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22. 11. 14. 09:48

과거진행시제 - 주욱 하고 있는데 팍!

 

안녕하세요. 라쿤잉글리시 테리입니다.

오늘은 영어 시제에서 가장 재밌는 과거진행시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POINT 1

과거진행(past progressive)은 과거의 다른 행동이 시작될 시점에 이미 진행중인 동작을 뜻한다.

 

Tom was eating dinner when somebody knocked on the door.

누군가가 문을 두드렸을 때 탐은 저녁을 먹고 있었다.

(탐이 저녁을 주욱 먹고 있는데 그 때(갑자기) 누군가가 문을 두드렸다는 의미)

I was reading a magazine when the lights went out.

불이 나갔을 때 나는 잡지를 읽고 있었다.

 

POINT 2

과거진행은 과거의 비교적 긴 기간에 걸쳐 변화하고 있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Beethoven was losing his hearing in his twenties.

베토벤은 20대에 청각을 잃어가고 있었다.

In the 20th century, the world was changing rapidly.

20세기에 세상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었다.

 

POINT 3

과거와 과거진행이 함께 쓰일 경우 먼저 시작되고 긴 시간 동안 행해진 동작은 과거진행을 쓰고, 짧은 시간 동안 행해졌으며 나중에 일어난 일은 과거 시제를 쓴다.

 

When I was driving down the hill, I saw a strange thing.

I was driving down the hill. (longer action)

나는 언덕 아래로 운전하고 있었다.

I saw a strange thing. (shorter action)

나는 이상한 것을 보았다.

 

 

While she was moving furniture, she hurt her back.

She was moving furniture. (longer action)

그녀는 가구를 옮기고 있었다.

She hurt her back. (shorter action)

그녀는 허리를 다쳤다.

 

As he was waiting for his son, it began to rain.

He was waiting for his son. (earlier action)

그는 아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It began to rain. (later action)

비가내리기 시작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Peace!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