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10. 05:49

[영어문법][영어 시제 정리] 과거완료 had+p.p (had done) 정리


[영어문법][영어시제] 과거완료 had+p.p (had done)  정리




이번 시간에는 흔히 had+p.p라고 하는 과거완료 시제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완료"하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바로 had+p.p라고 생각 나실 겁니다. 그럼 had+p.p 라고 하면 무슨 생각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중학교 때, 보통 '현재완료'가 한 시제 과거로 당겨져서 사용되는 것이다고만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일단 용어부터 정리를 하겠습니다. 보통 "과거완료", "had+p.p"라고 하는데 이제 부터 had done이라고 이름하겠습니다. 

had done형! had done형! had done형! 이라고 하면서 예문을 공부하면 실제 상황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 had done형, 과거완료는 어떨때 주로 사용할까요?

 

우리의 라쿤이 어제 여자 친구과 약속이 있어서 늘 만나는 카페에서 오후 6시에 만나기로 했습니다. 근데 급하게 회사에서 일이 생겨서 여자친구에게 연락도 못하고 늦게 카페에 갔더니, 여자친구는 이미 자리를 떠나고 없었죠. 이러한 상황에 바로 had done형태를 쓸 수 있습니다. 

  

She had already left the cafe when I got there.

내가 그 카페에 갔을때, 그녀는 이미 떠났었다. 


 


had done 

had + 과거완료형(past participle)

- 평서문     I had worked.     He had worked.

- 의문문     had you worked?       had he worked?

- 부정문     They hadn't working.     He hadn't working.




1. 상대적인 과거 사실을 이야기할 때 

과거에 발생한 한 사건이 또 다른 과거 사건보다 먼저 일어 났을때 사용합니다. 이렇게 had done 은 먼저 일어난 사건에 사용하고 그 뒤에 일어난 사건은 did형(과거형)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had done은 두개의 과거 사건의 앞뒤가 혼동스러울때, 전후 관계를 확실하게 해 줍니다.  



1) 연이어서 쓰이는 단문의 경우일 경우와 한문장 내의 종속절에 사용됩니다. 

 

We discussed the book in class. I had read it.

우리는 그 책에 대해서 토론했다. 나는 전에 그 책을 읽었었다.


-> 책에 대해 토론하기 전에 내가 먼저 책을 읽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We had just finished dinner when we decided to go to a movie.

우리는 영화보러 가지 전에 이미 저녁 식사를 이미 끝냈다. 


-> 영화본 사건과, 식사 사건 둘 중에 식사를 먼저 먹고 영화 보러 갔다는 의미입니다. 



2) 과거 두 사건을 이야기할 때, before 나 after를 사용할 경우에는 had done 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사건의 전후 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이죠. 

 

I (had) called the teacher before we left home.

나는 집을 떠나기 전에 선생님에게 전화를 했다. 


-> before가 들어가서 두 사건이 명확하죠?


3) 과거 특정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구와 함께 쓰이는 경우에는 그 시간 전에 사건이 일어났음을 말 할때 사용합니다. 

  


We hadn't seen a good movie in several weeks.

우리는 지난 몇 주에 걸쳐 좋은 영화를 보지 못했다. 


-> "지난 몇 주"라는 기준 전에 일어난 일이기때문에 hadn't seen 을 사용하였다.  


I had walked two miles by lunchtime.

나는 점심시간 전에 2마일을 걸었습니다. 


-> 과거 정확히 점심시간 전에 발생한 사건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Special tips 

when절이 있는 문장에서 두 사건 중 어느 사건이 먼저 일어났을까?"


She left the air port when I got there. 

질문하나 할께요! 

위의 문장을 보면, 나와 그녀가 만났을까요? 못만났을까요? 

"내가 공항에 갔을 때, 그녀는 그곳을 떠났다." 정도로 해석이 될껍니다. 우리나라말로 해석하면 그 늬앙스가 두 사람이 못만났 것 같지만, 이 영어문장은 분명히 두 사람이 만났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영어 문장 "S1 + V1 when S2 + V2" 이렇게 문장이 when으로 연결되어는 문장에서 두 동사 V1과 V2가 동작동사일 경우에는 100% when절에 있는 V2가 먼저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할때, V1이 먼저 일어 났다는 것을 확실하기 이야기해주기 위해서 had done형태가 사용되는 것이죠. 


My girlfriend left the library  when I got there.

-> 두 사람이 만난 상황

My girlfriend had left the library when I got there. 

-> 두 사람이 못 만난 상황




2. 현재완료(have+p.p)를  과거 한 시점에 두고 사용하는 had done형

현재완료(have+p.p)의 용법을 과거 시점으로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과거 한시점을 생각했을때, 그 시점 이전부터 그때까지의 상황, 경험, 횟수, 시간과 같은 정보를 말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I was proud of myself. I hadn't missed a class all semester until last Friday, when I had a car accident.

나는 내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 나는 차사고가 있었던 지난 금요일까지 전체 학기에서 수업을 빼먹은 것이 없었다. 


-> 차사고가 있었던 그 시점과 연관된 그 이전의 일정 기간동안 일어났던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had done (과거완료) 정리

1) 과거 두 사건에 대해서 전후 관계를 명확하게 말할때, 먼저 일어난 사건에 had done을 사용함 (95% 이상)

2) 과거 한 시점에 대해서 have done (현재완료) 처럼 말할때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