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라쿤잉글리시입니다. 


[영어 에세이 쓰는법 기초 01] 영어 구두법 / 영어 구두점 


영어 에세이 쓰는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려합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고, 왠만큼 에세이를 쓰는 분들이 보실 수 도 있지만, 아주 기초적인 내용부터 잘 배우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일 첫 시간으로 영어 구두점에 관한 글로 시작하려합니다. 이번 한강의로 영어 구두점이 다 끝나지는 않습니다. 연속으로 2~3 포스팅이 이어질 것입니다. 






 영어 구두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처음에 영어 에세이 혹은 영어 작문을 할 때,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가 바로 구두점 (punctuation)과 영어 문단의 구조입니다. 

무엇이 그럼 영어 구두점, punctuation 일까요?

영어의 구두점 / 구두법은 영어를 읽는 사람들이 영어 문장이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끝나는지, 어떻게 생각이 연결되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선 구두점이 뭐가 있는지 알아야겠죠. 아래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구두점들입니다. 


,      comma

.      period, full stop

:      colon

;      semi-colon

‘      apostrophe

“      quotation marks

?     question mark

!       exclamation mark


위의 구두점에 대해서는 한번 죽~~ 쓰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것이 있습니다. 각각의 역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한번 체크를 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 글 링크 ☞ 영어 구두점 쓰는 법 정리 


실제로, 위의 구두점 중에서 Writing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침표(periods), 콤마(commas) 대문자입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세가지 구두점을 잘못 사용하면, 영어 문장이 매우 헷깔리게 됩니다. 그래서 참 중요합니다.  



 주어와 동사 이해


Writing과 Speaking이 가장 다른 것이 무엇이냐면, Writing에서는 완벽한 문장을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풀어서 설명하자면 각각의 문장은 주어(Subject)와 동사(Verb)이 꼭 필요합니다. 문장은 당연히 대문자로 시작해야하고, 마침표로 끝나야합니다. 하지만 Speaking에서는 이런 것 많이 신경안써도 의사 소통이 가능하지만, Writing에서는 조심해야합니다. 


영어 문장은, 가주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어 + 동사 + 대상 ( + 전치사구 ) 

* 저는 목적어(Object)라는 말 대신에 '대상' 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동사의 액션을 받는 대상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말을 바꿈으로써 영어 실력은 엄청 올라갑니다. 목적어가 아니라 대상! 입니다. 


e.g. I bought some lunch at the food court. 

나는 푸드 코트에서 약간의 점심을 샀다.


종종, 동사는 그 '대상'이 필요없을 때도 있습니다. 목적어가 안와도 되는 동사라는 것이죠. 


 주어 + 동사  ( + 전치사구 )


e.g. I walked to the park with my dog.

나는 강아지와 함께 공원으로 걸어갔다. 


만약에 전치사구 혹은 다른 부사가 있을 경우에는 문장 앞에도 올 수 있고, 뒤에도 올 수 있습니다. 주어 앞, 문장 앞에 올 때는 전치사구나 부사 뒤에 컴마(comma)를 찍어야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문장 뒤에 전치사구를 많이 두죠. 모든 전치사구나 부사를 문장 앞에 둘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전치사 / 부사 , 주어 + 동사 ( + 대상 ) ( + 전치사구 ) 


e.g. In the afternoon, my son takes a nap for one hour.  

오후에 아들이 한시간 가량 낮잠을 잤다.

e.g. In Canada, hockey is a very popular sport.

캐나다에서는 하키가 유명한 스포츠이다.

e.g. Generally, Canadians are polite.

일반적으로, 캐나다인들은 예의바르다.


가장 잘 틀리는 문제는 컴마(Comma)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because', 'so', 'but', 'and'는 다른 생각을 한 문장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품사들이죠, 바로 접속사(connector)라고 합니다. 근데 이 접속사는 그 종류에 따라 구두법이 다르기 때문에 달 알아두어야합니다. 

틀리기 쉬운 대표적인 접속사 because, so, but, and 와 콤마(comma) 찍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ecause  

S V because S V.


틀린 문장 : S V. Because S V ( X )

because가 들어가는 문장은 두 부분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because가 들어가는 종속절이 문장 앞쪽에 올 때는 becase 절 끝에 콤마를 찍고 주절을 적습니다. 주절을 적고 because절을 적으면 컴마를 안적어도 됩니다. 


맞는 문장 : S V because S V.

I really enjoy listening to music. Because it really helps me relax. ( X ) 

→ I really enjoy listening to music because it really helps me relax.( O )

→ Because music really helps me relax, I really enjoy listening to it. ( O )

음악은 나를 여유롭게 해주기 때문에 나는 음악듣는 것을 좋아한다. 



So 
Sentence 1, so sentence 2 


틀린 문장 : S V. So, S V

영어 스피킹에서는, 보통 문장 시작할 때 'so'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지만, Writing에서는 'so' 앞에 꼭 콤마(Comma)를 찍어야합니다. 


맞는 문장 : sentence 1, so sentence 2 .

Yesterday, I felt very tired. So, I went home early from school. ( X ) 

→ Yesterday, I felt very tired, so I went home early from school. ( O )

어제 나는 정말 피곤했다 그래서 나는 학교에서 일찍 왔다. 


But 

S V , but S V .


틀린 문장 : S V. But S V.

스피킹에서는 문장을 시작할 때, 보통 but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Writing에서는 문장 시작을 'but'으로 하는 것은 정말 이상합니다. 보통 영어 에세이에서 문장 처음에 'but' 나오면 틀린 표현입니다. 

맞는 문장 : S V , but S V .

I studied very hard for the exam. But I didn't get a good mark. 

→ I studied very hard for the exam, but I didn't get a good mark.  

나는 그 시험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지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and

S V (,) and S V.

틀린 문장 : Sentence 1. And Sentence 2.

'and'도 'but'과 마찬가지입니다. 스피킹에서는 보통 'and'를 문장 처럼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writing에서 문장 처럼에 'and'로 시작하면 틀린 표현입니다. 'and'을 쓸려고 하면 'and'앞에 콤마(comma)를 사용해야합니다. 종종 and로 연결되는 문장이 간단할 경우에는 콤마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맞는 문장 : S V (,) and S V.
After school, I went to the library. And I did my homework.

→ After school, I went to the library, and I did my homework.

학교 다녀와서, 나는 도서관에 갔고, 숙제를 했다.


보통의 영어 문장에서는 하나 이상의 접속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때에도 위의 구두법 규칙들을 따라야합니다. 예를들어 'but' 앞에는 항상 콤마를 사용해야합니다. 

e.g. After work, I stopped at the store because I needed some milk , but I didn't have any cash, so I paid with my debit card.

일을 끝내고 나는 가게에 들렀다. 왜냐하면 우유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잔돈이 없어서 나는 데빗카드로 계산했다. 




오늘은 영어 에세이에 대한 첫 포스팅으로 간단하게 영어 구두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정말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영어 교육에서는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이죠. 꼭 잘 챙겨서 자기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링크 ☞ 영어 구두점 쓰는 법 정리 


Thanks for studying Today!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1. sealover at 2014.01.22 04:26 신고 [edit/del]

    잘 읽었습니다.
    자주 방문하게 될 것 같습니다.

    Reply

submit