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5. 1. 5. 10:20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정리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관계부사 when, where, why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관계대명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관계대명사라고 하면 대부분의 문법책 혹은 영문법 관련 블로그에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절과 절을 연결하는 접속사 기능을 하면서 또한 대명사인 것을 관계대명사라고 한다. 

접속사와 대명사 역할을 동시에 하면서 앞에 선행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절? 접속사? 선행사? 말부터가 어렵습니다. 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해서 접속사와 대명사가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은 지극히 문법적인 설명이라서 써먹을 수 있는 설명이 아닙니다.



 관계대명사는 불명확한 명사가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 끼어 들어간 문장


관계대명사는 불명확한 명사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거나 추가 설명을 덧붙이려고 명사 뒤에 적어주는 문장입니다. 흔히들 명사를 뒤에서 수식한다고 설명하지만, 실제로 수식을 하는 것이기 보다는 뒤에서 그 명사를 설명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관계대명사를 이해하고 직접 영작을 하는데 쉬워집니다. 


 용어 정리

일반적으로 그냥 선생님들이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냥 관계대명사절이라고 하는데, 언밀히 말해서는 관계사절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영어로는 relative clause 이라고 하죠. 왜냐하면 이러한 관계사절에는 대명사 who, which 등으로로 시작하는 관계대명사 있고, when, why, where 같이 부사로 시작하는 관계부사가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관계사절은 문장 기능상으로 명사를 보충 설명해주는 기능 즉, 수식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형용사절이라고도 합니다. 


관계사절을 잘 이해하려면 ...


관계대명사와 관계대명사를 설명하기 위해 문장을 처음 만들지 말고 스토리를 만들겠습니다. 


저쪽에 한 여자가 보이네요. the woman. 누구지 하고 보니 내 이웃이네요. 그럼 문장이 The woman is my neighbor가 되겠죠. 알고 봤더니 그 여자가 은행에 근무한다네요. 추가 정보를 문장에 집어 넣어주면 되겠죠. 이 때, 관계사를 써먹는 겁니다. The woman 누구 who 은행에서 일한데요. works in the bank 그 사람이 내 이웃이다. is my neighbor.

The woman who works in the bank is my neighbor.



나는 어떤 마을을 방문했어요. I visited the neighborhood 근데 그 곳이 어떤 곳인지 궁금하시죠? 근데 어디? where... I grew up 내가 자란... 이렇게 그 동네에 대한 설명을 뒤에서 해 주는 거죠. 

I visited the neighbourhood where I grew up.



관계대명사 종류 


who -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할 때, 주어 역할을 함


The woman who works in the bank is my neighbor.

그 여자 누구? 은행에서 일하는 / 내 이웃이다.

(우리 말로 매끄럽게 해석하면 '은행에서 일하는 그 여자는 내 이웃이다'라고 해석되지만, 이렇게 해석을 공부하다보면 관계대명사를 써먹지 못합니다. 그 여자 누구? who~ 그 여자가 누군지 설명해준다는 생각이 익혀져 있어야하는게 중요합니다.)


whom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할 때, 목적어 역할  


My cousins, one of whom is a doctor, live in England.

내 사촌들 누구? 그들중에 한명이 의사인데, 그래서? 잉글랜드에 산다. 

(우리 말로 해석하면 눈이 벌써 문장 가운데로 가야하죠. 그럼 안됩니다. 물론 해석은 이렇게 적히겠죠. 사촌들 중에 한명은 의사인데, 그 사촌들은 잉글랜드에 산다.)


whose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려고 할 때 쓰는데, 소유격 역할


The man whose car was stolen went to the police station.

     그 사람 그리고 나서 그사람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죠. 그의 자동차라고 하려고 whose car라고 쓴 것이죠. 그 사람, 근데? 그의 차가 도난 당했다는데, 경찰서에 갔어. 

(똑같이 우리말로 해석하면 '그의 차를 도난당한 그 남자는 경찰서에 갔다'입니다)


that 어떤 사물/물건인지 정의내릴 때 쓰는데, 주어, 목적어 역할 모두


I’m selling the computer that I bought in the U.S.

나는 그 컴퓨터를 팔꺼다. 근데 어떤 컴퓨터인지 궁금하죠? 어떤꺼? that 그건, 미국에서 샀었던 그 것.


which 어떤 사물/물건인지 추가 설명할 때 쓰는데, 주로 주어 역할


I’m selling this computer, which has a 250-GB hard drive, for $500.

나는 그 컴퓨터를 팔꺼다. 어떤거? which 500달러에 250기가 하드가 달려있는 그 것. 



관계부사의 종류 


when 바로 앞 단어가 언제 일인지를 설명할 때


My favorite season is fall, when all the leaves change color.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계절은 가을, 그 때는? when 모든 입들이 색을 바꾸는 그 때.

 

where 그 명사에 해당하는 장소가 어딘지, 어떤 곳인지 설명할 때


I visited the neighborhood where I grew up

나는 그 동네를 방문했다. 그 곳  where은 내가 자란 곳.


why 이유를 설명할 때, 보통은 앞에 the reason이 위치함


Do you know the reason why the stores are closed today?

이유를 아니? 왜? 뭐? 가게가 오늘 문닫은 거?



관계대명사는 단순하게 두 문장을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계대명사는 불특정한 명사를 명학하게 어떤 명사인지 추가 설명해주기 위해 쓰는 문장입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