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6. 1. 01:44

[사역동사][Causative Verb] let, help, make, have, get 정리와 의미차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역동사라고 하는 다섯개의 동사와 그 특별한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역동사?  - 아니, 그냥 무언가를 일으키는 동사


사역동사는 영어로 쓰면 "Causative Verbs" 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동사가 바로 let, help, make, have, get이 있습니다. 그 뜻은 '누군가가 무엇을 하게하다'로 시킬때 쓴다고 배우죠. "사역"이라고 하면 사람(someone)에게만 사용될 것 같지만 사물(something)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t 의 뜻은 허락하다는 뜻이므로 사역동사라는 말에도 맞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사역이라는 단어보다는 그 단어 원래 의미를 살려서 '~을 야기시키는 동사' 라고 생각하시면 더 많은 경우에 이 동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 과 help


let과 help 다음에는 동사원형을 사용합니다. 단, 동사 help 뒤에는 to부정사가 가능합니다. 


Let the soup cook slowly.

수프를 더 천천히 요리하시죠.

Please help me carry these groceries.

Please help me to carry these groceries.

이 식품들을 옮기는 것 좀 도와주세요. 



make, have, get


make와 have 다음에는 동사원형이 오고, get 다음에는 to부정사가 옵니다. 뜻은 목적어가 어떠한 행위를 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그 시키는 강도는 차이가 납니다.


make + 목적어 + 동사원형 → 강제로 시키는 뉘앙스

have + 목적어 + 동사원형 → 가벼운  부탁을 하는 뉘앙스

get + 목적어 + to부정사 → 설득을 하는 뉘앙스


I made my husband cook dinner last night.

나는 어제밤에 남편한테 저녁을 하라고 시켰다.

나는 강제로 남편에게 저녁을 하라고 시켜서 남편은 선택의 여지가 었었다는 의미

I had him feed the baby too

나는 아이에게 우유를 먹을 것을 또한 부탁했다.

have는 강제성은 없은 부탁입니다.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도록 부탁했다는 의미

By the time he got the baby to stop crying, it was after midnight.

그가 아이 우는 것을 달랠때쯤에 자정이 넘었다. 

get은 설득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래서 아이들 애걸복걸해서 달랬다는 의미



그 의미가 수동적일때는 have와 get 다음에 과거분사를 사용합니다. 능동으로 쓰이면 야기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이지만 수동으로 쓰면 그 행위를 내가 받는 의미가 됩니다. 즉, 내가 스스로 그 행위를 한 것이 아니고, 누가 그 행위를 했는지도 중요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럴때는 have와 get는 의미가 같습니다. 


그럼 이러한 표현을 영어로 가능하겠죠?


"나 머리 잘랐어." - 머리는 주로 내 스스로 자르지 않고 미용실에 가서 디자이너가 잘라주죠? 그래서 이렇게 쓰면 됩니다. 


I had my hair cut yesterday. 

나 멀리 잘랐어. 

Josh will have his iPhone repaired tomorrow.

Josh는 아이폰을 내일 고칠거다. 

누군가가 Josh의 아이폰을 고친다는 의미

I get my teeth cleaned every six month. 

나는 매 6개월 마다 스켈링을 한다. 

치과에서 의사 선생님께 스켈링을 받는다는 의미



[한발더]  문장의 5형식으로 설명!

그냥 사역동사 다섯단어들의 특별한 용법이라고 배우고 넘어가는데 살짝 더 설명하자면, 이 단어들은 모두 5형식 문장입니다. 5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로 구성되어있죠? 이 목적보어(O.C)가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S.C)든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O.C)든 라는 것은 원래 명사와 보어가 사용되죠. 이 명사와 보어 자리에 to부정사와 동명사, 분사가 들어가는 거죠. 

이제 서서히 영어포스팅이 준동사(Verbal) 쪽으로 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일단 여기서는 이정도로 설명하고 마치겠습니다. 

아래 참고 되도록 링크를 해 놓겠습니다. 


※ 관련 글 링크  

☞ [영어문법][문장의 5형식] 문장 5형식과 그 동사들.

☞ [영어문법][기초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뭘까요?

☞ [영어문법] 문장의 5형식! 동사 뒤를 알아야 한다.

☞ 준동사 관련 포스팅 (작성 후 링크 예정)


 



여러분의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 그리고 '공감'을 기다립니다. 

라쿤잉글리시

좋아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팔로우  트위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친구 ☞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구독 ☞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