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미드, 영드로 영어 공부할 때 자막하고 같이 봐야하나요? 자막 없이 봐야 하나요?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미드(미국 드라마)나 영드(영국 드라마)로 영어 공부를 할 때 자막 없이 봐야할지, 자막하고 같이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너무나 재미나게 보고 있는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입니다. 

지금 시즌1을 다 봤는데, 아 중독되어 죽겠습니다. 꼭 보세요. 

시즌4까지 다음 주면 다 볼 것 같아요.



미드로 공부하는데 자막은 어떡해?


영어 공부하는 학생들 누구에게나 저도 추천해 드리는 것이 꼭 미드나 영드 혹은 영화를 꼭 보면서 영어 듣기 실력을 키우라고 말씀드립니다. 자기가 닮고 싶은 배우를 찾아서 꼭 꼭 들으시라고 합니다. 

그런데 꼭 물어보는 질문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 한글 자막을 봐야하나요? 영문자막을 봐야 하나요?

- 한글 자막, 영문 자막 동시에 봐야 하나요?

- 한글 자막을 보고, 다음에 영문 자막을 봐야 하나요?

     - 자막을 안 보고 죽 드라마를 보다가 마지막에 봐야 하나요? 등등


이러한 이야기는 인터넷에 의견이 정말 분분합니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저는 '아무 생각 없이 화면하고 영어 소리에만 그냥 의지해서 보세요' 라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어느 것이 맞는지 저도 모르고, 정해진 답도 없습니다. 


영어 실력에 따라 


솔직히 자막없이 그냥 보는 것이 제일 좋지만 영어 실력에 따라 조금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은 자막이 필요 없습니다. 이런 분들이 자막을 넣어서 보면 영어 소리에 집중하기보다는 자막에만 집중하기 때문이죠. 반면에, 왕기초 수준의 분들은 자막이 없이 보면, 흥미가 당연히 떨어져서 영어 공부 의지마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막과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미드로 공부해야한다? NO~~~.


영어 공부라고 하면 미드나 시트콤은 봐야지. 프렌즈, 섹스 앤 더 시티... 등등 봐야하는 것 같이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신대요. 실제로 주변에 보면, 영어를 좀 하신다는 분들 보면, 처음부터 미드로 공부했다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미드만으로 공부하는 것은 만만한 공부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영어 속도가 너무 빠르고, 많은 슬랭, 연음, 은유, 개그코드 등등. 실제 핵심적인 영어 공부보다는 부가적으로 알아야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영어 공부가 아니라 하루하루 스트레스만 받아서 그냥 포기 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쌓은 다음 시작하는 것이 좋고, 왕초보 분들이라도 공부를 한다기 보다는 영어에 귀를 익숙하게 한다는 목적으로 그냥 들으면 최고 좋습니다. 


 라쿤잉글리시가 권해드리는 방법


처음 미드를 볼 때는 꼭! 자막 없이 본다 


어떤 미드를 보던지간에 처음에는 자막없이 그냥 봅니다. 이것이 제가 보기에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건 알아들을려고 듣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말 그대로 듣는 것입니다. 알아듣는 것은 알아듣는 데로, 못알아들으면 못알아듣는 데로 그냥 보는 겁니다. 최대한 영어 소리에 집중해서 멍~ 하게 보는 겁니다. 

저는 한달정도 반복적으로 24시간 봐라고 말씀드리지만 적어도 1주일정도 계속 보거나 대사를 들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영어 소리가 지겨워질때까지 말입니다. 


지겨워 질 때쯤 영어자막을 한번 흘쩍 본다 


은근히 지겨워 질 때 쯤 영어자막과 같이 미드를 봅니다. 그럼, 영어 소리만 듣다가 궁금한 점이 해결되면서 새로운 기분으로 미드를 보게됩니다. 단, 중요한 것은 영어자막을 넣고 봐야한다는 점입니다. 모르는 어휘는 아무리 많이 들어도 들리지 않기 때문에, 내 입으로 자막을 보면서 내 뺕으면서 뜻을 상기하면 다음에는 꼭 들을 수 있습니다. 한글 자막을 안봐도 됩니다. 즐기는 용도가 아니라 영어 공부가 목적이라면 한글 자막을 안보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자막을 넣고 보면 정말 영어 듣기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됩니다.  


 한번 볼 때 15분~20분 정도 길이로 하는게 좋다.


미드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집중해서 계속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아무래도 15분~20분이 좋습니다. 1시간 정도 되는 시간은 너무 길고, 그렇게 길게 집중해서 들을 수 없습니다. 교육심리학적으로도 최대 집중시간은 25분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무조건 길게 봤지만, 별 도움이 안됩니다. 


자막은 도구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영어 소리에 집중해서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꾸준히 매일매일 듣어야 귀가 뚫립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Image HBO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버크하우스 at 2014.08.02 14:24 신고 [edit/del]

    다녀갑니다. 편안한 주말 되세요. ^^

    Reply
  2. ㅇㅇ at 2014.12.20 12:43 [edit/del]

    미드나 영화볼때 불법으로 다운받지 맙시다

    Reply
  3. 네리 at 2015.03.17 00:31 [edit/del]

    너무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미드에서 똑같은 에피소드를 일주일동안 자막없이 보라는건가요?

    Reply
  4. 네리 at 2015.03.17 04:29 [edit/del]

    메일 보냈는데 확인좀 해주세요ㅎㅎ

    Reply
  5. 웃자하 at 2015.03.25 16:47 [edit/del]

    하나만 여쭤볼께요... 지금 보고 있는 미드가 시즌 1에서 시즌9까지 인데요..
    보통 시즌1편이 20개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시즌 1에서 시즌9까지 전부 자막없이 본 후에....다시 반복해서 보라는 말씀인가요> ?

    Reply
  6. 진이 at 2015.03.31 18:46 [edit/del]

    저는 하루종일 무비 마라톤을 해도 지치지가 않더라구요!
    일주일 전부터 방학이 시작돼서 지금 4일째 무비 마라톤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하루에 5편씩 무자막으로 보니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꿈속에서 영어로 유창하게 대화할 정도...)
    오늘은 미드 Once upon a time 보려고 해요! ㅎㅎ

    Reply
  7. Protik at 2015.07.17 15:14 [edit/del]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영어공부 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면서 해봤지만 실패하고 미드로 영어공부한지 3일째 됬습니다. 현재 모던패밀리로 하고있습니다.
    장면으로 대충 스토리가 파악되는 부분도 있고 안되는부분도 있는데 그래도 계속 자막없이 보는게 나을까요??
    한번자막을 본 부분은 내용이 생각나서 영어대사에 집중이 안나고 내용이 바로 생각나게 되서 오히려 영어에 집중이 안되는거 같긴하더라고요..
    실례가 안된다면 공부하신 방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수있을까요..?ㅎㅎ

    Reply
    • 미친너굴 at 2015.07.17 15:47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
      제 이야기를 해 드리는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는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유학을 캐나다로 온 케이스입니다. 그야말로 시험 영어에 익숙해서 시험 영어는 잘 봐서 영어에 자신이 있었는데, 처음 영어 공부가 너무 너무 힘들었습니다.
      제가 영어를 공부한 방법은 YouTube입니다. 10~20분 되는 유명 채널들을 거의 매일 틀어놓고 보면서, 그냥 그냥 그냥 그냥 보는 것입니다. 안들리는 단어, 표현 다 필요없습니다. 그냥 소리로 듣는 것이죠. 제일 문제가 하나하나 다 들려야 다 들을 수 있고, 공부한 것 같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입니다. 매일같이 듣으면서 따라 말하면서, 흥얼거리면서 막 그냥 즐겨야합니다. 바로 절대적인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집중적으로는 100일정도 같은 파일을 가지고 해야하고 2년정도 영어에 익숙해져야 하나하나 단어가 클리어하게 들리고, 연음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됩니다. 이 고비를 넘기지 못해서 다들 포기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처럼 외국에 나와 있으면 어쩔 수 없어서 영어를 들어야하기 때문에 더 나을 수는 있겠지만 공부방법은 똑같습니다.

      일단 24시간 CBC 라디오 방송이 컴퓨터에서 나옵니다. 한국 방송을 아이패드 맥북에서 보더라도 라디오 영어방송은 듣게 됩니다.
      저는 주로 다니면서는 영어 팟캐스트 방송을 들으면서 다니구요. 중요한 것은 들리는데로 그냥 중얼중얼 하는 거에요. 일종의 세도잉을 하는 거죠.
      집에 와서 작업하면서 Youtube를 옆에 틀어놓고 나는 내가 하는 일을 하는거에요.

      따로, 딕테이션을 하거나, 자막을 따로 보거나 그렇게는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어휘 공부는 엄청 많이 했습니다. 따로 보케버리, 어휘는 동사 중심으로 많이 하셔야합니다.

      많은 시간을 가지고 많이 공부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첫눈 at 2022.01.02 11:24 [edit/del]

      미친너굴님, 유튜브.채널은 뭘 보시나요?

  8. ㅇㅇ at 2020.02.10 15:08 [edit/del]

    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