinate는 '매혹시키다', '매혹하다'는 뜻입니다. 관심을 끌게한다는 의미로 유명인사나 내 관심이 가는 사람에게 주로 쓰입니다. 


float


동사 float는 물같은 액체위에 물체가 '뜨다', '떠오르다'는 뜻입니다. 

같이 생각나야 하는 단어가 있는데요, boat, flood, float, flow 입니다. 모양이나 발음이 비슷하죠?


The boat floated under the bridge.

다리 밑에 보트가 떠 있었다. 

The flood flowed over the tree.

홍수물이 나무 위로 넘쳤다. 



floor


floor를 볼 때, 단어 field를 연상하세요. 원래 field 같이 쭉~ 펼쳐진 것을 가리킵니다. 

 


food


우리가 잘 아는 food입니다. 사람이 먹는 것은 food이고, 돼지나, 소가 먹는 음식은 우리도 사료라고 하듯이 영어도 fodder입니다. 동사 feed는 '사료를 먹이다', '갓난 아이 젖먹이다'가 됩니다.  




 forgive


forgive는 원래 '주어버리다', '주다'는 뜻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빚진 것을 주거나, 물건을 줘서 사람을 돌려보내 것입니다. 

Can you forgive me the debt?

빚을 면제해 주세요.



groom 


groom는 신랑, 신부 중에 신랑입니다. groom은 원래 마굿간의 말말을 돌보는 사람, 혹은 종, 하인이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신랑을 뜻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죠? "아내의 하인" 그쵸?



 harbor


harbor는 배가 입항하는 '항구'만 생각나시죠? '피난처', '은신처', '보금자리'란 뜻도 있습니다. 군사적으로 비행장의 격납고라도 됩니다. 동사로는 '~을 숨겨 주다', '생각을 품다'는 뜻입니다. 배를 항구에 정박시키다도 됩니다. 


Homes are a harbour from the world.

가정은 세상으로부터의 피난처이다. 


harbor의 느낌은 이렇게 따듯합니다. 그러고 보니, ho-가 들어가면 사람들이 머무는 곳을 나타냅니다.

house, hotel, home, hospital을 연상하면 됩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