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어휘 정리 / / 2014. 12. 14. 16:24

영어로 시간 말하는 여러 방법 정리




영어로 시간 말하는 여러 방법 정리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잘 알아둬어야하는 영어로 시간을 말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을 말하다를 영어로 하면?


먼저 시간을 말하다를 영어로 하면 뭘까요? 동사 tell을 사용하면 됩니다. tell time, tell the time입니다. 


Children learn how to tell time when they are in kindergarten.

아이들은 유치원에 있는 동안 시간 읽는 법을 배운다. 

My friend John can tell the time in five different languages.

내 친구 John는 5개국어로 시간을 말할 수 있다. 



전자 시계 (a digital clock)


요즘에는 거의 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을 디지털로 다 봅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냥 디지털 숫자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12:15 는 twelve fifteen.

2:35 는 two thirty-five.

5:50 는 five fifty.




아날로그 시계 (an analog clock) 


아날로그 시계일 경우에도 위의 디지털 시계처럼 읽어도 됩니다. 



그리고 아날로그 시계의 경우에는 조금 다르게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a quarter after two

해당 시간에 15분이 지나간 상태일 경우에 보통 'a quarter after 시간' 으로 말합니다. 

예를 들어 2:15 일 경우에는 'a quarter after two'로 말하면 됩니다.



twenty after two 


분침이 1분에서 29분 사이를 가리키고 있을 때는 앞에 분을 말하고 after 시를 붙이기도 합니다. 

2:20 이라면 'twenty after two'라고 하면 되는거죠. 



half past two


분침이 30분을 가리키고 있다면, 이제 눈치 채셨죠? 먼저 30분을 말하고 past를 적고 몇시 인지 말하면됩니다. 

2:30 이라면, half past two. 어색하게 우리말로 하자면 '2시를 지난 30분' 정도 되겠네요. 

영국에서는 2:30 을 그냥 'two half'라고 합니다. 



twenty to three 


분침이 31분에서 59분 사이에 있으면 조금 다르게 이야기합니다. 이 때에는 앞으로 몇시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로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2:40 이라면 우리들은 보통 '3시 20분 전' 이라고 하는데 영어로는 'twenty to three' '20분이향하는 것은 3시'가 됩니다. 

2:50 이면 ten to three, 2:55 이라면 'five to three'가 되는거죠.



a quarter to three 


분침이 45를 가리키면 이제 15분이 지나면 시각이 다음으로 넘어가죠 그래서 'a quarter to 시'로 말합니다. 

2:45 는 'a quarter to three'라고 말합니다. 



참고적으로 2:09 같이 '0'이 사이에 들어가면 이것을 zero라고 읽어야할까요? 그냥 oh라고 읽어야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그냥 oh(오우)라고 읽습니다. 2:09는 two oh nine입니다. 

참고 [영문법 정리/영어의 여러 규칙들] - 영어 숫자 읽는 법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 주세요.^^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