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9. 5. 1. 18:10

현재완료 - 돌려 말할 때 유용해요


 

안녕하세요. 라쿤잉글리시에 데니엘입니다. 

현재완료형에 대해서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현재완료 문장을 들었을 때 어떻게 알아먹어야 하고 어떻게 말을 또 해야 할까요?

우리가 그동안 현재 완료를 배운 대로 경험, 완료, 계속, 결과에 맞춰서 말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할걸요? 그나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 한 적 있다 정도? 아닐까 싶군요.

그럼 실제로 현재 완료를 어디에 써먹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현재완료형태 have p.p는 대충 던지는 말입니다. 

말하는 사람이 대충 과거 사실을 말하면, 분위기 보고 듣는 사람이 판단하는 거죠.

그래서 실제 원어민들은 현재 완료 문장 하나만으로는 절대 그 의미를 알아먹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서 

I have seen 'Avengers Endgame'.

이 문장만 딱보고 무슨 말인지 모른다는 거죠. 어떤 맥락에서 이 문장이 나왔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원어민도 이 문장만 딱 보고 무슨 말인지 모른다는거죠.

제가 뭐라고 했습니까? 현재완료는 과거의 사실 팩트만 말하기 때문입니다. 

"나 어벤저스 엔드게임 봤어." 그럼 듣는 사람이 알아서 판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썸 타고 싶은 여자애 한 테, 영화 보러 가자. 쉽게 문장을 하나 만들어 볼게요. 

Let's go to see 'Avengers Endgame'? 이렇게 말했는데,

그 여자분이 I have seen the moive. 이렇게 말했다면 뭐예요?

나 그 영화 봤어. 그 속 마음은 그래서 너랑 안 봐~! 이 의미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고, 물론 그 여자분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영화 봤어! 왜? 그 남자애한테 좋고 싫음이 없어서 그냥 말한 거 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현재완료가 어려운 겁니다.

다른 예 한번 볼게요, 다른 영화 광인 친구하고 술 한잔 하는데, 잠시 영화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렇게 말했다면, I have seen 'Avengers Endgame'.이라고 했다면, 그 친구가 그 다음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강추한다는 의미로 말했을 수도 있고, 비추 의도로 말했을 수도 있는거죠. 

그래서 만약에 위에 상황들에서 I saw 'Avengers Endgame'. 이라고 말한다면 어색함이 좀 느껴지시나요?

과거 시제는 그야말로 Time 시간을 말한다고 했죠? 그래서 듣는 사람이 당장 조건 반사적으로 When? 이렇게 다시 물을 겁니다. 과거 시제는 정확한 시점 정보를 말하는 거니깐요.

대화 패턴이 다른 거 느껴지시죠?

배부르게 밥을 먹고 집에 왔는데, 엄마가 밥 먹어! 밥 차려 놨어!라고 하셨을 때.

"나 먹었어"라고 대답합니다.

이게 바로 현재완료입니다. 

우리말에도 현재 완료가 있었네요. 

 

저는 라쿤잉글리시의 데니엘이었습니다. 

 

 

 


YouTube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구독/좋아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라쿤잉글리시

유튜브 YouTube http://www.youtube/c/raccoonenglishtv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이미지 및 게시글은 사전 허가없는 무단 도용, 변형, 배포를 금합니다.        
- 모든 게시물은 개인 보관용으로만 사용하여 주세요.
- 모든 게시물은 사전협의 후 "출처"를 꼭 밝혀서 공유해주시고, 2차 공유될 때에도 역시 "출처"를 명시해주세요.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 등록 2013 Copyright ⓒ Daniel Choo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