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콜로케이션 / / 2015. 5. 7. 20:51

break가 들어가는 콜로케이션 정리




break가 들어가는 콜로케이션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Break는 많이 쓰는 동사 중의 하나이고 잘 알고 있는 단어죠. 오늘은 이 break의 콜로케이션 표현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동사는 잘 쓰이는 목적어와 같이 콜로케이션으로 알아둬야 제맛입니다. 



break a habit


해 오던 습관을 멈추는 것(stop doing the habit), break a habit은 '습관을 깨다'입니다. 


break a bone

break your arm 


'뼈가 부서지다'라고 할 때도 break입니다. 하나 더 알아 둘 동사는 fracture입니다. fracture는 명사로 '골절'도 되고 동사로 '뼈를 부러뜨리다. 골절시키다'는 뜻이 있습니다.



break a leg!


break a leg.는 '다리가 부서지다', '다리를 부러뜨리다'가 아니라 이디엄으로 '행운을 빈다(Good luck!)'는 뜻입니다.



break a promise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 약속을 깨는 것은 정말 나쁜 일입니다. 반대로 '약속을 지키다'는 keep a promise라고 합니다.



break a record


기록은 깨라고 있는 거죠. 기록을 깨다 break a record입니다. 이전의 기록은 the previous record입니다.



break a window


동네 골목에서 예전에 야구 경기를 하다가 창문 깨 보신 적 있으시죠? 창문을 깨다 break a window랍니다.

 


break the ice 


처음 소개팅이나 모임, 파티에 가면 무척 서로 서먹서먹합니다. 이러한 어색한 분위기를 깨는 것을 break the ice라고 합니다. 사회적인 관계망을 시작한다고 할 때는 initiate social interaction입니다.



 break someone's heart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것은 참 슬픈 일입니다.



break the rules


규칙을 어기거나 깨는 것은 break the rules입니다.



break the law


법률도 마찬가지죠. 법을 어기다 break the law입니다. 하나 더 알아둬야 할 형용사는 illegal입니다. illegal의 뜻은 '위법적인'입니다.



break the news to 사람

보통 안좋은 소식(bad news)를 누군가에게 전할 때 break를 써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break even


경제학 용어 break even입니다. 손해도 안보고 이익도 안본 상태. 본전치기하다는 표현이 break even입니다. 도박, 카지노에서도 쓰는 용어입니다.


 break the silence


침묵을 깨다는 표현은 우리도 많이 사용하고 있죠?



break loose


속박에서 벗어나다 break loose입니다. 형용사 loose는 평화로운, 해방된 이란 뜻이 있습니다. 여기에 break가 만나면, '속박에서 벗어나다, 도망치다'는 뜻이 됩니다.




break wind


바람을 깨다? break wind는 방귀를 끼다입니다. 동사 fart(빵꾸끼다)가 있지만 break wind도 많이 씁니다.



break ground


큰 토목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착공식을 합니다. 유명한 사람들이 나와서 삽을 들고 나와서 흙을 파는 행사를 합니다. 이렇게 착공식을 하는 것을 break gound라고 합니다.


 

break new ground


새로운 영역에서 큰 성과를 내는 기업과 리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기원을 이루다고 하는데, 여기에 딱 맞는 표현이 break new ground입니다.


 break a code


code는 기호, 부호입니다. 우리가 코딩한다고 할 때 그 code입니다. break a code는 암호를 해독하다. 암호를 풀다는 뜻입니다.



break one's fall


fall이 동사로 '떨어지다' 만 되는 것이 아니라 명사로 '낙마', '추락'도 됩니다. 이럴 때 break는 낙마 추락을 깨다? 분쇄하다, 상쇄하다, 즉, 낙마의 충격을 줄이다는 뜻입니다.



break the mold


기존의 방식대로 일이 진행이 안될 때는 틀을 깨서 새로운 방식으로 해 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틀을 깨는 것을 break the mold라고 합니다.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