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튜터를 구할까? 한국인 튜터를 구할까?





원어민 튜터를 구할까? 한국인 튜터를 구할까?


라쿤잉글리시 미친너굴입니다. 



"혹시 지금 원어민 튜터 선생님을 구할까?" 

"한국인 과외 선생님을 구할까?"

한국에서 영어공부를 하던, 외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든지 이 두 질문은 기본적으로 가지게됩니다.  


오늘은 이 두 질문에 대한 장 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질문이죠. 그래서 엄격히 딱 정할 수 있는 규칙이 없습니다. 

튜터를 구하기전에 아주 객관적으로 영어공부의 목표와 자신의 레벨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뭘할려고 영어를 배우는지 잘 알고 있어야겠죠?

혹은 연수를 갈지? 아니면 한국에서 영어를 배울지도 원어민 튜터냐 한국인 튜터를 정하는데 영향을 미치죠.  


 


 원어민 튜터의 좋은점



 영어에 대한 동기 부여


영어 실력이 중급(intermediate), 고급(advanced)이라면 원어민 튜터가 영어공부에 동기부여가 되면서 많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양한 영어 단어 표현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죠. 이렇게 원어민 선생님과 공부를 할 때, vocabulary를 많이 늘릴 수 있는데, 한가지 팁(tip)이 있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원어민 튜터에게 숙제를 많이 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화가 났다는 알고있는 영어 표현들을 다 적어오라"는 식으로 많이 물어야 합니다. 



 문화를 배울 기회


혼자 어학연수를 하거나, 한국에서 네이티브와 함께 영어를 배운다고 한다면, 영어 문장 구조나 문법을 배우기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좀더 깊이 있는 영어를 배우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화 스타일의 뉘앙스를 이해해야할 수 있어야합니다. 대부분 실제 영어 대화에서는 간접적인 진술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을 네이티브 튜터들은 이러한 점을 잘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영어 표현 


경험적으로 한국 영어 선생님들은 실제 쓰는 영어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당연히 네이티브 튜터는 실제 원어민들이 쓰는 표현을 잘 가르쳐 줄 수 있겠죠? 예를 들어서 헤어질 때 하는 "See you" 표현있죠? 실제 원어민 튜터들은 이렇게 가르쳐 줄 것입니다. "See ya later", "Take care" 혹은 "talk to you soon" 의 다양한 표현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올바른 발음


네이티브 선생님을 특별히 올바른 발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국 선생님들보다 나은 발음을 가르쳐 줄 수 도 있지만 반대로 한국인의 발음 성향이나 특징을 모르기 때문에 더 못가르쳐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네이티브라 발음이 좋고 정확하죠.




한국인 튜터의 좋은점 



알아듣기 쉽게 가르쳐 주는 영문법 


영어 초보자일 경우, 정확하게 한글로 영어 문법을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꼭 알고 넘어가야하는 문법사항을 놓히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빨리 영어 실력이 오르기 힘듭니다. 



문화적인 차이를 잘 극복 


한국어 과외 선생님일 경우, 배우는 사람에게 서양 문화에 대해서 잘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직접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것도 왜 그러한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것은 외국에 나와서 영어 공부를 한다면 효과적으로 영어를 배우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 방법 전수


한국인 선생님이라면 처음부터 영어를 잘하지는 않았겠죠. 나름의 노하우와 방법으로 영어를 정복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 선생님에게 공부를 배우는 것은 그 공부 방법을 잘 전수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되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공부 방법이 달라서 그 방법이 꼭 나랑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그 방법과 조언을 잘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튜터를 구하신다면 자신의 실력과 튜터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Thanks for studying Today!

라쿤잉글리시의 미친너굴이었습니다.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라쿤슬랭잉글리시 블로그도 있답니다. http://raccoonenglish.wordpress.com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