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어휘 정리 / / 2014. 2. 20. 10:14

agree with, agree to, agree on 차이가 뭐예요?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agree with, agree to, agree on 차이가 뭐예요?


오늘은 동사 agree에 대한 문법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gree - 동의하다. 의견 일치하다, 찬성하다

동의어 : coincide, concur 

동사 agree는 뜻은 우리가 잘 알고 있죠. 가장 일반적으로는 '동의하다', '의견 일치를 보다.' 입니다. 동의어로는 coincide, concur 입니다. 그리고 대충 동사 뒤에 with, on, to 가 온다는 사실을 알고 넘어가죠. 

그럼 조금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agree with + 사람, 의견 or 상황


agree 다음에 with가 오는 경우는 개인적 차원에서 어떤 사람에 대해 동의하거나, 의견 생각을 찬성할 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 인정할 때 사용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주어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그 사람이나 의견에 동조, 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I usually agree with my boss.

나는 주로 사장님에 동의한다. 

Jack agreed with my idea of revising our catalog. 

Jack은 우리 카탈로그를 변경하자는 내 의견에 동의했다. 

I don't agree with allowing professional athletes participate in the Olympics. 

나는 프로 선수들을 올림픽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 찬성하지 않는다.



agree to + 동사 

agree to + 명사


agree 다음에 to가 오면 자연스럽게 주로 동사가 옵니다. 이것을 뭐 'to 부정사 용법이다.'라고 생각해서 동사 agree는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냥 '동의한다 뭐? 하는 거' 뭐? 하는 것을 'to 동사'로 영어로 말하면 끝나는 것입니다. 

'agree to 명사' 쓰는 예도 있는데요. 이것은 주어가 명사에 해당하는 내용을 받아들여서 바로 따른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I never agreed to fix Jim's computer. He must be mistaken. 

나는 Jim의 컴퓨터를 고치는 것에 절대 받아들일 수 없어. 그는 착각하고 있어. 

We agreed to lower the commission rate for just one month for that client. 

우리는 그 고객에 대해서 단 한달동안 수수료를 인하하는 것에 대해서 동의한다. 

Thanks for agreeing to become a member of the website!

이 웹사이트의 회원이 되는 것을 수락한데 대해 감사한다. 



 agree on + 의견 or 상황


문법책들에 보면 agree on 다음에는 명사 / 동명사가 모두가 와야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럼 실제로 agree with와 agree on이 무슨 차이가 있냐고 질문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agree with는 개인적 차원에서 람이나 특정 의견에 대해서 동의한다는 것이고, agree on는 여러 사람이 한 주제에 대해서 동의할 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agree on이 사용될 때에는 주로 주어가 복수입니다. 근데 실제로 많은 네이티브들은 개인적인 의견에는 agree with를 공식적인 차원에 대해서는 agree on를 사용합니다.


Can we agree on meeting again next week at the same time?

다음주 같은 시간에 다시 미팅을 하는 것에 찬성하시나요?

I hope you can agree on the terms of this contract. 

나는 당신이 이 계약 조건에 동의하기를 기대합니다. 

The CEO finally agreed on the budget for next year.

그 CEO는 결국 내년도 예산을 받아들였다. 




오늘은 동사 agre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