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5. 7. 2. 04:52

현재완료 정리




현재완료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영어 시제 파트의 하이라이트 "현재완료(Present Perfect)"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영어에서 과거는 과거일 뿐!


영어의 과거 시제를 잘 알 필요가 있습니다.

He lived in Seoul for 12 years.
    그는 서울에 12년을 살았다.

I was happy.
    나는 행복했었다.

위의 문장을 보면, 우리 말 뉘앙스를 보면 지금도 서울에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영어식으로 보면 그 사람은 서울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에 말하고 있는 사람이 그가 지금가지 서울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He has lived ... 라고 말했을 겁니다.

I was happy. 과거에 그때는 행복했다는 것이지 지금은 행복한지 불행한지는 모르는 것이고, 단지 그 당시에 행복했다는 팩트만 전달한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형을 쓰면 뒤에 구체적인(specific) 시간이 나오게 됩니다. 언제(when?) 그 사건이 일어났는지만 말하는 것입니다.

I read the article yesterday.
   나는 그 기사를 어제 읽었다.

I saw the man 2 hours age.
    나는 그 사람을 두시간 전에 봤다.

I ate dinner at 5 o'clock.
    나는 저녁을 5시에 먹었다.


현재완료


과거에 어떤 일이 발생(동작)해서 그 일이 얼마동안 진행되다가 끝나고, 지금 또 다른 일이 발생(상태)해서 두 사건을 연계해서 말하는 시제가 현재완료(present perfect)입니다.

이렇게 말로 풀어쓰니깐 너무 어렵죠?

그럼 이런 시제를 어떨때 사용하는지 알고, 써먹어야죠. 보통 문법책에서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의 완료, 경험, 결과, 계속"등을 나타낸다고 배웁니다. 그런데! 그런데! 기존에 이렇게 배우면 실제로 말을 하거나, 에세이를 쓰거나 할 때 써먹지를 못합니다.

과거에 일어난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현재와의 관계입니다.


지금까지 "몇번?" "얼마나 많이?"를 말할 때


실제로 현재완료는 어떤 일을 지금까지 몇번을 해 왔는지, 얼마나 많이 해왔는지 말할 때 씁니다. 숫자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이것을 문법적으로 결과라고 말하는 겁니다. 과거의 일이 지금의 일에 결과를 미친 것입니다. 영어로 하면 "how many time?", "how long?"입니다.

How many books have you read?
    책 몇권 읽으셨어요?

I have read four books.
    4권 봤습니다.

How long have you been married?
    결혼한지 몇년되셨어요?

I have been married for 10 years.
    결혼한지 10년되었어요.


물론 이 두가지외에도 더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더 많은 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럼? 현재완료진행은요?


횟수가 아니라, 시간의 개념으로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말할 때, 바로 현재완료진행을 씁니다. have been doing으로 이야기하게 되죠.  이것은 계속이라는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활동, 동작의 지속(Activity)라고 해야 이해가 빠릅니다. 

I have been waiting for her for 20 minutes.
    20분동안 기다리고 있어요.
I have been working out for 1 hour.
    1시간동안 운동 중입니다.


그럼? 아래 처럼 쓰면 틀리나요?

I have waited for her for 20 minutes. ( X )
I have worked out for 1 hour. ( X )
   

위의 두 문장은 문법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지만, 현재완료형태로 시간을 이야기할 때는 이렇게 짧은 시간이 오지 않고 긴 시간, 오랜 시간이 와서 그 시간이 지금까지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I have waited for her for 60 years.
    60년 동안 그녀를 기다리고 있어요.
I have worked out for 10 years.
    10년동안 운동 중입니다.


단, 상태동사는 be doing형태로 쓸 수 없기 때문에 상태동사의 경우에 얼마나 지속되었는지를 말할 때는 have + p.p형태로씁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The important thing is to take action, do something every day, and little by little, you will get there.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이미지 및 게시글은 사전 허가없는 무단 도용, 변형, 배포를 금합니다.        
- 모든 게시물은 개인 보관용으로만 사용하여 주세요.
- 모든 게심물은 사전협의 후 "출처"를 꼭 밝혀서 공유해주시고, 2차 공유될 때에도 역시 "출처"를 명시 해주세요.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양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