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4. 1. 29. 23:12

영어 하이픈(Hyphen) 사용법 정리 (1)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영어 하이픈(Hyphen) 사용법 정리 (1)

하이픈은 영어에서 크게 사용법이 두 가지 입니다. (1) 하나는 복합명사를 만들 때와 (2) 다른 한 경우는 길이가 긴 단어를 줄 바꿈을 할 때 사용합니다. 





 단어 조합을 만드는 하이픈(hyphens)


 복합 단어(Compound Word)가 뭐예요?


복합 단어는 영어로는 Compound Word이라고 하는데요. 각각 독립적인 뜻을 가지는 단어가 두개 혹은 그 이상 모여서 하나의 단어가 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bookstore(book + store) 같은 단어죠. bookstore에는 하이픈이 없지만 다른 복합단어들에는 하이픈을 쓰는 예도 있습니다. 아래 time과 관련한 복합단어들입니다. 하이픈이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안 쓰는 경우도 있죠?

time-consuming (시간이 걸리는)

timesaving (시간 절약하는)

time clock (시간기록계)


그래서 하이픈을 쓰느냐 안 쓰느냐는 사전을 찾아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하이픈 쓰는 규칙은 요즘에 늘 바뀌기 때문에 영어 사전에서 꼭 확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요즘 추세는 하이픈을 쓰지 않고 그냥 연결해서 써버리는 게 많습니다. 예전에는 on-line 이라고 썼다가 요즘에는 그냥 online이렇게 다들 쓰거든요. 


그럼 하이픈 사용법에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규칙  


I. 몇몇 복합 단어는 언제나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sister-in-law      part-time      left-handed 

attorney-at-law      old-fashioned       good-bye 


2. 분수와 21부터 99까지의 숫자를 적을 때는 언제나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one-half      twenty-one      twenty-first 


3. all-, great-, self-, ex- ('전자'라는 뜻일 때)의 접두사(prefix)의 경우에는 항상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all-star      great-grandmother      self-confidence      ex-president 


4.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한 글자와 단어가 연결될 때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특히 그 letter가 모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죠.  

U-turn      L-shaped      E-mail (e-mail 혹은 email)


5. 접미사가 고유 명사와 고유 형용사하고 연결될 때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 그러나 접미사가 일반명사와 결합될 때는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 : antiwar, postgraduate, prehistory). 


anti-Semitism       post-World War II      pro-Arab

Pan-African      pre-Columbian      un-American



 복합 형용사


복합 형용사는 하나 혹은 두개 이상의 단어가 하나의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하죠. 그럼 이런 복합 형용사에 하이픈을 사용되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1. 명사 앞에 복합 형용사에는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This is a very well-written paragraph. 

이것을 잘 쓰여진 문단이다.

She has a twelve-year-old daughter.

그녀는 20살 딸이있다. 

They built an eight-foot wall around their house.

그들은 8피트의 벽을 집 주변에 지었다. 


2. 복합 형용사가 명사 뒤에 있을 때는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This paragraph is well written. 

Her daughter is twelve years old. 

The wall around their house is eight feet high.

 

3.  -ly로 끝나는 부사로 시작하는 복합 형용사 경우에는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a newly married couple 

freshly baked bread 

recently discovered cure 

Thanks for studying Today!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
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