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11. 29. 10:01

[분사구문 01] 알고보면 너무 쉬운 분사구문


라쿤잉글리시입니다. 


[분사구문] 알고보면 너무 쉬운 분사구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이 헷깔리는 '분사구문' 대해서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제목글 처럼 알고보면 너무 쉽습니다. 그리고 너무 너무 너무 많이 사용하는 분사구문입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한번 보시죠. 



위에 그림을 영어 문장으로 설명해 볼까요?



손님으로 온 남자가 내 친구인데, 빨간 모자를 쓰고 있죠? 이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그대로 만들면 됩니다.


그 사람이 내 친구다

The guy is my friend. 


그런데 이 'the guy'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 주어야 겠죠? 빨간 모자를 쓰고 있군요. 이러한 부가적인 설명분사를 사용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몸에 걸치는 것은 동사 wear이죠? 직접 쓰고 있으니 능동이죠. 그래서 동사에 'ing'를 붙인 '현재분사' 를 사용합니다. 바로 이렇게 말합니다. 'wearing a red hat', 이 분사구를 문장 앞에 두고 컴마를 딱 찍으면 완벽한 영어문장이 되는 것입니다. 

혹은 he 뒤에 컴마를 찍고 이 분사구를 적고 다시 컴마를 찍고 나머지 문장을 적어둬도 됩니다.



Wearing a red hat, the guy is my friend. 

 The guy, wearing a red hat, is my friend. 

빨간 모자를 쓰고 있는 그 남자는 내 친구다. 



바로 위의 문장에서 'Wearing a red hat' 을 우리가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wearing이라는 현재 분사가 사용된 '구' 이기 때문이죠. 




위의 삽화를 보면 샌드위치를 기다리다가 제 친구가 드디어 샌드위치를 받고 있습니다. 

'샌드위치를 받고 있는 내 친구는 배가 많이 고파 보인다.' 라는 문장을 만들어보죠.


먼저 my friend가 배가 고파 보이는군요. 

 My friend seems to be so hungry. 


근데 이 친구가 지금 샌드위치를 받고 있죠? My friend에 대해서 추가 설명, 부연 설명을 해 줄꺼에요. 바로 분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문장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이 능동이냐 수동이냐를 결정해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받는 것은 get이라는 동사도 사용할 수 있지만 give 동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분사 giving하면 능동으로 '~을 주는'이 되지만 과거 분사 given을 쓰면 '~을 주어진', 즉 '~을 받은'이라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샌드위치를 받은' 이라고 말할려면 바로 과거 분사 given을 사용하면 되겠죠?  give 동사의 과거분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

 

'given a sandwich' 라고 분사를 이용해서 사용하면 그 뜻이 바로 '샌드위치를 받은' 이라는 뜻이 됩니다. 


Given a sandwich, my friend seems to be hungry. 

샌드위치를 받은 내 친구는 배고파보인다. 




분사구문 (participle phrase) 이란



분사구문에 대해 감이 좀 오시나요?


어? 분사구문을 이야기하는데 왜? 복합문장, 접속사나 부사절, 주어, 동사 생략 이런말을 왜 안하지? 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사구분의 본질은 위의 설명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분사구문을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분사구문

형용사로 역할을 하는 현재분사(-ing)와 과거분사(-ed)를 이용해서, 명사와 대명사에 대해서 보충 설명하는 것

- 현재분사 (-ing) 는 능동 의미

- 과거분사 (-ed) 는 수동 의미


조금 헷깔리시는 분을 위해서 영어에서의 동사 형태 변화에 따른 의미차이에 대해서 조금더 설명을 덧붙이겠습니다. 


근본적으로 영어의 동사 형태는 세가지죠? 


'원형(현재형) - 과거형 - 과거/현재 분사' 형입니다.  동사 하나를 예로 들어들어볼까요? 


동사 원형 play 은 '연주하다'는 뜻입니다. 

동사 play의 과거형 played 는 '연주하였다'는 과거의 행동을 나타내죠. 

과거완료 played는 수동 완료 의미가 되어서 '연주되어진' 이란 형용사가 되어버립니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현재완료 playing는 능동형 의미가 되어서 '연주하는' 이란 형용사가 되는 것 알고 계시죠? 

동사의 성격과 형용사의 성격을 다 같이 같이 가지고 있는 거죠. 


이러한 성격이 있는 분사이기 때문에 위에 그림을 설명한 문장에서 다시 살펴보면, 딱 이제 느낌 오시죠?

wearing, given은 품사로는 형용사입니다. 동사의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wearing, given 뒤에 목적어(대상)로 a red hat, a sandwich 가 옵니다. 


Wearing a red hat, he is my friend. 

빨간 모자를 쓰고 있는 그 남자는 내 친구다. 


Given a sandwich, my friend seems to be hungry. 

샌드위치를 받은 내 친구가 배고파 보인다.



이상 분사 구문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
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