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5. 12. 3. 03:29

단순과거와 현재완료 차이점 정리




단순과거와 현재완료 차이점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단순과거(simple past)과 현재완료(present perfect)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정말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는 영어 시제, 이번 기회에 끝내버리세요. 그 이유는 have + p.p 형태의 현재완료가 정말 여러 의미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어떤 경우에 I have done이고 어떤 경우에 I have been doing일지도 잘 구분해서 알아둬야 합니다.  



  Simple Past와 Present Perfect


단순 과거와 현재 완료, 다시 말해서 did형과 has done의 차이는 과거 일이 지금 봤을 때, 끝났느냐? 아니면 계속되고 있느냐의 차이입니다. 과거가 과거 일로 끝난 일이면 그야말로 과거형(did)이고, 지금까지 그 일이 어떻게든 계속되고 관련이 있으면 현재완료(has done)입니다. 


끝난 일은 과거 / 끝나지 않는 일에 대해서 현재완료 



 과거로 끝난 일에 대해서 과거형


I worked as a freelance writer from 1995-1998. 
    나는 1995년에서 1998년까지 프리랜서 작가로 일했다. 
    (과거형은 이렇게 과거 한 시점에서 시작해서 그 일이 과거 한 시점에 끝난 일에 쓰임) 

I lived in Boston for two years. 
    나는 Boston에서 2년을 살았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지금은 Boston에 살고 있지 않다는 의미)

I didn't take a shower this morning.
    나는 오늘 아침에 샤워 안 했다. 
    (in the afternoon 또는 evening, the morning 모두 과거 일을 의미)

How many pages did you read yesterday? 
    어제 몇 페이지 읽었어?
    (yesterday 어제 일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거임)


끝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현재완료 

끝나지 않은 일이라고 하니깐 좀 모호하기도 한데, 영어로 unfinished time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과거 한 시점에 어떤 일이 시작되어서 말하는 시점까지 그 일이 계속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조금 이해하기 힘든 건데요. 딱 그 일을 바로 하고 있는 것도 그렇지만, 마음 정신적으로 그 일에 연관이 되어 있는 것도 현재완료를 씁니다. 


I've worked as an photographer since 2006.
    저는 2006년 부터 사진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시작해서 지금까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현재완료)

※ 참고 ☞  동사 work + 전치사 정리(at, for, in, on, out, with)

I've lived in Toronto for six years.
     저는 6년 동안 토론토에 살고 있어요/살았다.  
    (6년 전부터 지금 까지 계속 토론토에 살고 있음)

I haven't taken a shower yet this morning.
    저는 오늘 아침에 아직 샤워하지 않았다. 
    (아직 여전히 아침이고 끝나지 않았음)

How many pages have you read so far today? 
    오늘 지금까지 몇 페이지 읽었어?
    (오늘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





과거의 사건에 대해서 

구체적인 시간을 말할 때는 과거형 / 시간을 대충 말할 때는 현재완료  



과거 구체적인 시간에 일어난 일은 과거형 


지나간 일을  구체적인(specific, defined) 시간으로 이야기할 때는 과거형을 씁니다. 


She opened several restaurants last year.
    그녀는 작년에 여러 식당을 열었다. 
    (그녀가 식당을 오픈했을 때의 구체적인 시간(작년)을 말해줌)

We left the office an hour ago.
    우리는 1시간 전에 사무실을 나갔다. 
    (정확히 언제 우리가 나갔는지 알려줌)

Back in January, I didn't have enough money to buy a car.
    1월에 또다시, 나는 차를 살 돈이 충분하지 않았다.  
    (작년 딱 1월에 돈이 없었다는 의미)

Did you try the caviar at the banquet yesterday?
    어제 연회(큰 모임)에서 캐비어 먹었어?
    (구체적인 과거 이벤트에서 경험 대해서 질문함)



 명확하지 않은 과거의 시간상의 사건에 대해서는 현재완료

현재완료로 말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 정확히 무슨 일을 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일은 했다 혹은 안했다가 중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문법 용어로 그냥 '경험'이라고 하고 '해본적이 있다'고 해석하는데, 본래 의미는 그 일이 일어났는지 안일어났는지만 이야기해 주는 겁니다. 

She has opened several restaurants.
    그녀는 식당 몇 개를 열었다./ 연 적이 있다. / 열어 봤었다. 
    (그녀의 과거 인생에 있어서 식당을 여러개 열었었다는 의미로 언제 열었는지는 정확하게 말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고 모른다는 의미) 

We've already left the office.
    우리는 사무실을 벌써 떠났다. 
    (사무실을 떠난 정확한 시간을 말하지 않았음. 그 시간을 그렇게 정확하게 말할 중요성은 없음. 단, 대략 1시간, 5시간, 10시간 전의 일이었을 수 있음.)

I've never had enough money to buy a car.
    나는 차를 살 돈이 충분한 적이 없었다. 
    (내 인생에서 돈이 충분히 있던 적이 없었음 ㅠㅠ)

Have you ever tried caviar?
    캐비어 맛본적이 있어요?
    (인생을 돌아볼 때, 한적이 있느냐는 질문 패턴)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이미지 및 게시글은 사전 허가없는 무단 도용, 변형, 배포를 금합니다.        
- 모든 게시물은 개인 보관용으로만 사용하여 주세요.
- 모든 게심물은 사전협의 후 "출처"를 꼭 밝혀서 공유해주시고, 2차 공유될 때에도 역시 "출처"를 명시 해주세요.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