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Technical Writing이 뭐예요?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이번부터 조금 길게 기획적으로 Technical Writing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영어의 완성은 없다고 하지만, 영어의 꽃은 영작, 글쓰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처럼 외국에 나와서 유학을 하거나, 외국계 기업에 근무해 보신 분이라면 뼈저리게 느끼는 것이 영어 글쓰기 실력입니다. 영어로 메일을 작성하거나 에세이, 보고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그 사람의 실력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동안에 익힌 Technical Writing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씩 해 볼까 합니다. 


Technical Writing이 뭐예요?


~ 그럼 뭐가 Technical Writing인지 알아야겠죠. 한글로 테그니컬라이팅이라고합니다. 




아주 쉽게 이야기하면 Technical Writing은 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정보를 그 기술에 접근하기 원하는 다른 사람들이 읽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편하게 전달하는 게 목적이 있습니다. 글을 간결하게 쓰고, 말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정보를 매우 간단명료하게 정의 내립니다. 이런 측면에서 흔히 기술 소통( technical communica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technical? 


Technical을 Merriam-Webster 사전에 찾아보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1. relating to the practical use of machines or science in industry, medicine, etc

 산업계의 기계, 과학, 의약품의 실용적인 사용과 관련된,

2.  teaching practical skills rather than ideas about literature, art, etc

문학, 예술 외의 실용 기술의 

3. having special knowledge especially of how machines work or of how a particular kind of work is done

어떻게 기계가 작동하는지 혹은 특정한 업무가 어떻게 완료되는지에 관한 특별한 지식을 가진 



위의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Technical Writing에서 technical의 뜻은 어찌 보면 매우 광범위합니다. 넓은 의미로 현재 우리 사회가 돌아가는 상황을 글로 남기는 모든 것이 모두 technical writing이라고 할 수 있겠죠. 왜냐하면, 현재는 기술 집약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technical writing이라고 하면 컴퓨터와 프로그램 메뉴얼 작성만을 생각하지만, technical writing은 앞서 말한 기술 소통이 필요한 어떠한 곳에서든 필요한 글쓰기입니다. 누가 읽어봐도 잘 숙지할 수 있도록 쉽게 글을 적는 것을 말하죠. 이렇게 기술적인 내용을 일반인들에게 쉽게 풀어서 쓰는 사람들을 Technical Writer라고도 하고 Technical Communicator라고도 합니다. 꼭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경영상의 소통도 쉽게 이룰 수 있습니다. 


Technical Writing의 목적 


Technical Writing의 목적은 적절하고,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기 쉽게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설치, 산업 시설을 작동, 사고 방지, 식품의 안전한 유통, 건강 상태의 진단, 법률의 적용, 스포츠 팀 코치,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의 이해가 필요하고 전문성을 요할 때는, 반드시 Technical Writing 기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협적으로는 Technical Writing은 일반적인 소비자들을 목표로하지만, 경영상이나 조직들은 많은 보고서, 기안서, 메뉴얼 역시 Technical Writing 기법으로 각각의 과정을 내부 직원들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성을 가지는 기업체일 수록 글을 잘 쓰는 인재를 요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Technical Writing 적용 분야


그럼 이러한 Technical Writing이 적용되는 분야를 알아보겠습니다. Technical Writing은 기술 소통, 교류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독자가 알기 쉽게, 정확한 정보를 적은 Techical Writing 으로 글을 쓰는 사람을 Technical Writer(기술문장 저술가)라고 합니다. 특히나 이러한 Techincal Writer는 편집자,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문서 관리자, 트레이너, 분석가 등등과 같이 일을 하기도하고, 전문가 자체가 Techincal Writer이기도 합니다. 


Technical Writing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서 Contracts

인터넷상 추가 도움말 Online and embedded help

요구 사양서 Requirements specifications

고객 서비스 교본 Customer Service scripts

정책 문서 Policy documents

시뮬레이션 Simulations

시범 Demonstrations

흐름도 Process flows

교육과정 교재 Training course materials

설계 문서 Design documents

프로젝트 기획안 Project documents

사용사 메뉴얼/설명서 User manuals

FAQs (Frequently Asked Questions)

상품 안내 책자 Product catalogs

경고문 부착 Warning labels

사용 안내 비디오 How-to videos

상품 포장 Product packaging

웹 기반의 교육 훈련 Web-based Training

지시서 Instructions

제안서 Proposals

웹사이트 Websites

지식 기반 저술 Knowledge base articles

릴리스 노트(프로그램 추가 정보) Release notes

백서 White papers

참고 안내서 Reference guides



 Technical Writing이 점점 중요해지는 지식 사회


저가 이 Technical Writing에 관심을 가진 것은 논문을 쓰고 보고서를 쓰기 시작했던 2005년도 였습니다. 그 후 캐나다로 유학을 오고, 에세이를 쓰고 영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더더욱 이 Technical Writing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 정규과정에는 글쓰기라는 것 없이, 논술이며, 대학에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강요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에 들어가면 정말 너무 힘들게 그 노하우를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세계는 지난 20년간 Technical Writing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어떻게 정보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조직이나 소비자, 독자, 투자자, 노동자 등등 누구든지 기술, 정보 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우리 사회에서 Technical Writing이 제일 필요한 곳이 법조계, 경제계가 아닐까 생각해 보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법조문이나 신문 경제면을 읽으면 정말 무슨 말인지 모르겠거든요. 




일반적인 상식만 있으면 이해가 되는 글쓰기를 통해서 사회를 발전 시킬 수 있는 정보와 기술이 쉽게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좋아요', '팔로우', '친구', '구독'해주세요 ^^

라쿤잉글리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accoonenglish
트 위 터 https://twitter.com/RaccoonEnglish0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raccoon_english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re979

▶ 블로그 저작권 및 펌 관련 안내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여러분의 공감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giantt at 2014.07.24 19:29 [edit/del]

    어려운글을 어렵게 쓰는 엔지니어는 많지만 어려운 내용을 쉽게풀어쓰는 테크니컬라이터가 점점 줄어드는것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