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동사 Phrasal Verbs / / 2013. 5. 29. 05:47

[Phrasal verb] 구동사가 뭘까요?

영어의 동사를 배우고 단어를 외우다 보면 정말 힘든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너무 많이 쓰이는 Phrasal verb 


일반적으로 우리가 배우는 단어는 거의 대부분 Formal한 영어, 격식체의 영어라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외국에 유학을 하면서 만나는 친구들이 사용하는 원어민들의 말은 거의 듣기 힘듭니다. 

어학원에서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해도 실제 어학원의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위해서 주로 격식체 단어로 말을 하기 때문에, 실제 대학교나 칼리지를 다니면서 만나는 원어민들과 이야기하다보면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고 꼭 다른 언어를 말하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이 것은 바로 Phrasal Verb 라는 녀석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두 단어 이상이 함께 한단어처럼 쓰여서 전혀 다른 뜻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영어 스피킹에서 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영어 표현들이라 꼭 알아둬야 합니다. 일종의 숙어, 관용어표현입니다.  


동사구 > 구동사 = Phrasal verb


 이러한 Phrasal verb를 우리말로 '구동사' 라고도 하고 '동사구'라고도합니다. 영어 phrases가 우리말로 명사'구', 형용사'구' 할때의 그 '구'를 가리키기 때문에 편의상 구동사라고 한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동사구라고 하기에는 너무 범위가 큰 것 같다서 구동사는 Phrasal verb이고 이 구동사는 동사구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동사와 같이, 이러한 구동사(Phrasal Verb)도 자동사가 있고 타동사가 있습니다. 즉 이 말인 즉은 구동사도 그냥 동사라는 겁니다. 


하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look은 "~을 보다, 바라보다" 라는 뜻을 가지지만, 'up'과 만나서 'look up'이 되면 뜻이 달라집니다. 'look up' 이 단독으로 자동사로 사용되면, 상황이 나아지다(get better, improve)라는 뜻이 됩니다.  그러나 'look something up'로 사용되면 '정보를 찾다(search for information)'가 되고 'look someone up' 이 되면 오랜 친구를 만나다(meet with someone after a long separation)이란 뜻이 됩니다. 복잡하죠?


look up - 나아지다. 

The economy is looking up this year.

경제가 올해 나아졌습니다. 


look something up - 정보를 찾아보다

How many word do you look up in your dictionary every day?

매일 몇개의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시나요?


look someone up - 그 사람이 있는 곳을 찾아내어 방문하거나 연락하다

I looked up several old friends when I visited my hometown last month.

나는 지난해 고향에 갔을때, 오랜 친구들 몇몇을 찾아내어 만났다.


※ 타동사 구동사는 분리될 수도 있고 분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 사항은 그때 그때 외워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분리 가능한 구동사 


구동사가 분리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목적어로 명사와 대명사를 구동사 사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즉 목적어가 구동사 사이에 들어갈 수도 있고 뒤에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을 말합니다. 


Look new words up. ← 명사 목적어

Look up new words. 명사 목적어

새로운 단어를 찾아라.

Look them up. 대명사 목적어

그것(그들)을 찾아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명사가 목적어로 올 때는 구동사 사이에 명사가 끼어 들어가도 되고, 뒤에 붙여서 사용해도 되지만, 대명사(pronoun)일 경우에는 꼭 두 단어 사이에 끼어 들어가서 사용되어야합니다. 


Try the shoes on ← 명사 목적어

Try on the shoes 명사 목적어

신발을 신어봐.


Try them on 대명사 목적어

Try on them ( X )



 왜 대명사는 구동사 사이에 끼어서 사용하고 명사는 뒤에 사용할까요?

영어는 대명사를 심플하고 이해하기 쉽다고 여깁니다. 바로 한단어이기 때문이죠. the shoes, new words 와 같은 단어는 두 단어라서 길다고 인식합니다. 겨우 두단어를 길다고 인식해서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말은 일단 구동사를 이야기해 놓고 뒤에 붙여서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대명사는 바로 구동사 내에 넣어서 이야기해 버리는 것입니다. 



분리 불가 구동사 


분리 불가능한 구동사의 경우에는 서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He looks after his brothers. ← 명사 목적어

He looks after them← 대명사 목적어

그는 그의 동생을 돌본다.


look forward to 와 같이 3단어 단어로 된 구동사의 경우에는 분리해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I look forward to my next birthday. 

나는 내 생일파티를 고대한다.

I look forward to it.

나는 그것을 고대한다.


 구동사(Phrasal verb)를 굳이 문법적으로 해석하려 들지 말자!


보통 보면 구동사를 문법적으로 해석하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구동사를 "동사+전치사", "동사+부사", "동사+부사+전치사" 이렇게 분리해서 그 동사의 본래 의미에서 뜻을 추측하거나 전치사에서 뜻을 유추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구동사는 이렇게 유추해서 뜻을 생각해 낼 수 있지만 몇백개가 넘어가는 이러한 구동사를 일일이 이렇게 분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공부하는 요령은 그때그때, 케이스별로 그 뜻과 구동사를 잘 매치 시켜서 외워 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분리가능한지 불리불가능한지도 알아보면서 외워나가야합니다.



※ 관련 글 링크 ☞ [구동사][Phrasal Verb] 구동사 리스트 정리


 


궁금한 점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 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