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22. 11. 26. 20:40

과거완료와 과거완료진행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거완료와 과거완료진행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은 문법적인 내용을 딱 업로드 할 계획이고요, 일상 생활에서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 것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블로깅하겠습니다. 


POINT 1

과거완료(past perfect)는 상대적으로 다른 문장/사건보다 더 이전에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과거완료는 had + 과거분사이다.

 

The wedding reception had ended by the time Sam got there. 

샘이 그곳에 도착했을 무렵, 결혼식 피로연은 끝나 있었다. 

 

Mr. Johns had lived in Seattle for ten years before he moved to Chicago. 

존스 씨는 시카고로 이사가기 전에 시애틀에서 10년 동안 살았다.

 

 

 

POINT 2

과거완료의 부정은 had+not + 과거분사이다. not 대신에 never를 쓰기도 한다. 

 

When we arrived from Japan, the house was dirty. We hadn't cleaned it for weeks. 

일본에서 돌아왔을 때, 잠이 더러웠다. 우리는 몇 주간 청소를 하지 않았다. 

 

Until last week, he'd never visited the United States. 

지난주까지만 해도 그는 미국을 방문해 본 적이 없었다.

 

POINT 3

before와 after가 이끄는 절은 과거 시제만으로 쓸 수도 있다. 이미 행동의 시간 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일상 영어에서 과거완료는 자주 쓰는 시제가 아니다.

 

Mr. Johns had lived in Seattle for ten years before he moved to Chicago. 

= Mr. Johns lived in Seattle for ten years before he moved to Chicago. 

존스 씨는 시카고로 이사가기 전에 시애틀에서 10년 동안 살았다.

 

After I had finished my homework, I went out for dinner. 

= After I finished my homework, I went out for dinner. 

숙제를 끝내고 나서 나는 저녁을 먹으러 나갔다.

 

POINT 4 

과거완료진행(past perfect progressive)은 과거의 한 동작이 있기 이전에 이미 진행중이던 동작을 강조한다. had been + 동사 -ing」로 쓴다. 과거완료진행도 자주 쓰는 시제가 아니다.

 

Kevin finally came at 9 o'clock. I'd been waiting for him since 6 o'clock. 

케빈이 9시에 드디어 왔다. 나는 그를 6시부터 기다리고 있었다.

 

Ben had been working at his office when the power went out. 

전기가 나갔을 때 벤은 그의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었다.

 


 

감사합니다. 

 

Peace~~~!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